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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유의 문턱

인간은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가?

by 나바드

어느 늦은 밤, 나는 한적한 골목길을 걷고 있었다. 가로등이 희미하게 빛나는 거리는 깊은 사색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인간은 왜 살아가는 것일까? 우리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이 끝없는 질문을 두고, 나는 다시 두 개의 문 앞에 서게 되었다.


첫 번째 문 – 자신을 위해 살아간다!


문을 열자, 애덤 스미스가 미소를 지으며 나를 맞이했다.


“인간이 각자의 이익을 추구할 때, 사회 전체는 더 조화롭게 발전하지.”

“보이지 않는 손이 시장을 움직이는 것처럼, 개인의 이기심이 결국 사회를 이롭게 한다네.”


그의 논리는 분명했다.

자신을 위해 살아가는 것이 결국 사회 전체의 발전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그 옆에서 키르케고르가 고개를 끄덕이며 말을 이었다.


“진정한 행복은 신앙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자신의 존재를 깊이 성찰하며, 스스로의 신념에 따라 살아가는 것이야말로 의미 있는 삶이지.”


그들은 각자가 정한 가치관과 목표에 따라 살아가는 것이 삶의 본질이라고 말했다.


두 번째 문 – 타인을 위해 살아간다!


다른 문을 열자, 에마뉘엘 레비나스가 조용한 목소리로 말을 건넸다.


“우리의 삶은 타인을 통해 완성된다.”

“우리는 타인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그들을 돕는 과정에서 비로소 인간이 되는 것이네.”


그는 윤리적 책임을 강조했다.

우리는 오직 타인을 위해 행동할 때,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했다.


그의 옆에는 석가모니가 앉아 있었다.

그는 조용히 눈을 감고 깊은 사색에 잠긴 듯 보였다.


“집착을 버려라.”

“모든 욕망을 내려놓고 해탈의 길을 찾을 때, 진정한 평온에 이를 수 있다.”


그의 말은 삶과 죽음, 행복과 고통을 초월한 철학이었다.


결론 – 우리는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가?


나는 다시 처음의 자리로 돌아왔다.

애덤 스미스와 키르케고르는 개인의 행복과 신념을 강조했고,

레비나스와 석가모니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삶의 의미를 찾으라고 했다.


나는 어느 쪽도 쉽게 선택할 수 없었다.

어쩌면 인간은 이 두 가지를 끊임없이 저울질하며 살아가는 존재인지도 모른다.


별이 총총한 밤하늘을 올려다보며, 나는 조용히 생각했다.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한 여정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오늘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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