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운선 Mar 25. 2024

카페에서

일요일에 중학교 동창인 친구가 집에 왔다. 그동안 내가 친구의 집이나 사무실에 들른 적은 있지만 친구가 우리 집에 온 건 처음이었다. 근처에 일이 있어 왔다가 지나가는 길에 연락을 하고 들른 터였다. 집에는 일 중인 가족과 잠을 자는 가족이 있어서 오래 머물지는 못했다. 집 앞 작은 카페에 갔다. 


오랜만에 지난 시간의 희로애락을 이야기 나눴다. 우리는 자주 만나던 시기도 있었고 소원하던 시기도 있었다. 삶에 떨어진 불똥을 끄느라 허우적거리던 시기도 있었다. 그 사이 아이들은 컸고 가족은 재편됐다. “그때는 힘도 넘쳤나 봐. 어떻게 그걸 다 했는지” 서로를 마주 보며 힘든 시간 덕분에 애쓰며 살았고 사는 게 조금은 더 나아지게 됐다고 말했다. 자신에 대해 잘 모른 채 오해하고 있었던 걸 이해하며 풀게 됐다고 말했다.

카페에서(연필 ⓒ신운선)

카페에는 우리 외에 어린아이 둘을 데리고 온 젊은이가 있었다. 휴일에 엄마 혼자 아이 둘을 데리고 카페에 온 까닭은 무엇이었을까? 일하고 공부하며 육아를 하던 시절이 떠올랐다. 희망차기도 하면서 절망스러웠던 시절. 


우리보다 먼저 일어나 카페를 나가는 젊은이의 뒷모습을 보며 그의 삶이 고단하기만 하지는 않기를 바랐다. 엄마에게 매달린 채 따라나가는 아이들이 건강하게 잘 크기를 바랐다.

이전 12화 외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