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만약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후 미우 Jan 22. 2019

불편하지 않아?

만약 누군가 내가 매일 계획을 세워서 순서대로 보내는 일상이 불편하지 않냐고 물어본다면, 나는 이렇게 대답하고 싶다.

"물론, 불편해. 나도 종종 내가 왜 이렇게 힘들게 살려고 하는지 모를 때가 있어. 하지만 이렇게 하지 않으면 나라는 인간이 금방 나태해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서 어쩔 수가 없어. 매일 계획을 세워도 100% 다 실천하는 날만큼 다 실천하지 못하는 날이 있거든. 실천하지 못했을 때는 왜 실천하지 못했는지 나 스스로 물어보는데, 사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에서 벗어나지 않아.

첫 번째 이유는 갑작스러운 어머니의 호출로 어머니의 일을 도왔을 때야. 어머니 일을 도울 때는 금방 납품만 하고 끝날 때도 있지만, 스티커를 붙이거나 종일 함께 납품해야 할 때도 있어. 이때는 적게는 오후 시간 전를 쓰거나 많을 때는 아침부터 밤까지 할 때도 있지. 이때는 모든 계획이 물거품이 되기 때문에 다음 날로 미루거나 일주일 계획을 다시 생각할 수밖에 없어. 그래도 어머니 일을 도와야 하는 건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 일이라 어쩔 수 없지.

두 번째 이유는 내가 게을러서 그래. 가끔 정말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을 때가 있고, 뭘 하더라도 마음대로 되지 않아서 '에라이, 모르겠다. 그냥 쉬자.'라는 마음이 되어버리는 거지. <우울증 탈출>이라는 책을 읽어보니 이런 증상을 돌연리턴이라고 하던데, 무기력한 상태와 우울한 감정이 솟구칠 때는 괜히 안 되는 일하기 위해서 억지로 붙잡고 있기보다 잠시 휴식을 취하려고 해. 그런데 지나고 보면 그런 감정도 전부 다 게으름이더라고. 그냥 놀기만 하는 게 아니라 평소에 하지 못한 일을 하는 게 가장 좋다는 걸 알게 되어서 지금은 돌연리턴을 겪을 때는 아무 생각 없이 할 수 있는 작업이나 가장 뒤로 미뤄둔 일을 하고 있어. 이게 가장 좋은 방법이더라고.

이렇게 사는 일이 마냥 쉬운 일은 아니야. 하지만 이 정도로 지금, 여기를 있는 힘껏 살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정말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백수가 되어버리니까. 그리고 지금 이 일은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위해서,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을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이기도 해. 그러니까 크고 작은 불편함은 감수해도, 하루를 낭비하지 않고 보내기 위해서 매일 계획을 세워서 최대한 순서대로 일상을 보내려고 해.

아직 큰 목표, 내 꿈을 이루는 건 너무나 멀지만, 작은 목표를 하나씩 쌓아가며 큰 목표로 향하는 길을 만들고 있지. 그 길이 잘못되었을 때도 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고 제자리에 머물러 있으면 아무것도 손에 넣는 게 없으니까. 삶을 살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지금, 여기를 열심히 사는 것뿐이더라고. 열심히 살지 않고 불평불만만 하려면 도대체 사는 이유가 있을까? 나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해. 그러니까 오늘을 열심히 살아야지."


매거진의 이전글 망설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