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by Boblee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독서를 하면서 '투자'라는 것을 배웠다. 생각, 관계, 도전, 성공과 실패 등 많은 것들이 나를 위한 투자였다. 그 결과 '어떤' 투자를 하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진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람은 선택을 해야 되는 상황일 때 가장 먼저 자기 자신을 생각하게 된다고 한다. 심지어 '난 너를 위해 이런 선택을 했어'라는 말도 스스로 그런 선택을 원했기 때문에 선택하게 된다는 것이다. 본능적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선택을 하는 것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위한 본능을 무시한다. SNS와 유튜브에 투자하고, 게임에 투자하여 빠르게 흘러간 시간 만족해한다. 이런 투자는 후회라는 감정도 느끼지 못하고 반복적으로 이뤄진다.


온라인상에 있는 유익한 정보들이 도움이 안 되는 것은 아니다. 나도 많은 정보들을 온라인을 통해 얻었지만 쉽게 들어온 정보만큼 쉽게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보고 들을 때는 100% 이해가 되고 내 것이 된 거처럼 느껴지지만 행동으로 옮겨지는 것은 거의 10% 내외였다. 보고 들은 것을 실천하는 것보다 다음 게시물을 보는 것이 더 자연스러웠다. 그렇게 유익한 정보는 늘 휘발됐다. 반면에 독서는 보이는 것이 아니라 직접 읽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실천력을 가지고 있다. 약 300쪽 정도 하나의 주제를 심도 있게 이야기하기 때문에 원하는 부분에 대해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하는 장점이 있다. 용기는 행동을 부추기고 행동은 새로운 투자로 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 나는 변하기 위해 단순히 읽기 시작했다. 책이 나를 어떻게 변화시켜 줄 거라 생각하지 않았고 독서가 정말 좋다는 말을 나이가 들어서야 믿어보기로 결심했을 뿐이다. 그리고 독서를 시작하고 자연스레 과거와 다른 삶으로 살아가고 있다.



무엇인가 나를 위해 투자하기 위해서 제일 먼저 독서를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특히 성공한 사람들의 삶이 담겨있는 자기 계발서를 읽어 보는 것이 좋다.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이 좋은 결과를 낼 때만 그들을 알 수 있다. 특히 그 결과에 대해서만 알게 된다. 예를 들어, 테슬라 하면 일론 머스크, 스티브 잡스 하면 애플이 떠오르는 거처럼 결과만 가지고 기억을 한다. 그들의 과정은 생각하지 않는다. 위대한 사람의 인생을 볼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지만 그들의 인생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독서다. 자기 계발서의 한 권이 용기를 줬다면, 그다음 한 권은 자신의 위치를 알 수 있고, 다음 한 권은 새로운 나를 알게 한다. 독서라는 투자는 새로운 출발을 열어준다. 투자라고 하면 거창하고 위험한 여정으로 걱정이 앞서는 사람도 있겠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독서는 그 어떤 투자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그 가치는 엄청나다.


나는 독서의 가치를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 전달하고 있다. 21살에 단순한 재미를 위해서 읽었던 추리소설과는 다른 읽기를 하고 있다. 나를 위한 내가 선택한 첫 번째 투자가 자기 계발서를 읽는 것이었다. 주변 사람들은 여러 장르를 읽고 소개해야 더 많은 사람들이 유입된다고 말하지만 나는 단순히 유입수를 늘리기 위해서 시작한 것이 아니다. 진심으로 책을 통해 변하고 있는 나의 모습과 책 속의 좋은 글귀를 소개하면서 많은 사람들도 독서를 통해 원하는 방향으로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희망을 주고 싶다.



마음만 먹으면 단기간에 인생을 180도 바꿔주는 투자가 '독서'다.



독서는 여전히 비주류 활동이다. 그렇지만 가장 가성비 좋은 투자다. 대여를 하거나 도서플랫폼을 정기 등록하면 정말 많은 책을 볼 수 있다. 새로운 출발을 위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 새로운 도전을 할 때 빈번히 실패하거나 포기가 빠른 사람, 혹은 아무 생각 없이 하루를 보내는 사람, 말만 하고 행동은 하지 않는 사람에게 더 좋은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독서는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에게 더 특화되어 있다. 자신에게 투자를 하고 싶은데 하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은 '책'부터 읽어야 한다. 그래야 당신이 상상하던 꿈에 조금씩 다가갈 수 있다.


그 어떤 투자를 하기 전에 읽어라.

keyword
이전 03화자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