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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다듬이질

by 빛작


엄마는 다듬이질을 할 줄 몰랐다. 옷감에 대해 관심 없고, 배우지 못했다. 옷감옷을 이루는 것이고, 다듬이질은 원래 타고난 사람들만 하는 줄 알았다.


5년 전, 엄마는 다듬이질을 시작했다. 꿈에도 몰랐지만 하기로 했으니. 남이 하는 대로 이 옷감, 저 옷감 두드려 보았다. 날실과 씨실이 자리를 잡도록 두드려야 했다.


홍두깨는 없었다. 열 손가락이 대신 방망이가 되었다. 바쁘게 움직여, 옷의 주름을 펴야 했다. 얻어다 놓은 옷감을 손질하고 직접 펴야만 했다.


처음 두들겨 본 건 이불 홑청이고, 한때 무명과 명주도 두들겨 보았다.


이불 홑청은 에세이였고, 뻣뻣한 무명은 칼럼이었고, 윤기 나는 명주는 편지글이었다. 날실은 책에서 난 글이었고, 씨실은 손끝에서 나오는 글이었다. 둘이 자리를 잡아가려면 두드려야 했다. 키보드를 열심히 두드려야 했다.




천을 다듬이질을 하려면, 풀을 먹여야 한다.

인위적인 노력이다.

글을 다듬이질하려면, 풀을 먹여야 한다.

후천적인 노력이다. 글의 군더더기를 턴 후, 초안이 마를 때까지 주야장천 두드려야 한다.


눈으로 볼 수 있는 홍두깨는 .. 칼국수용 밀대가 아니었다.

눈으로 볼 수 없는 홍두깨는 - 정신을 두들기는 방망이였다. 작가 특유의 광택과 촉감을 살리고, 글에 '풀기'가 골고루 베어 들게 하는 - 도구였다.

에세이에는 감성이, 칼럼에는 이성이, 편지글에는 이것이 담겨 있었다.

정신이 담겨 있으니, 편지글이 가장 어려웠다. 혼자 두드리기가 여간 힘든 게 아니다. 마주 않아 다듬기도 론이다.


편지글은 명주천처럼 손질이 어렵지만, 그만큼의 윤기와 온기를 담아내고 있다.

특히, 엄마의 유산 출간을 위한 편지는 더욱 더렇다.


드디어, 끝이 보인다.


6월 6일. 엄마만의 윤기와 온기로 다듬이질한 옷감이 '명주'로써의 매력을 발견하는 날입니다.


* 해 본적 없고, 가져본 적 없는 사물이나 행위가 글감이 되면, 해 본 것과 가져본 적 있는 것과 접목해 봅니다.

* 본 브런치북 '엄마가 쓰는 유리병편지'를 발행해오면서 '정신'을 깨우고, '하루의 질을 높이는 것이야말로 고귀한 예술( 주 1)'임을 배웠습니다.

* 전통문화인 다듬이질을 '글을 써온 과정'에 빗대어, 근황도 전합니다!!

* 독자가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 1> 구도자에게 보낸 편지, 헨리 데이비드 소로, 류시화옮김.

#다듬이질 #명주 #무명 #홍두깨 #글감 #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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