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전에 노후 준비하라고 조언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눈 앞에 닥쳐야 대비가 시작됩니다.
60세에 은퇴하고 나서 무슨 일을 할까 본격적 모색을 시작했습니다. 원래 다니던 직장에서 나이가 꽉 차서 물러났는데, 새로운 직장을 들어가는 것은 애초부터 쉽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직장 들어가려고 애쓰고 싶지 않았습니다. 다시 누군가의 밑에 들어가서 눈치 보고, 야단맞고, 자존심 상하고, 이렇게 살고 싶지 않았습니다.
'61세까지 직장 생활했으면 할 만큼 했다, 나도 나이 먹을 만큼 먹었다. 남한테 더 이상 고개 숙이고 살고 싶지 않다. 남 밑에서 월급 받는 생활은 종지부를 찍자. 이제부터는 내 이름으로 살아보자.'
주식투자의 길로 들어서다
직장 취직 말고 다른 대안을 찾았습니다. 쉽게 발견한 대안은 주식투자였습니다. 살아오면서 주식을 전혀 몰랐던 것은 아닙니다. 가끔 주식을 했습니다. 샀다가 잊어먹고 그러다가 가격이 오르면 파는 식으로 주식을 했기 때문에 손해 본 적은 거의 없었습니다. 나름 고수였던 셈이죠. 엄청 게으른...
본격적으로 주식 공부를 했습니다. 주식으로 노후 빈곤을 해결한다는 생각에 유튜브를 열심히 봤습니다. 책도 보고, 텔레비전 방송도 듣고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습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고 또 했습니다.
하루 종일 2년 정도 공부하면 고수는 못 되더라도 중수 정도는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유튜브에 나오는 많은 고수들이 2년 정도 공부하면 어느 정도 수준이 될 거라는 말을 많이 했습니다.
주식하면 패가망신한다고 걱정합니다. 실제로 패가망신하는 사람도 없지 않습니다. 그러나 주식이 그렇게 위험하지만은 않습니다. 신용을 안 쓰면 됩니다. 외상거래를 하지 않으면 패가망신할 정도로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적은 돈으로 분산투자하면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살 때도 3번에 나눠서 사고, 팔 때도 나눠서 팔고... 이런 식으로 소액투자, 분산투자를 기본 원칙으로 하면 큰 거 한방에 인생 휘청거릴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한국주식 외에 미국주식도 투자했습니다. 미국주식은 밤중에 하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그러나 거액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밤중까지 깨어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한밤중에는 자고, 자정 전까지 투자하면 시간적으로 많이 힘들지 않습니다.
미국주식을 하는 이유는 안정성 때문입니다.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나이키, 코카콜라 등 세계적 기업의 주식을 사고파는 것이므로 안정성이 있습니다. 주가가 오르든 내리든 한 번 방향을 잡으면 지속성이 있습니다. 예측성이 강합니다.
이에 반해 한국주식은 예측성이 약합니다. 오를 것 같은데 떨어집니다. 페이크가 장난 아닙니다. 큰 손들이 주가를 올렸다 내렸다 자기 마음대로 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는 오너가 직접 조작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상속세를 덜 내려고 그룹사 보유 주식 가격을 일부러 내린 케이스가 적지 않습니다.
어디나 고수는 있습니다
세상 모든 분야에 고수가 있듯이 주식투자에도 고수가 있습니다. 오랫동안 유튜브를 보면 고수를 알게 됩니다. 그 사람들의 유튜브를 주로 보게 됩니다.
고라니(요즘에는 단타방송을 거의 안 합니다), 창원개미, 주덕, 돈깡, 슈카월드, 만쥬 등의 유튜브 방송을 주로 봅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럴 것입니다.
창원개미는 꾸준히 업로드하는 게 장점입니다. 슈카월드는 거의 연예인급이 되었습니다. 단독 방송을 하다가 지금은 직원까지 고용하여 소기업이 되었습니다. 얼마나 말을 재밌게 하는지, 시간 가는 줄 모릅니다. 주식투자보다는 경제 상식에 대한 방송에 가깝습니다. 돈깡도 주식으로 돈 벌어서 크게 방송국을 키운 케이스입니다. 만쥬는 대학생입니다. 대학생이 주식시장만 열리면 돈을 뚝딱뚝딱 벌어댑니다. 놀라울 따름입니다.
주식하는 사람들은 빨간색을 좋아합니다. 주식 상승은 빨간색으로 표현됩니다. 하락은 파란색입니다. 상승을 상징하는 동물은 황소이고, 하락을 상징하는 동물은 곰입니다. 그래서 커버 배경색이 빨간색입니다.
KBS 추적60분 프로에서 '20대 빚'에 대한 방송을 했습니다. 대부분이 코인, 주식투자 때문에 생긴 빚입니다. 찰나지간에 빚을 지게 되지만, 그 멍에는 평생을 옥죄입니다. 그만큼 주식은 위험합니다. 급한 마음에 대들다가 위험에 빠집니다. 한 번의 실수로 평생을 망칩니다.
은퇴 후에는 자산을 안정적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실패하면 만회 불가능합니다. 신용거래 안 하고, 매매할 때 분산투자 하는 등 위험에 대비해야 합니다. 주식할 때 안전을 우선으로 방어적 투자를 해야 합니다.
하락장에서 불안한 이유는 쓰레기 같은 회사에 공부하지 않고 평생 모은 돈을 몰빵 했기 때문이다.
- 피터 린치 (미국, 월가의 영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