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간계획서는 지금까지 쓴 초고를 단 한 장으로 요약한 문서입니다. 즉 내 글의 첫인상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출간계획서에는 심플하고 핵심적인 내용이 담겨야 합니다. 처음부터 계획서를 작성하고 글을 쓰지는 않습니다. 글을 쓰면서 하나둘 채워나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출판사마다 요구하는 양식이 다를 수는 있지만 대체로 비슷합니다.
『엄마의 느린 글쓰기』 출간계획서를 살펴보겠습니다.
1. 가제: 『엄마의 느린 글쓰기』
글을 쓰면서 마음에 심어 둔 가 제목을 작성합니다. 보통 편집 과정을 통해 책에 가장 잘 어울리는 제목으로 바뀝니다. 저는 『엄마의 심야책방』, 『엄마의 느린 글쓰기』 두 권 모두 처음 제시한 제목으로 책이 나왔습니다. 최고의 제목이라 할 순 없어도 제가 직접 정한 제목이라는 자부심은 갖고 있습니다.
2. 저자 소개
두 아이를 키우며 책을 읽고, 글을 쓰며, 영상을 만들고 살아갑니다.
책 『엄마의 심야책방』 (2018)
유튜브 채널 《엄마의 심야책방》 (2019)
스무 살 면접 보던 시절 이후로 자기소개를 한다는 건 쑥스럽지만, 짜고 짜내서 한 줄을 적어봅니다. 자기소개에 한 줄을 더해 줄 유튜브 채널을 시작한 게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한 줄을 채워봅니다.
3. 분야
국내 도서 / 자기 계발 / 글쓰기
내 책이 서점 매대의 어느 분야에 있을지 생각해 봅니다.
4. 집필 의도
글쓰기가 필요한 엄마들 또는 글쓰기를 시작하는 엄마들을 위한 글 지도가 되어 준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입니다. ‘유명해지고 싶어서.’ 또는 ‘내 이름으로 된 책을 내고 싶어서.’ 같은 자기중심적 이유보다는 글이 세상에 나왔을 때 독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쓴다면 더 설득력 있게 보입니다.
5. 주제
글쓰기로 온전한 나를 찾아가는 엄마
긴 원고에 담겨 있는 함축적 주제를 적어봅니다.
6. 대상 독자
35~40세 아이를 키우며 삶의 의미를 찾고 싶은 엄마
모든 사람을 독자로 정할 순 없습니다. 대상의 성별, 나이, 직업 등을 그려보며 뾰족하게 선정해 봅니다.
7. 원고 완성 시기 및 분량
23년 11월 / A4 123매
완성된 초안을 출판사에 보낼 수 있는 시기와 원고 매수를 예상해 적습니다.
8. 목차 + 샘플 원고
작성한 목차와 샘플 원고 A4 30p를 첨부합니다.
그 외에도 유사도서, 마케팅 홍보 아이디어, 이 책의 장점 등 책을 잘 나타낼 수 있는 핵심 내용을 출간계획서에 담습니다. 출판사에 보여주는 원고의 첫인상이니 최대한 간략하고 매력적인 출간계획서를 작성한다면 분명 여러분의 원고를 알아봐 주는 에디터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