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aum im Wind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폐관수련인 Aug 06. 2023

천한 것이라는 이름 아래

비빌 언덕 없는 나무의 형상

직업에 귀천은 없다. 내가 너를 그렇게 키웠다

https://www.youtube.com/watch?v=-UdiZNJMgTo


어렸을 적부터 귀가 아프게 듣던 말이다. 그러나 이런 모질이에게 직업의 중요성은 전혀 귀에 들어오지 않았었다. 오히려 치킨 집의 아들이라는 타이틀은 주변 잼민이들의 부러움을 사 언제 어디서나 환영받았었다. 나는 그런 당신의 직업이 참 좋았고 유일무이한 행운이라고 여겼다.


그때나 지금이나 직업에 귀천이 없다고 생각한다. 사람에게 귀천이 나뉘지. 그런데 이런 생각은 지금에야 훈련이 되었기 때문인 건가, 혹은 내 마음에서 우러나는 걸까. 그 당시 읊어댔던 당신의 한 서린 눈빛은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었다. 직업에 귀천이 없다면서 왜 자꾸 공부를 시키는 걸까.


나도 당신처럼 그 직업을 잘해나갈 자신이 있지만, 당신의 바람은 오롯이 본인과 다른 인생이다. 당신의 소망인 의사, 판검사, 과학자만이 귀한 직업이었다. 그럼에도 당신이 굽신거리며 얻어온 한 두 푼에서 저 문구가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되었다.


그래서 당신의 모질이가 그런 당신의 꿈을 이루어 주고자 했다. 공부를 시작하고부터 대학, 대학원. 이제는 학술대회를 오가며 석학들과 이야기 나눈 경험을 자랑스럽게 떠들어 댈 때마다 기어코 부모의 직업을 숨기라고 말하는 당신이 있다. 학연, 지연, 혈연 그 무엇 하나 해줄 수 있는 게 없다는 이유로 본인 일 터도 숨기려 드는 당신의 눈빛은 그 시절의 눈빛과 사뭇 달라 보인다. 그럼에도 나는 언제나 당신의 직업을 자랑스럽게 떠들어댄다. 남의 집 식모살이든, 과일장수든 치킨집 사장이든, 당신의 직업은 나에게 전혀 천하지 않다. 당신이 살아온 인생이 천하지 않기 때문이다.


멀리 떠나온 지금에서도 저 말을 계속해서 강조하는 당신의 목소리는 조금 다르게 들려온다. 물론, 알고 있다. 누구보다 직업에 귀천이 있다고 생각하는 건 당신이라는 걸. 이제는 당신의 모질이가 보다 잘 되어 본인을 떠나버릴까 봐 두려워한다는 것도. 도움 하나 줄 수 없어 미안해하는 그런 당신에게 매번 화가 나는 이 병신 같은 모질이는 토이 솔저 같은 스스로가 미울 뿐이다.


당신의 직업은 모질이의 앞 길을 헤처 나가는데 전혀 방해되지 않는다. 그렇게 앞으로도 자랑스럽고 감사한 직업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과 열정의 가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