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스승의 날 9월 5일

인도는 스승의 날을 어떻게 보낼까

by 모두미

9월 5일 스승의 날


며칠 전 둘째 아이가 시장에 나가자고 졸라댔다. 다음 날인 9월 5일이 스승의 날이었기 때문에 선생님을 위해서 선물을 사고 싶다고 이야기했다. 큰 아이는 이미 인터넷으로 선생님들의 이름이 새겨져 있는 볼펜을 주문한 상태였다.

둘째 아이와 시장에 가서 선생님들을 위해 볼펜을 몇 개 사고 과외 선생님을 위해서는 작은 지갑을 샀다. 아이는 곱게 포장된 선물만큼이나 행복해 보였다.


스승의 날 아침 일찍 핸드폰으로 문자가 왔다. 몇 년 동안 아이들 학교에서 피아노와 리코더를 가르쳐 주고 있었던 터라 스승의 날 행사에 와달라는 메시지였다.

새로운 경험이겠다 싶어 아침 8시쯤 나도 인도 전통 복장을 입고 스승의 날 행사가 있는 학교 강당으로 갔다.


학교 강당에는 이미 학생들의 환호성 소리가 들리고 있었다. 고3 학생들이 선생님 한 명 한 명의 손을 잡고 강당에 입장했고 학생들은 선생님들이 입장할 때마다 소리를 지르고 있었던 것이다. 나도 한 학생의 손을 잡고 맨 앞자리에 준비되어 있는 자리에 앉았다.

선생님들은 모두 가장 멋진 옷들을 입고 상기된 얼굴로 앉아 있었다.


사진 1 스승의 날 행사에 앉아 있는 선생님들.JPG 스승의 날 행사에 앉아 있는 선생님들


춤을 사랑하는 인도. 역시 스승의 날도 대부분이 춤으로 준비된 무대들이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모두 고3 학생들을 위주로 준비했다고 했다. 학교를 졸업하기 전 선생님들을 위해 순서를 준비하는 것이 학교의 내려오는 전통인 듯했다. 고3 학생들에게 행사 책임을 맡기는 학교와 기쁘게 행사를 준비하는 고3 학생들의 모습이 생소하게 느껴졌다.

유치원생들의 귀여운 알파벳 춤부터 학년마다 준비 한 다양한 전통 춤과 현대 춤들이 어우러져 즐거운 스승의 날 행사가 되었다.


사진 2 선생님을 위한 노래를 부르는 학생들.JPG 선생님을 위한 노래를 부르는 학생들


사진 3 다양한 전통복을 입고 패션쇼를 하는 학생들.JPG 다양한 전통복을 입고 패션쇼를 하는 학생들


특별히 행사 중간에 인도 전통 복 패션쇼가 있었다.

인도는 지역마다 다른 전통 복장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각자 지역에서 입는 전통 복을 선보였다. 나는 그 많은 순서들 중에서도 다양한 전통 복을 입고 자신 있게 자신들의 문화를 보여주는 그 패션쇼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결혼식이나 명절에만 전통 복장을 입는 우리나라와 다르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전통 복장을 입고 다니는 인도만의 자부심을 볼 수 있었다고 할까. 현시대에 뒤쳐진 인도가 아닌 자신들의 문화를 지금까지도 보존하고 있는 인도의 모습이 참 멋지게 보였다.


사진 4 한국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학생들.JPG 한국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학생들


순서의 마지막을 향해 갈 때쯤 내 귀에 쏙쏙 들어오는 언어가 있었다. 바로 두 팀이 한국 아이돌 그룹의 노래와 춤을 준비한 것이었다. 물론 내가 아는 노래는 없었지만 간간이 들려오는 한국 가사를 들으면서 한국 K-Pop의 위력을 느꼈다.


사진 5 교장 선생님과 사모님께 선물을 드리는 모습.JPG 교장 선생님 부부에게 선물을 드리는 모습
사진 6 인도 국가를 부르며 순서를 마치는 모습.JPG 인도 국가를 부르며 순서를 마치는 모습


마지막 순서는 학생들이 준비한 선물을 선생님들께 전하는 시간이었다. 전교생들이 모은 금액으로 선생님들의 선물을 사서 전달하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아 보였다.

인도의 스승의 날은 학생들에게는 선생님께 존경을 표하는 날이었고 선생님들에게는 학생들이 준비한 특별한 순서를 보며 기뻐할 수 있는 특별한 날이었다. 또 수업이 없이 스승의 날 행사만 있으니 아마도 학생들과 선생님 모두에게 즐거운 날이지 않을까.

스승의 날 행사를 통해 느끼는 선생님과 학생들의 그 행복한 교감이 길게 유지되어서 더 행복한 학교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이 기사는 위드인뉴스에서 다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새벽 3시의 인도 공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