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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 올리기 전 기본 세팅 모르면 망합니다

숏폼 올릴 때 영상 파일 제목 신경 쓰는 사람?

by 은나목
SNS.png

ai로 생성한 이미지. 사용한 ai: Sora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을 키우기 전 계정의 캐릭터를 설정하고, 프로필 사진과 자기소개에 공을 들이라는 지루한 말이나 하기 위해 따로 이 글을 쓴 게 아니다. 나는 지금부터 SNS를 키울 때 아는 사람은 다 알지만, 모르는 사람은 절대 모르는 사실에 대해 순서대로 기술하고자 한다. 과거, 나도 이 사실을 몰라서 SNS 키울 때 많이 힘들었다.


아래는 이 글의 목차다.


1. 계정 만든 후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 있다면서요?

2. 업로드 하는 콘텐츠 파일명을 왜 바꿔요?

3. 숏폼. 일주일에 몇 개나 발행해야 계정을 안정적으로 키울 수 있나요?




1. 계정 만든 후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 있다면서요?


지금부터 우리가 새 계정을 생성했고, 유튜브, 인스타, 틱톡에 사진과 프로필을 완벽하게 마련했다고 하자. 유튜브 영상 배너도 TV에서 봐도 잘리지 않는 사이즈로 잘 붙여 넣은 거다, 우리는.


이제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명백하다. 시청 기록을 만들고, 팔로잉/구독을 하는 게 바로 그것이다. 그래. 숱한 팔로워를 거느리기 전에 우리가 먼저 누군가의 팔로워/구독자가 되어야 한다.


참고로, 본인이 실생활에 써왔던 계정으로 인플루언서가 되는 건 추천하지 않는다. 인플루언서용 SNS를 키우실 거면, 새로 키우셔라.


과거의 내가 그랬듯 SNS를 키워보지 않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사실이 있다. 바로 해시태그 잘 달고, 영상 재밌게 만들면 다 되는 줄 아는 거다. 그러지 말길 바란다. 체감상 그러면 영상을 2배로 만들어야 구독자 100명 채운다.


덧붙여 한 가지 알려드릴 사실이 있다. 유튜브 CEO 닐 모한에 따르면, 많은 크리에이터가 착각하는 것과 달리 유튜버가 올린 영상에 시청자가 다가오는 게 아니라고 한다. 이게 무슨 알쏭달쏭한 설명이냐고 물으신다면 유튜브 알고리즘이 유저의 시청 기록과 선호도를 분석해 해당 시청자의 니즈에 내 영상이 맞으면 그에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하겠다. 시청자에게 내 영상이 간다는 뜻이다.


나는 이 설명을 듣고 나서야 왜 해시태그를 돌려 막기 해야 하는지 이해했다. 덧붙여 해시태그는 5개 내외로 써야 한다는 사실도.


SNS 알고리즘이 내 계정을 명확히 카테고리 할 수 있게 돕는 것. 그게 새로 생성한 계정이 하루라도 빨리 구독자 100명이 되는 길이었던 거다.


그러니까 크리에이터 계정 숏폼 피드에 내 채널 색과 일치하는 영상만 뜨게 만들자. 타인의 콘텐츠를 진심으로 즐기며 좋아요와 저장도 잔뜩 눌러서 시청 기록을 채우자.


참고로 현재까지 영상 13개를 만든 내 유튜브 계정 성적은 다음과 같다. 13개의 숏폼 중 2개는 비공개했고, 이외 롱폼 영상 3개는 숏폼 영상과 중복이다.


유튜브 팔로워 100명.jpg

<알고리즘 보호를 위해 자세한 채널 정보를 가립니다>


영상 17개에 구독자 94명인 게 모자라 보이나? 그럼 이 사실을 알려주면 어떨까? 내가 최근 가장 마지막으로 올린 숏폼을 업로드하기 전 내 유튜브 구독자는 19명이었다. 앞선 시청 기록 채우기를 게을리한 결과였다.

그러나 유튜브 CEO 인터뷰를 찾아본 후 쇼츠 업로드 접근 방법을 바꿨더니 구독자가 19명에서 94명으로 늘어났다. 그래. 위에서 잘난 척 떠든 것과 달리, 난 요즘 시간이 없어서 쇼츠를 못 봤다. 대신 모 아니면 도라는 콘텐츠 뽑기로 갈음했지. 그래도 틱톡이랑 인스타그램은 영상 성적이 좋으면 찰떡같이 팔로워 모아주던데 유튜브 알고리즘은 내가 꼭 액션을 해야 내 영상을 시청자에게 보여준다.


참고로 13번째 영상의 성적이 보고 싶다면 아랫글을 일독하길 권한다.



그러나 나는 당첨된 복권이나 다름없는 13번째 영상을 인스타그램과 틱톡에 올리지 않았다. 해당 영상은 향후 유튜브 알고리즘의 변화를 지켜본 뒤 다른 계정에도 적용할 생각이다. 그래도 13번째 영상 없이 틱톡 팔로워 100명을 달성했다. 그리고 역시나 팔로워 100명 되니 구독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기 시작했다. 지금은 틱톡 팔로워 122명이다.


틱톡 팔로워 100명.jpg


드디어 SNS 키울 때 가장 힘들다는 팔로워 100명을 모은 거다. 현재 인스타 팔로워도 91명을 모았으니 지금부터 진짜 시작인 셈이다. 나와 결이 같아 팔로우해 준 모두에게 감사하다.


2. 업로드 하는 콘텐츠 파일명을 왜 바꿔요?

이 또한 알고리즘에게 내 채널 정보를 주기 위함이다. 숏폼 13개 만들고 아래 3번의 만행에도 불구하고 평균 혹은 보통 사람보다 조금 빠르게 구독자 100명이 될 수 있었던 것도 이 점이 크다고 본다.


나는 해시태그에서 #을 빼고 주요 키워드를 영상 파일 제목에 넣거나 영상 내용을 요약해 파일명에 적었다.


참고로 시간 날 때는 자동으로 생성되는 자막을 올바르게 수정하자. 유튜브 검색이 정확하지 않은 건 유튜브 검색 알고리즘이 영상 자막을 토대로 결괏값을 도출하기 때문이다. ai에게 내 채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1g이라도 더 많이 전달하는 게 좋다.


3. 숏폼. 일주일에 몇 개나 발행해야 계정을 안정적으로 키울 수 있나요?


사실, 내가 이걸 말하기엔 양심이 아프다. 나는 일주일에 영상 1개 많으면 영상 2개를 올렸으니까. 참고로 10일 동안 숏폼을 아예 안 올린 적도 있다. 이러면 안 된다. 이렇게 게을렀는데 팔로워 100명이 코앞인 건 과거 SNS 말아먹었을 때 배운 게 많아서 그렇다.


숏폼 계정을 빠르게 키우기 위해선 1일 1 콘텐츠 업로드가 베스트고, 적어도 일주일에 영상 2~ 3개는 올려야 한다. 계정이 활성화된다는 팔로워 100명이 코앞이거나 이미 달성한 바 다음 주부터는 나도 일주일에 숏폼 2개는 올릴 거다.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축하드린다. 만약 당신께서 이 글이 발행되는 『먹고살려고 인플루언서 하려고요』 시리즈의 1화부터 8화까지 읽으셨다면 이제 다음 글. 딱 하나만 읽으시면 바로 숏폼 제작에 들어가실 수 있다. 필자가 그러실 수 있도록 이미 성공한 영상 소재/유행을 계속 물어다 드릴 테니까.


나는 브런치에서 글을 읽고 쓰는 모두가, 활자의 매력을 익히 아는 당신이 인플루언서가 되길 바란다. 그래서 대한민국 출판 시장이 좀 더 살만해졌으면 좋겠다.


그러므로 숏폼 튜토리얼의 마지막 제목은 다음과 같다. 『눈 뜨면 바뀌는 숏폼 밈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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