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경 Apr 30. 2023

바다에 남아 줘

 무슨 생각이었을까. 계획도 없이 무작정 바다로 떴다. 출발 이틀 전에 에어비앤비로 숙소를 고른 것도 그냥 가격이 적당하고 깨끗하다는 게 이유였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매사 계획이 있다던데. 1년 치, 10년 치, 50년 치의 계획을 세우고 거기에 맞춰 산 덕에 성공했노라 말하는 게 그들의 단골 멘트라면 내 경우엔 정 반대다. 내 인생엔 50년 치는커녕 50분어치의 계획도 찾아보기 힘들다. 매사 즉흥적이다. 결혼도 무작정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며 살 수 있는 건 순전히 운이 좋아서다.


 숙소에 도착하니 우리 네 식구 겨우 발 뻗고 잘 침실과 부엌을 겸하는 비좁은 거실이 반겼다. 어째선지 중간에 복도까지 놓여서 더 좁아 보였다. 카메라 렌즈를 광각으로 펼쳐서 널찍하게 찍었으리라 예상은 했는데 이 정도로 좁을 줄은 몰랐다. 내가 하는 게 그렇지. 입맛이 씁쓸해져서 대충 짐을 풀어놓고 바깥으로 나갔다.

 숙소 앞은 고깃배가 드나드는 작은 항구였다. 맞은편 산자락에 오밀조밀하게 자리한 오래된 주택들이 어우러진 모습이 정겨웠다. 테트라포드가 해안선을 따라 쭉 늘어서서 아이들이 놀기엔 좋지 않았다. 모래사장이 나올 때까지 걷기로 했다. 아이들은 바다 냄새를 맡는 것만으로도 벌써 흥분해서 앞으로 앞으로 달아났다. 차 타느라 녹초가 된 아내는 멀찍이 뒤에서 추적추적 걸음을 뗐다.


 너른 바위가 길게 이어진 해변이 나타났다. 중간중간 시간에 깊게 패인 물웅덩이를 아이들이 작은 짐승들처럼 껑충껑충 넘었다. 바위와 바위 사이에 마치 따로 떼어 놓기라도 한 모양으로 둥글고 좁은 모래사장이 나타났다. 모래가 굵어서 바닷물이 흙탕이 되지 않아 좋았다. 꼭 계곡물처럼 얕은 물아래가 훤히 보였다.

 우리는 바다에 오면 늘 조개껍질을 줍는데, 이곳 해변에서는 잘 보이지 않았다. 아쉬운 대로 물 밑 바위에 줄줄이 늘어선 야생미역을 떼어다 국 끓여 먹을 거라며 해가 잘 드는 곳에 말려놓았다. 그러던 중에 아이들이 두 손바닥 위에 무언가 모시다시피 들고 와서 물었다. 아빠, 이게 뭐예요?

 

 반짝이는 자갈이었다. 정확히는 깨진 유리가 오래도록 파도에 깎여서 자갈처럼 둥글어진 것이었다. 처음엔 신경을 쓰지 않아서 몰랐는데 이곳 해변엔 그런 유리로 된 자갈들이 수도 없이 많았다. 우리는 뭐 굉장한 발견이라도 한 것처럼 유리자갈을 주워 모으기 시작했다. 색깔로 보아하니 맥주병, 소주병, 코카콜라, 사이다, 오렌지 또는 파인애플맛 음료수 병 등등 종류도 다양했다. 우리 셋은 엄마가 돌아가서 밥 먹자고 할 때까지 정신없이 채집을 했다. 어느덧 유리자갈은 내 두 손바닥이 가득 찰 만큼이 되었다.


 발만 담그겠다고 시작한 물놀이는 결국엔 팬티까지 다 적시고 나서야 이를 덜덜 떨며 마무리가 되었다. 주머니 하나 가득 유리자갈을 채우고 숙소로 돌아오는 길에 문득 그런 생각을 했다. 구급차 타면서 깨진 유리 같은 사람들을 참 많이 만난다고. 자의던 타의던 박살이 나서 날카로운 조각이 된 사람들. 그리고 그들도 지금 내 손에 쥔 유리자갈처럼 매끄럽게 다듬어질 날이 오리라 생각했다. 세월이 답이 될 수도 있고, 뜻밖의 구원자가 인생에 등장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 바다를 떠나지 않는 것이다. 죽지 않고 바다에 남아 있다면, 깨진 지금도 빛나고 있는 당신을 파도가 안아줄 것이다. 반드시 그럴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올 때는 느리고 들어갈 때는 빠른 것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