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중한인 Jul 01. 2019

퇴사 자유금 계산

@목표의 중요성

지금 다니는 회사를 그만두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서 혹은 억지로 일하지 않기 위해서는 먹고사는데 드는 비용을 알아야 한다. 난 퇴사 자유금이라 부른다. 경제적 자유와는 다르다. FIRE(Financial Independent Retire Early)족도 아니다.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이 계산해봤다.


1. 지금 가지고 있는 자산  

2. 한 달 생활비를 계산

3. 투자 목표 수익률 정하기

4. 은퇴 시기

5. 저축 증가율 또는 물가 상승률


이것만 생각하면 내 목표 자산을 구할 수 있다. 아래 사이트에서.


낙원계산기(https://keep-ones.me/#/paradise-calculator)


사이트 만드신 분한테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접속 후 위에서 정한 것들만 기입하면 알아서 계산해준다.


이것은 샘플입니다.


내 상황에 맞게 숫자를 넣어봤고 앞으로 몇 년만 더 참으면 되는지 알게 되었다. 모를 땐 평생일 것 같은 기간이 계산해보니 대략 5년이었다. 짧은 기간은 아니지만 그래도 그 정도면 할만하다 생각한다. 마음이 많이 편해졌다. 목표가 중요하다 중요하다 말은 많이 들었지만 이번에 제대로 알게 된 것이다.


위에서 구한 건 순자산이고 금융자산만으로 퇴사 자유금을 만들 수 있다면 그게 바로 경제적 자유다. 일하지 않아도 되는 경지. 그건 아직 많이 멀었다. 하지만 퇴사 자유금을 이루고 나서 경제적 자유까지는 즐겁게 기다릴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작가의 이전글 인생의 제N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