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 혜리 Oct 19. 2023

오후의 산책길


어제 일기 예보에는 내일 돌풍이 불고 천둥이 치며 곳곳에 비가 내릴 것이라 하였다.


오늘 날씨가 좋으면 어제 생각한 곳으로 나들이를 갈 작정이었는데 아침에 빗겨 난 구름이 다시 하늘을 뒤덮어 다음에 가보기로 하고 나는 점심을 먹은 후에 오후의 산책길에 나섰다.


여느 때처럼 계단을 올라 오솔길을 걷는데 잎이 무성한 선비처럼 곧고 창창하던 대나무가 마른 잎을 떨구는 데다  산비탈에는  새싹 같은 풀 대신에 갈색으로 변한 나뭇잎이 동산처럼 쌓여 있었다.


늘 걷던 길을 두어 번 돌고 나니 바람이 스산한데 해를 가린 나뭇잎으로 주위가 어둑해져  나는 옆에 있는 호수로 내려와 걷기 시작하였다.


호수의 중간부터 걷기 시작하여 정면으로 비음산이 보이는 곳에 다다랐을 때 자전거를 앞에 세워놓고 휴대폰으로 노래를 듣는 할아버지 한분이 보이고 벤치에는 연인과 함께 또는 친구로 보이는 사람들이 나란히 앉아 이야기를 나누는 중이었다.



아침과 달리 오후부터 개기 시작한 하늘은 파란 하늘이 구름사이로 얼굴을 내미는데 얼굴이 작은 미국인으로 보이는 그녀는 물속을 헤엄쳐 다니는 잉어 떼를 보며 휴대폰을 꺼내어 사진을 찍고 다시 걸음 옮기다  날개를 접은 새 한 마리가 쉬는 모습을 다시  휴대폰에 담았다.



한가로이 걷는 이방인처럼 그녀를 따라 나도 걷는 중인데 오늘은 누구로부터 걸려온 전화도 없고 입도 심심하던 차에 나는 무심코 그녀에게 다가가 말을 붙여보았다.


"excuse me, are you a student?"


"yes. I am, where are you learned english?"


"l studied alone on youtube"


" oh, ok"


"where are you from?"


"I am from america"


"alone?"


"no. I came  to korea with my husband."


" oh. i see."


"why did you come to korea?"


" just travelling."


"Is your husband american?"


"my husband is a vietnamese and he came to korea on business."


"how old are you?"


"I am  29  years old."


공원 중간쯤 왔을 무렵 위로 올라가는 계단이 보이자 그녀는 계단을 가리키며


"I'm going to this way"


"Have a nice trip"


" thank you"


" you're welcome"


"bye"


"bye"


그러고 나서 우리는 손을 흔들며 헤어졌다.


혼자가 된 나는 다시 공원을 걸었다.


무 빨리 헤어져 이름조차 모르는 그녀처럼  호수에서 놀고 있는 잉어 떼를 물끄러미 바라보는데 생각처럼 말이 빨리 나오지 않아 몇 마디 나누어보지 못하였지만 이렇게라도 영어로 말해본 게 어디냐며 나는 혼자 피식 웃었다. 


호수의 둘레길을 몇 바퀴 더 돌다 보니 저녁이 다가오는지 하늘이 다시 회색빛으로 변하고 있었다. 앳되어 보이는 그녀처럼 나는 휴대폰을 꺼내어 사진 몇 컷을 찍었는데 동쪽부터 떠오른 아침 햇살 때문인지 줄지어 선 은행나무가 노랗게 일찍 물들며 을이 점점 깊어가고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하나님 은혜를 입으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