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설계된 루틴은 여러분이 힘든 상황에서 버틸 힘을 준다. 반복된 행동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한다. 잘 설계된 루틴은 무너지는 마음을 잡아준다. 남의 시선을 의식해서 원하지 않는 일을 하지 않아도 된다. 내면의 자유를 느낌과 동시에 당신의 자유로운 인생이 시작된다' <루틴의 설계>
우리네 삶은 고통의 연속이다. 인생에서 행복한 날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평범하거나 아니면 불행한 날들이 대부분이다. 슬픔, 아픔, 상실, 시련, 불행 등 경험하는 모든 고통은 우리의 인내심을 더욱 시험하고 초조함을 극대화하여 삶을 벼랑 끝으로 몰고간다. 이런 고통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자신만의 오락거리로 불안한 마음을 달랜다. 게임, SNS, 동영상 스트리밍, 음주, 도박 등 쉽게 빠져들고 도파민을 바로 끌어올릴 수 있는 일회성 유흥으로 고통을 이겨내려 한다. 하지만 즉흥적이고 자극적인 유흥거리는 절대로 오래가지 못하며 우리의 고통스러운 마음을 치유하지 못한다.
삶이 힘들수록 오래 메달리며 버틸 수 있는 기둥을 잘 찾아야 한다. 그 어떤 힘든 난관 속에서도 무너지지 않는 자신만의 버팀목이 있다면 마음이 평안해지고 행복을 찾을 수 있다. 직장생활을 오래했던 나에게도 스트레스가 쌓여 더 이상 서 있을 힘조차 남아있지 않아 정처없이 방황하며 어디로 가야할 지 몰랐을 때가 있었다. 열심히 살았지만 나에게 남은 것은 하나도 없었고 알맹이 없는 빈껍데기만 걸친 채 허무함을 느끼던 시절, 절벽 밑으로 떨어지지 않기 위해 지푸라기라도 잡아야 했다. 여기서 더 가면 분명 끝을 알 수 없는 절망에 빠져 허우적 거리며, 돌아올 수 있는 길로 갈지도 모른다는 불안한 생각은 필사적으로 무엇인가를 찾게 만들었다.
그때 나의 선택은 새벽 독서였다. 그동안 책을 읽고 싶었지만 시간이 없고 바쁘다는 핑계로 뒤로 미루었던 책을 읽기 위해 아무도 방해하지 않는 새벽 시간에 독서를 시작했다. 하루, 이틀, 한달, 두달의 시간이 지나면서 매일 아침 꾸준히 무엇인가를 하고 있다는 여유가 삶을 조금씩 안정감으로 물들였다. 매일이 지옥이고 전쟁이었지만 새벽에 일어나 조용한 시간, 아무도 방해하지 않는 그 시간에 독서가 주는 위안은 흔들리는 나를 붙잡아 주기에 충분했다. 그 뒤로 인생이 더욱 힘들수록 새벽 독서에 매진했다. 새벽 독서는 고통이 가득한 인생에 한줄기 빛처럼 나를 밝혀 주었다. 책 속의 울림을 주는 문장은 하루종일 되뇌이며 스트레스를 받는 대신 긍정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려고 노력했다.
독서는 점점 나의 일상이 되었고 루틴으로 확장되며 나의 삶에서 빠져서는 안될 중요한 존재가 되었다. 특히 새벽 시간에 꾸준한 독서 루틴은 삶을 지탱해주는 훌륭한 기둥이자 버팀목이 되었다. 독서에서 시작된 새벽 루틴은 이제 글쓰기, 운동으로 세계관이 넓어져 매일 긍정 에너지으로 일상을 가득 채우고 있다. 삶이 힘들수록 일상을 놔주는게 아니라 더욱 꽉 움켜 쥐어야 한다. 부정을 버리고 긍정을 끌어와 내가 굴러가는 수레바퀴에 연로로 사용해야 한다. 긍정을 에너지로 바꾸어 꾸준히 수레바퀴를 돌리면 어느덧 부정적인 생각은 사라지고 할 수 있다는 긍정회로가 동작한다.
누구에게나 삶은 힘들지만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삶이 힘들지는 않다.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을 받아들이며 새로운 운명을 개척해 나가는 사람들이 있다. 힘들고 고단한 인생에서 단단히 잡아줄 기둥을 붙잡고 앞으로 노를 저어 나가는 사람들이 바로 그들이다. 그들은 매일 긍정 회로를 작동시키며 루틴을 반복하여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앞으로 나아간다. 그들에게는 모두 흔들리지 않는 자신만의 기둥이 존재한다. 기둥에 꽉 매달린채 절대 놓지 않은다면 내가 원하는 자유를 얻을 수 있고 꿈을 향해 날아갈 수 있다.
지금 인생이 고통으로 가득차 있다면 매일 꾸준히 반복할 수 있는, 흔들리지 않는 기둥을 찾아보자. 그리고 기둥에 매달려 매일 루틴을 반복해 나가면 조금씩 돌파구가 보이며 잿빛 인생에 밝은 빛이 비출 것이다.
아침사령관 2025년 목표
전자책 : 8월
종이책 : 12월
마라톤 : 4회 하프마라톤 대회 참여 (6월 14일, 2시간 19분 40초)
매월 책 리뷰 (4권씩) - 6월<불꽃 속에서 문학을 피우다>,<그리스인 조르바>,<오늘 하루도 잘 살았다> <슈독>, 7월<폴리매스>, <나는 공부로 부자가 되었다> <천년의 질문>, <인간의 대지>
독서모임 회원 50명 모집
온라인강의 1회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