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니 Jul 26. 2016

쇠무릎 잎차 만들기

야생 풀을 채취해서 먹고 싶은 저는 

이 집에 온 첫해에 거의 100개의 풀 이름을 외웠었어요. 

그런데 이듬해 되니까 하나도 생각이 안 나는 거예요. ㅎㅎ 


그래서 이후로 작전을 바꿨어요. 

1년에 하나만 알자. 

그거라도 잘 챙겨 먹으면서 배우자. 



집 주변에 쇠무릎이 많아요. 

줄기 중간 부분이 소의 무릎처럼 생겼다고 쇠무릎인데 

이름처럼 무릎을 비롯해서 

몸의 모든 관절에 좋다네요. 


뿌리는 우슬이라고 해서 약재로도 쓰인대요. 



매해 예초기로 베어버려 채취를 못 하다가 

올해는 제가 먼저 쇠무릎 주변의 풀을 베어 놔서 

내신랑의 예초기로부터 살아남은 애들이 

잎이 무성하게 잘 자라고 있습니다. 



뿌리도 좋지만 

여름에는 잎을 따서 차로 만든다니 

여린 잎과 줄기 부분을 따서 

잘 씻은 다음 



고물상에서 얻어온 스테인리스 쟁반에 말리고 있어요. 


내신랑 천일동안 님이 허리가 안 좋은데 

이렇게 좋은 약을 곁에 두고도 먹지 못했네요.;; 


쇠무릎이 관절에 좋은 것 외에도 많은 약성이 있지만 

자궁 수축 효과가 있어서 

임산부는 먹으면 안 된대요. 


올해는 꼭 뿌리도 캐서 

내신랑 먹여야겠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대파와 가지가 듬뿍~ 가지 볶음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