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빈창숙 Mar 21. 2022

물맞댐과 물 멍!

살아온 날의 단상

맞댐과 물 멍!


작은 어항과 17마리의 치어와 7마리의 새끼 새우를 입양했다.  손주네 어항에서 3마리의 어미 구피에서 약 40 마리 정도의 새끼가 태어났다. 태어나서는 까만 눈들만 왔다 갔다 보이더니 한 달반 정도 되니 꼬리도 생기고 제법 물고기 같아 보였다. 그리고는  손주는 커다란 유리병에 치어들과 새우를 담아 왔다.


나는 치어들이 오기 하루 전날 모든 준비를 해놓았다.  모래랑 자갈들도 씻어 어항에 넣어 놓고, 물도 하루 전에 받아 놓았다. 치어들이 온다고 하니 나도 모르게 설레었다.


손주는 "할머니! 물맞댐을 해야 해요. 비닐봉지 하나 주세요." 한다.

"물맞댐이 뭐여~." 나는 '물맞댐'이란 말을 처음 들었다.


손주는 비닐봉지 속에 치어를 넣고 어항 속에 넣어 1시간   정도 넣어둔 후 비닐봉지 속의 치어들과 새우를 어항에 풀어주었다. 바로 비닐봉지 속의 물의 온도와 어항 속의 물의 온도를 맞추어 주는 것이 '물맞댐'이었다.


아하~그렇구나!

물의 온도를 맞추어 주는 게 '물맞댐'이구나!

                                     물맞댐


치어들과 새우들을 어항 속에 풀어주니 작은 새끼들을 넣어두는 치어 통에서 조금 넓은 어항으로 이사 와서 인지 내가 보아도 치어들이 춤을 추는 것처럼 보였다. 


한참을 어항 속의 치어들을 쳐다보고 있으니 손주가 또 나를 보며

"우리 할머니 이제 물 멍~하시겠네."  하는 것이다.

"물 멍이 뭔데?" 했더니

 "물을 멍~하고 쳐다보고 있는 걸 '물 멍'이라고 한데요.~"


아하~그렇구나~

어항 속의 작은 치어들을 보며 쉴 새 없이 움직이는 모습에

감탄을 했다. 잠시도 가만있지 않았다.

"아고! 어째 저리도 가만있지를 않을까? 배도 고프겠네."


먹이 주고, 먹이 먹는 모습을 한참이나 '물 멍'하고 작은 치어가 혹시 어디 끼어 죽지 않았나 매일 세어보았다. 한데 어제는 16마리인데 오늘은 18 마리다. 이상하다. 치어들의 움직임에 자꾸 헷갈렸다. 또 새우들은 어항 뒤쪽으로 숨어서인지 5마리밖에 안 보였다.

세고, 또 세어 보고...

 

'물 멍'은 계속되었다.


몇 날을 '물 멍'하고 보니

치어들은 하루 종일 여기저기 왔다 갔다 하는  활동가였고,

새우들은 자꾸 숨을 곳을 찾아 조용히 은둔생활을 하며 사색하는  관상가였다.


아! 다르구나!

이들도 사람의 유형처럼 다름을 '물 멍'을 하며 알게 되었다.


       치어들과 새우들이  작아 점으로 보인다.

               3주 키우니 치어에서 어미모습들이

               보인다.(폭풍성장)

매거진의 이전글 "흙에서 나왔으니 흙으로 돌아가리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