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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봉반장 Nov 07. 2019

과제 해결도 선택과 집중

참을 수 없는 내 기획서의 가벼움

야무지게

기획 과제해결 방안을 도출하였는데,

막상 실행하려 하니 오금이 저려온다.


평소 하는 일도 많은데 새로운 일이 생겼으니 혹이 여러 개 추가된 셈이다.


그러나 너무 긴장하지 않아도 좋다.

그 해결 방안이 모두 실행될 가능성은 높지 않기 때문이다!


조직에서는 다양한 이유(보통 시간, 비용, 인력의 문제)로

기획 과제의 해결방안을 모두 실행하기 어렵다.  




우선순위 설정

모든 일에는 우선순위가 존재한다. 해결 방안이 도출되었다고 해서 모두 즉각적으로 실행할 수 없다.

기업은 한정된 자원과 예산을 가지고 움직이기 때문에 우선순위에 의거해 회사를 운영한다.

만약 자원이나 예산이 무한정이라면 우리는 필요한 것들을 바로 동시 다발적으로 실행할 수 있겠지만

그럴 일은 없다.


결국, 가장 효과가 직빵인 해결 방안을 선별하여 실행해야 한다.


한마디로 해결방안도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는 말인데..

어떻게 효과 직빵인 해결방안을 선정해야 할까?  




Pay off(페이오프) 매트릭스

페이오프 매트릭스 기법은 해결 방안 각각에 대해 그것을 실행하는 데 따른 필요한 시간이나 노력 등 투자 대비 효과를 평가하는 기법으로, 일관성이 있으며 객관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해결 방안을 실행하는데 투입되는 노력이나 비용을 X축으로 설정하고 해결방안을 실행한 결과

얻을 수 있는 효과나 성과를 Y축으로 설정한다.

그리고 각각의 해결방안이 매트릭스의 사분면 어디에 위치하는지 표시하면 된다.

<Pay off 매트릭스>


전략 과제

많은 노력/높은 성과

: 성과가 높은 데 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실행 방안이다.

  스폰서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한 아이디어다.


추가 보너스

적은 노력/높은 성과

: 가장 좋은 아이디어이며, 이런 아이디어를 많이 찾는 것이 목표이기도 하다.


즉시 처리

적은 노력/적은 성과

: 구성원 스스로 즉시 실천하여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만 기획서에 해결방안으로 작성하기
  조금 부끄러울 수 있다.


시간 낭비

많은 노력/적은 성과

: 투자 대비 성과가 적은 것으로 효과가 없으므로 쳐다보지도 마라.



이외에도 긴급도와 중요도, 숙련도와 효과성 등  

각각의 기준 축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해결방안을 선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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