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연고 Nov 02. 2023

내가 보낸 미소는 내게 돌아온다

공감에세이

모든 일은 생활 태도에서 시작된다.  내가 늘 마음속으로 되새기는 말이다.


내가 미소를 한 번 지어 친절한 말 한마디를 건넸을 때,


상대방이 그대로 내게 그 친절함에 대응하지 않았다고 실망하지 않아도 된다.


내가 내보낸 그 미소와 친절함은, 이미 그 상대방을 통과해 내게 돌아오고 있기 때문이다.


내가 이미 보낸 미소와  친절함은,


그 곡선의 길이와 크기만 다를 뿐 결국 내게 되돌아온다.


선행, 친절, 노력, 열정, 겸손, 미소,


이 모든 긍정의 태도들은, 내가 한 번 내보내면, 결국은 나에게 어느 순간에는 되돌아온다. 나에게 안 온다면, 내 옆의 소중한 이들에게라도 온다.


힘든 일이 있거나, 일이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을 때,


난 곧 다가올 좋은 일을 기다린다.


그렇다고 마냥 기다리지는 않는다.


내가 할 수 있는 거라면 진심을 다해 선하고 긍정적인 생활태도를 행하려 노력한다.


그렇게 행하다 보면,  내게 거짓말처럼 좋은 일이 다가온다.


내가 말하고 생각하고 행한 모든 일들은 내게 되돌아오고 있다.


그 곡선의 모양과 길이가 다를 뿐이다.





이미지 출처: https://montywinters.com/life/are-you-a-happy-person-what-do-they-look-like/







매거진의 이전글 노동자의 가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