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두싸인 May 09. 2020

아무도 보지 않을때 쫓기지 않고 일하는 방법

원격근무는 더욱 대중화 될 것이다.

안녕하세요, 모두싸인팀입니다.

지난 번 글 30명짜리 조직에서 회의하는 방법이 무려 600여회나 공유가 되었네요, 많은 관심에 감사합니니다.


오늘은 스타트업 조직문화의 3번째 글로, "원격근무"에 대해서 다뤄볼까합니다.


코로나19가 점점 잠잠해 지고 있는데 왠 원격근무 가이드?

직장인의 거의 60%는 약 85일에 이르는 이번 코로나 19 기간에 원격근무를 경험했다고 합니다. 저희도 85일 간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전원이 원격근무를 했답니다. 일년의 4분의 1이나 되는 긴 기간이고, 많은 분들이 비일상의 일상화도 느끼셨을 겁니다. 롱패딩입고 만났던 직장 동료를 이제는 반팔 차림으로 만나게 됩니다. 저도 이른 경험이 처음이라 문득 페이스북에 소회를 적어보기도 했습니다.







원격근무에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단점도 있습니다.

장점은 꽤나 주관적이겠지요, 하지만 제가 느끼고 또 들었던 공통적인 단점 중에 하나는 바로 쫓긴다는 점입니다. 퇴근과 출근, 침대와 책상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현상이 생겨나게 됩니다.


재택근무 그 모호함에 대하여.jpg

재택근무를 해도 업무의 효율이나 성과가 떨어지지 않았다. 오히려 올랐다는 기사와 소식들을 보신적이 있을 겁니다. 처음에는 집이던 직장이던 집중만 잘해서 일하면 별 문제는 없구나, 인간은 자율적인 존재구나 싶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생각도 들었습니다. 원격근무는 대면 근무 보다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더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말로 할 것은 타이핑쳐야하고, 얼굴 보면 전달될 뉘앙스를 전후맥락을 글로 설명해야하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율과 성과가 더 올라가는 이유는, 바로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을 지불하고 일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에 닿았습니다.


재택근무를 할때 일을 더 많이 한다는 것이죠

즉, 기업의 원격근무는 '효율'과 '성과'를 위해서라도 앞으로 점점 더 늘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와 구성원이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접점을 코로나19를 계기로 많은 기업들이 경험한 셈이지요.



30명이 각자 재택근무를 할 때, 혼자서도 일 잘하는 법에 대해서 저희 회사의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최적의 업무환경 만들기

원격근무는 업무 환경 개선을 통한 성과 증진에 있습니다. 사무실이 아니어도 막힘없이 일할 수 있도록 본인에게 맞는 장소를 찾아 최적의 업무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업무시간 정직하게 지키기

원격근무 문화가 잘 유지되기 위해서는 서로의 신뢰가 중요합니다. 출퇴근하는 물리적 이동이 없을 뿐, 사무실에서의 권장 근무시간과 똑같으므로 업무시간을 지켜 주세요. 필요하다면 본인만의 업무 규칙을 만들어 놓으면 놓치는 것들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어요.


상황에 맞는 슬랙 상태 설정

원격근무는 서로 눈에 보이지 않는 특성상 상대방이 어떤 상태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슬랙 상태 가이드라인] 에 따라 본인의 상황을 알려주세요.


어드민이 설정하면 나머지는 이용만하면 되는


    (덧) 또는 아래 글의 Clockwise라는 앱을 사용하면 꽤 편리합니다.   https://www.getclockwise.com/


더 잘하기 위해 잘 쉬기

우리는 충분히 열심히 하고 있어요. 업무시간에는 업무에 더 몰입해서 일하되, 집중이 되지 않을 때는 업무에서 벗어나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필요하다면 가벼운 산책이나 쪽잠 등을 통해서 휴식을 취해 스스로 컨디션 조절을 합니다. 단, 본인이 휴식 상태인지를 잘 공유해주셔야합니다.


대화는 명확하게, 공유는 친절하게

상대방이 바로 알아들을 수 있도록 주어와 목적어를 빼먹지 말아주세요. 요청을 할 때는 업무의 배경과 목적 그리고 기한을 반드시 말씀해주세요.


업무 이야기는 공개된 채널에서

같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요청과 전달 등의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업무 관련된 이야기를 할 때는 슬랙, 노션의 공용공간에서 이야기해 주세요. 일부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개별적으로 하면 협업을 하는 다른 구성원이 이슈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화상회의(전화) 적극 활용하기

원격근무할 때 의사소통은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기에 긴급한 상황이거나 빠르게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때, 동일한 주제로 지속적인 메세지가 오간다면 해당 구성원과 전화나 화상회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1인 1노트북(행아웃) 회의참석

여러 팀원이 한 공간에서 하나의 행아웃을 사용할 경우 다른공간의 구성원이 따라가기 어렵습니다.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가급적 각자가 노트북을 가지고 행아웃 회의에 참석하는 방향을 권장합니다.  


정보보안은 선택이 아닌 필수

모두싸인은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회사의 중요한 정보가 유출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근무 중 자리를 비울 경우 화면보호기 설정, 각종 비밀번호 정기적 변경 등으로 회사 자료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신경 써 주세요.








원격근무 관련글

https://brunch.co.kr/@modusign/45

https://brunch.co.kr/@modusign/43

https://brunch.co.kr/@modusign/42

매거진의 이전글 30명짜리 조직에서 회의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