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니 Jun 04. 2018

[비건 채식] 향기가 살아있는 깻잎 죽.

혼자 먹는 점심 식사를 위해 죽을 끓였어요. 

내신랑 천일동안 님이 좋아하지 않을 만한 것들은 

없을 때 혼자 해 먹습니다. ㅎㅎ 



 1/4컵을 미리 불려둡니다. 

오래 불려도 상관없으니 

전날 밤에 물에 담가 냉장고에 넣어뒀다가 

아침에 끓여도 됩니다.  


미리 체에 밭혀 두던가 

탈탈 털어 물기 좀 빼고 

죽 끓일 냄비에서 참기름에 볶습니다. 


죽을 더 부드럽게 먹으려면 

쌀을 좀 으깨서 끓이거나 

익은 후 핸드블렌더로 살짝 갈아도 됩니다. 



투명하게 볶아진 쌀에 물을 넣고 끓입니다. 


죽에 넣는 물은 

취향에 따라 쌀의 4~6배 정도 넣는데 

저는 3배 정도의 물을 부어 끓이기 시작해서 

조금씩 더 첨가해 끓이면서 

쌀의 퍼짐 정도와 죽의 농도가 

원하는 정도가 될 때까지 끓입니다. 



쌀이 끓는 동안 

깻잎 5장을 식초 탄 물에 잠깐 담갔다가 씻어 

가위로 잘게 잘랐어요. 


옛날 경상도 지방에서는 

깻잎의 즙을 내서 죽에 넣었다는데 

저는 죽 양이 적어서 

그냥 잘게 잘라 넣기로 했지요. 



죽이 다 끓었을 때 

깻잎 넣고 한소끔만 더 끓여주고 

소금 간하면 끝입니다. 


저는 함초 가루를 소금 대신 넣어서 

죽 색이 어두워요. 


깨 갈아둔 게 있어서 넣었는데 

들깨나 견과류, 헴프 시드 같은 거 갈아서 섞어 드시면 

향기에 고소함을 더하고 

영양도 더 풍부하게 

속 편한 죽 한 끼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채식] 오돌오돌한 식감의 흑목이 버섯 초무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