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벨플러 Miyoung Sep 27. 2023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어떻게 살아야 할까에 대한 고민을 할때, 우리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게된다.

나는 어떤 사람일까. 나는 무얼 좋아할까. 

이 질문은 어쩌면 매우 오랜 세월 우리의 뒷통수에 찰떡처럼 붙어서 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찰떡을 붙여놓고 계속 사는 수 밖에 없을까.

몇 해 전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여라”는 루이스 헤이님의 조언이 많이 불편했었다. 이 말은 왠지 나를 어떤 프레임에 가두어 두는 말같았다. 못난 내 모습을 인정하고 찌질한 내 모습, 나의 처지, 나의 능력을 인정해야 한다는 말처럼 들려서 화가 났다. 정말이지 어리석고, 절망으로 가득한 내 인생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았다. 도대체 어떻게 지금 이 찌질한 나의 모습을 받아 들여야 하다는 말인지, 인정하고 싶지 않고, 받아들이고 싶지 않았다.


그때 나는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나는 왜 이렇게 되었을까? 나는 어떤 인생을 살았길래 여기 이 모습으로 있는걸까? 지금 이 모습이 싫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할까? 나는 무얼해야할까?

가장 먼저 이 세상에 온 이유를 스스로에게 물어보았다. 묻고 또 묻고 그리고 소명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했었다. 


그리고는 나는 어떤 존재가 되고 싶을까하고 생각을 했었다. 꽤 오랜 질문과 답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당시 나는 나의 소명과 정체성을 확립했다고 생각했다. 적어도 소명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았었다. 여러해가 지난 뒤 그 소명이 진심으로 궁극적으로 내가 원하는 일인지 다시 질문하기 시작했다. 당시처럼 설득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최근 커뮤너티에서 만다라 차트를 작성 중이다. 질문을 새로이 하고 답을 찾아가고 있다. 이번에는 답이 하나가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이다. 흑백논리는 건강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사람들에게 모범이 되어 영감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욕구는 있다. 인정 욕구일 수 있다. 다시 또 질문하고 답을 찾아보자. 


작가의 이전글 중간 점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