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벨플러 Miyoung Aug 04. 2023

타투

언제부터인가 한국에서도 타투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제 더이상 타투는 조직 폭력배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었다. 온몬에 타투를 한 사람을 보고 탕에서  주위 사람들이 모두 나왔다는 목욕탕 일화는 이제 듣기가 힘들어진다. 내가 아는 동생도 타투가 있고, 친구도, 아는 선배도 타투가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타투문화가 대중에게 전파된지는 몇 십년은 족히 되어보인다. 외국에서는 타투가 그리 금기할 문화도 아니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여전히 환영받지 못하고 있기는 하다. 그래도 타투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이 이태원이 아닐까한다. 이태원에는 타투샾이 다른 곳보다 많으니 말이다,


사람들이 문신을 하는 이유는 다양할 둣하다. 나도 문신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은 적이 있었으니 그 이유는 나에게 또 다른 나를 선물하고 싶었다고나 할까. 아무튼 나에겐 그랬는데, 어찌해서 아직 못하고 있다. 한번 하면 지우기도 힘드는 작업이기때문에 신중해 질 수 밖에 없다. 어떤 문양을 그리고 싶은지 생각으로는 하고 있지만 어떻게 구현이 될 지 모르니 망설여지는 것도 사실이다. 타투샾에 있는 샘플로도 좋지만 나만의 타투를 새기는 것이 더 큰 의미가 있을 것 같았다. 



특히 여성들이 남성과 다른 느낌의 타투를 하고 싶을 거란 생각이 들어기도 했다. 나는 꽃 디자인으로 목 뒤에 어깨 선상의 위치에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문제는 원하는 꽃 디자인을 찾지 못해서 아직도 별 수확이 없다. 친구의 경우, 그녀는 발 목 안쪽에  얇은 부위에 음악 노트 하나를 그려놓았다. 한번뿐인 인생 늘 웃고 살고 싶어서 였다고 한다. 그리고느는 그녀가 디자인한 타투를 보여주었다. 심플하고 군더더기가 없었다. 어찌보면 산의 능선같은 가로로 긴 모양이었는데, 우연의 일치로 그림이 가로로 길고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이미지를 풍겼다.

동기가 어찌되었든 문신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우리는 그 중 자아 표연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둘씩 풀어나갔다. 

그녀가 그 문신을 한 이유는 발목을 자르려는 게 아니라 음악소리를 몸에새겨 늘 명랑하게 살아가려는 마음 때문이라고 한다. 내가 꽃을 새김으로서 늘 아름다운 꽃처럼 살아가고 싶은 마음처럼 우리는 각자 마음 속으로 원하는 자아상이 있나보다.


세계적으로 문신을 많이 해서 유명해진 사람들이 있다. 보통 사람들은 한두개를 하며 자기표현을 하는 반면 이런 사람들은 본인의 온 몸을 캔버스로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용무늬 뿐만아니라 본인도 알지 못하는 중국어를 생겨놓기도 하고, 만화 캐릭터라든지 알수없는 기하학적인 패턴을 넣기도 한다. 온 몸을 타투로 장식해 스스로를 알리고 싶은 욕망에서 일 수도 있고, 그것 또한 그저 자기 표현의 방법일 수도 있다.

당신도 타투를 새기고 있은가? 그렇다면 어떤 타투가 좋을까?

작가의 이전글 제 6원소 - 명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