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일 Feb 19. 2021

남편 옷을 몰래 입는다

재미로 시작한 일이 작은 변화를 가져오다



키 차이 20cm.

남편 상의 평균 사이즈 100.




남편의 옷을 처음 입은 건, 어느 따뜻한 봄날이었다.

기분전환이나 해볼까 하는 가벼운 장난에서 시작된 것이다. 그날따라 남편의 캐주얼한 스트라이프 셔츠가 눈에 들어왔다. 창 밖의 화창한 날씨가 한몫했을까, 평소 안 하던 일을 해보고 싶은 바람 같은 게 잔뜩 들어간 그런 날이었다. 크림색 바지에 티셔츠를 입고 남편의 스트라이프 셔츠를 걸쳐 보았다. 팔이 길어 소매를 몇 번 접어 올리고. 어색함을 감추기 위해서 자주 입는 니트를 어깨에 걸치고 나니 제법 괜찮게 느껴졌다. "형아, 엄마 이상해. 아빠 옷 입었어!" 비록 아이들에게는 들켰지만, 외출에서 돌아온 뒤 조심스레 셔츠를 옷걸이에 걸어 두었다. 접었던 소매를 펴두는 것을 잊지 않고.





셔츠는 내게 그런 옷이다.

“오늘 약속 있었어?”, “어디 다녀오는 길이야?”

전업주부, 집순이인 내가 동네에서 입고 다니기엔 영 부담스러운. 가끔 도전하고 싶지만 장바구니에서 결제 전에 탈락되고 마는 옷 중에 하나인 것이다. 연중행사로 입는 블라우스만큼은 아니더라도, 티셔츠나 맨투맨보다 실용성이 높지 않다는 이유로 쉽게 안 사게 되는 옷이다. 어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남자친구의 셔츠를 입으면 익숙한 향기에 코르티솔이 분비되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했다. 남편 셔츠에 희미하게 남아있는 파스 냄새가 코르티솔 분비에 영향을 줄지는 모르겠지만, 그 날 우연히, 남편의 셔츠를 입고 오랜만에 짜릿함을 느꼈다.





키가 작고 마른 체형이라 오버핏이 부담스러웠다.

어른 옷 훔쳐 입은 아이처럼 보일까, 다리가 짧아 보이진 않을까 크롭 스타일의 상의도 즐겨 입었다. 그래서 입으면 (너무 넓거나 너무 붙지도 않게) 늘 적당하게 몸을 감싸는 스타일을 추구했다. 그 편이 더 잘 어울린다고 하는 남편의 의견을 너무 믿은 것도 문제였다. 시대의 흐름을 놓치고 살았는데 언제부터인가 레트로냐 뉴트로냐, 넓은 어깨, 통 큰 바지도 괜찮은 세상이 되어 있었다. 입었을 때의 편안함을 이제야 알아서 억울할 지경이었다.





남편 옷에 더욱 손이 자주 가게 된 건,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 이후였다. 외출이 어려워지니 필요한 옷의 가짓수가 더 줄어들었다. 헌 옷에 대한 기사를 보고 '1년 간 옷 사지 않기'를 하면서 옷장에서 나의 공간도 줄어들었다. 그래도 아주 가끔씩 지루함이 찾아올 때가 있었다. 가는 곳이 동네 어딘가여도, 마스크에 가려 콧바람은 못 쐬어도 뭔가 하나는 바꿔보고 싶은 그런 날에는 나도 모르게 남편의 옷들을 슬쩍 들춰 보게 되었다. 다행히도 옷에 대한 취향이 비슷해서 제법 선택지가 될 만한 것들이 있었다. 블랙, 베이지, 그레이 같은 무난하고 활용도 높은 컬러와 스트라이프, 체크 같은 베이직한 상의 옷들이 나의 목표물이었다.





옷장 구석에서 1+1의 목폴라도 발견!

'으이구~ 사놓고 안 입다니!' 니트로 된 목폴라는 입었을 때의 까끌거림 때문에 좋아하지 않았지만, 베이지와 블랙을 크림색 바지와 청바지에 각각 맞춰 입으니 의외로 괜찮았다. 그 외에 운동용 바람막이나 맨투맨, 집업 후드티 등등. 남편이 출근할 때 입을 수 없는 옷들은 평일에 나의 차지가 되었다. 꼬리가 길면 잡히는 게 아니라, 바늘 도둑이 소 도둑이 되어 대담함을 넘어 당당해졌다. “이거, 오늘 내가 입을 거야!” 남편은 와이프에게 기꺼이 자신의 옷을 내줘야 했다.





겨울 패딩 하나 없는 나.

웰론 충전재의 패딩이 바람 빠진 풍선처럼 납작해져 재작년 헌 옷 수거함으로 보냈다. 어떻게든 겨울 패딩을 장만했어야 하는데, '옷 안 사기’에 너무 익숙해져서 쇼핑 카테고리만 들어가도 머리가 어지러웠다. 남편의 패딩을 박시한 스타일이라며 입으면서 하루하루를 넘기다 보니 어느새 겨울의 끝자락이 되었다. "내년에 남편 사이즈로 사서 같이 입을까?” 물론, 남편도 자신의 옷 하나 늘어나는 거니까 밑지는 장사는 아닐테고.





그러던 어느 날.


"잘... 어울리네.........”


나의 그레이 머플러를 두르고 남편은 출근했다.





이렇게 우리 부부는 옷장을 공유하게 되었다.




자주 입었던 남편의 옷들
이전 03화 물건은 죄가 없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