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돌이 Aug 26. 2020

직장인 1억 모으기 시즌2 8개월 3000만원 모으기

더이상 조를 허리띠가 없다

 직장인 1억 모으기 목표를 달성한지도 벌써 8개월이나 지났습니다. 요즘 수도권 집값을 고려하면 1억이 작아보이기도 하지만 월급으로 1억을 모으기는 정말 어렵네요.


https://brunch.co.kr/@moondol/286


 1억 모으기라는 큰 목표를 달성한 이후에 자만하지 않기 위해 다음 목표를 세웠는데요. 이름하여 1억 모으기 시즌2 입니다. 처음 1억을 모으는데는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이제는 나만 일을 해서 돈을 버는게 아니라 모아둔 종자돈이 함께 일을 하기 때문에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요.


 시즌2의 경우 지금까진 굉장히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요. 2020년 첫 3개월 간 1,000만원을 모았고 6월 첫 주에는 2,000만원을 달성했습니다. 그리고 8월 월급을 받으면서 3,000만원을 달성하게 되었네요. 특별한 이유는 없지만 달성한 이상 복기를 해보기로 합니다.


출처: 뱅크샐러드 앱


https://brunch.co.kr/@moondol/287


 1년에 3,000만원을 모으겠다는 목표를 8개월 만에 달성하게 된 이유는 3가지인데요.


1. 펀드
2. 절약
3. 코로나


 가지고 있던 주식은 다 정리한 상태라 소득공제가 되는 펀드에만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국내증시가 좋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수익률이 올라갔습니다. 투자하고 있는 펀드 3개가 모두 소득공제 40%가 되는 상품이라 손실만 보지 않아도 충분히 효자 노릇을 하는데 수익률까지 챙겨줘서 자산 증식에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다음으로 계속 반복해서 언급하고 있는 절약입니다. 요즘 같은 저금리시대에 2% 예금을 주는 곳도 찾기가 어렵죠. 돈을 빠르게 모으려면 소득을 높이거나 수익을 많이 내거나 아니면 절약을 해야 합니다. 세가지를 동시에 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지만 제일 쉽게 할 수 있는 게 절약이죠.


 150만원을 2% 예금에 1년 동안 가입해도 이자가 겨우 세전 3만원입니다. 세후는 25,380 원이네요. 치킨과 맥주를 시켜먹고 싶은 충동을 한 번만 참아내면 150만원 예금을 드는 것과 동일한 효과입니다. 사람인지라 맛있는걸 먹고 싶은 충동을 이기지 못할때도 있는데요. 충동적으로 야식을 시켜먹는 걸 방지하기 위해 휴대폰에서 모든 배달 관련 앱을 삭제했습니다. 


 이렇게 극단적으로 할 필요는 없지만 밖에서 운동하기도 제한되는 상황에서 식단조절이라도 좀 더 타이트하게 해야겠다는 각오를 해봅니다.


https://brunch.co.kr/@moondol/301


 마지막으로 슬프게도 코로나 때문에 돈이 잘 모이고 있는데요. 평소 절약을 하면서도 아끼지 않는 항목이 여행비였습니다. 바빠도 1년에 한 번 이상은 꼭 여행을 가려고 계획합니다. 여행지는 가급적 해외로 정하는 편입니다. 국내여행도 당연히 즐겁지만.. 1년에 한 번이라면 해외를 추천합니다(물론 코로나 때문에 당분간은 어렵지요) 평소에 월화수목금 출근하고 토일에 쉬는 생활을 반복하다보면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습니다. 하루하루가 특별하지 않고 그저 수명과 돈을 바꾸는 것처럼 느껴질때가 있어요. 이럴때 낯선 곳으로 여행을 떠나면 평소 겪어보지 못한 새로운 환경을 경험하게 됩니다. 대부분 즐거운 경험이지만 말이 통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여행계획을 열심히 짜도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회사와 집을 왔다갔다하다 죽는게 인생의 전부가 아니란걸 여행을 통해 배울 수가 있어요. 여행을 잘 다녀오면 다시 힘을 내서 일을 하게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코로나가 확산되면서 여행을 가지 못한 지도 꽤 오래됐습니다. 연말에 계획했던 여행도 이미 취소를 했어요. 다행히도 비행기표만 결제를 해둔상태입니다. 1년 중 제일 큰 소비에 해당하는 여행을 가지못해 부득이하게 돈이 더 잘 모였네요.

 

출처: 뱅크샐러드 앱


 펀드수익, 절약, 코로나 사태로 인해 2020년 3,000만원 모으기는 8월에 달성을 했습니다. 아직 4개월이란 시간이 남았으니 이제부터는 목표 초과달성만 남았는데요. 4분기도 방심하지 않기 위해 남은 기간 1,000만원을 더 모아서 4,000만원까지 달려보겠습니다. 남은 4개월도 쪼들리겠지만 1년이라도 빨리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과 없는 유튜브는 이제 접어야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