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술관옆산책로 Oct 24. 2023

전혁림작가의 통영항 작품_청와대 인왕실

[23.3.3 발행] 




매력적인 사람들을 좋아한다. 


매력적인 두 사람 - 노무현 대통령과 전혁림 작가 - 에 얽힌 흥미로운 일화 




청와대로 간 코발트블루 



.... 2005년 11월 12일 '구십, 아직은 젊다' 전시에 노무현 당시 대통령이 방문한 것이다. 노 전 대통령은 전혁림의 신작 <한려수도의 추상적 풍경>앞에서 이렇게 얘기했다고 전한다. 

"제 고향이 김해인데, 젊을 때 괴로운 일이 있으면 통영 달아공원을 찾았습니다. 거기서 내려다 보이는 어촌이 몇 개 인지 아십니까? 여덟 개예요. 제가 사랑하는 마을입니다. 오늘 아침 텔레비전에서 전 화백님의 그림을 보는 순간 달아공원에서 그 어촌과 바다를 내려다 보는 것 같은 생생한 감동을 받았습니다. 청와대에 온 뒤 여러 나라 대통령궁을 방문했는데, 어느 나라나 처음 데리고 가는 데가 그림 앞입니다. 이 그림은 피카소, 이 그림은 뭉크... 그러면서 대통령이 진지하게 설명을 합니다. 그런데 저는 그런 세계적인 화가 보다 전 화백님의 이 그림이 좋고, 이 그림이라면 잘 설명할 자신이 있습니다... 그림의 오른쪽으로 여수공단, 왼쪽으로 가면 거제-옥포공단이 있지요. 그래서 한국의 산업 현황도 자연스럽게 대화로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대통령 부부가 점심 식사를 하고 돌아간 뒤 청와대에서는 전시장에 걸린 <통영항>을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 걸고 싶다며 구입하고 싶다는 전갈을 보냈다고 한다. 하지만 그림을 인왕실 벽면과 비교해 보니 가로세로가 맞지 않았다....


이유리 <화가의 출세작> p.291



그리하여 구십의 전혁림 선생은 인왕실 벽면 길이 (7m X 2.8m) 에 맞추어 4개월 만에 다시 통영항 그림을 그려 내었다.


이유리 <화가의 출세작> p. 291


그 그림이 보고 싶었다. 


청와대가 지금 못 가볼 곳도 아닌데다 


현 정부가 국방부와 외교공관을 사용하면서 청와대 영빈관도 수시로 사용하다 보니 영빈관은 대중 개방이 제한적인 걸로 봐선 청와대 본관도 언제 막힐지 모른다는 생각이 갑자기 들었다. 혹은 청와대는 해 놓은 공약이 있으니 현 정부 내내 오픈한다 해도 갑자기 전 정부의 잔재라 생각하고 인왕실의 통영항 작품을 치우기라도 하면 노무현 대통령과의 일화가 얽힌 '인왕실에 걸려있는 통영항' 작품은 영영 못 볼 수도 있다는 생각에 마음이 급해졌다. 


그래서 급히 홉이 생일 카페를 가기로 한 날과 맞추어 청와대 예약을 했으니 그 날이 오늘이다. 


전혁림 <통영항> 2006, 청와대 인왕실


작품은 영롱함 그 자체다


청와대와 어울리는 푸른 코발트 빛이 전체 캔버스를 덮고 있고, 파란색이 주는 전체적인 쿨톤 속에 살아서 펄떡 펄떡 뛰는 것 같은 통영항의 에너지로 그림이 전달하는 정서는 웜톤이다. 


이 작품을 보면서 쿨톤과 웜톤이라는 것은 색으로만 말하는 것이 아님을 알았다. 


그림이 전하는 에너지, 정서가 색의 고유 성질을 뛰어 넘으면 파란색이 웜톤이 되기도 하고 붉은 색이 쿨톤이 되기도 할 것이다. 


전혁림 작가의 작품세계가 이러하구나...


전작가님은 통영의 에너지를 오롯이 작품에 담았는데 대통령의 개인적인 서사까지 어우러져 내게는 완벽하게 햇살처럼 따뜻한 작품이 되었다. 


노대통령이 좋아했을 이 작품 


이 작품을 놓고 노통의 바람대로 내외빈들과 담소를 나누며 자연스럽게 경제 얘기로 옮겨갔을 그의 세련된 수사들이 상상되었다. 


MB정부가 들어서고는 이 작품을 떼 내었는데, 문대통령이 청와대로 들어오시면서 이 작품을 찾아 다시 인왕실에 걸었다고 한다. 이 작품이 다시 걸렸을 때 얼마나 문프께서 좋으셨을까... 그 모습도 그려져 나도 흐뭇해졌다. 



오랜만에 노통도 문프도 떠오르고, 초면인 전작가님도 좋아서 입이 헤벌어진 내 모습



청와대 관람 포스팅을 같이하려다 이 작품만으로 의미있는 포스팅이라 여기서 끝.






작가의 이전글 조선의 백자 "군자지향(君子志向)" 프리뷰 @ 리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