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뉴웨이즈 Jan 11. 2022

대리 기사는 경력 증명서가 안 나오더라고요

미미미누의 정치윗미 - 조정훈 시대전환 국회의원과 현실 정치 탐구

✦ 정치, 재밌을지도 몰라 <미미미누의 정치윗미>
정치가 중요한 건 알지만 남의 얘기 같다고요? 

말 통하는 젊치인을 키우는 에이전시 뉴웨이즈가 스푼, 플로와 함께 정치, 시사 오디오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미미미누의 정치윗미>는 수험생의 대통령, 5수생 크리에이터 미미미누가 정치를 쉽게 알려 주는 오디오 콘텐츠예요. 현실 정치인을 스터디 메이트로 초대해 현실 정치를 함께 배워 봅니다.

네 번째 스터디 메이트는 조정훈 시대전환 당 대표입니다.

개념 정리: 시대전환 조정훈은 한 마디로 듣보잡


조정훈: 안녕하세요, 조정훈이라고 합니다. 직업은 국회의원인데요. 저는 입법 노동자라고 저를 스스로 부릅니다. 이제 정치 시작한 지 한 2년 정도 됐고요. 시대전환이라는 정치 스타트업을 시작했습니다. 


미미미누: 시대전환은 국회에서 몇 개의 의석을 가지고 있나요?


조정훈: 저 혼자입니다. (웃음) 


미미미누: 조정훈 의원실에 독특한 문화가 있다는데요. 모든 호칭을 님으로 통일한다고요. 그럼 정훈 님이시겠네요.


조정훈: 맞습니다. 저는 국회의원을 4년 계약직이라고 생각해요. 서로 서로 님이라고 부르면서 누구도 말을 놓지 않고 모든 사람이 자기 실력으로 승부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듭니다. 나이가 계급이 아니잖아요.


미미미누: 네, 좋아요. 그런데 사실 진짜 묻고 싶은 게 있거든요. 시대전환이라는 당명이 굉장히 생소합니다. 어떤 당인지 좀 소개해 주세요.


조정훈: 작년에 국회의원 됐을 때 시대전환 조정훈을 설명해 달라고 그래서 한 마디로 정의하면 듭보잡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런데, 누구나 처음에는 듣보잡이잖아요.


미미미누: 네, 그렇죠. 


조정훈: 듣보잡이지만 우리나라 정치에 조금 더 필요한 것들이 있다고 봅니다. 제 머릿속에는 이념이 없습니다. 정치의 목적은 우리의 부엌을 좀 더 풍성하고 따뜻하게 만드는 거라고 보고요.


미미미누: 그럼 이념 대신 무엇을 지향하는 정당인가요? 


조정훈: 문제 풀이 생활형 정치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모토가 국민의 한숨과 허기를 채운다는 거거든요. 살다 보면 우리 삶에 좀 불편한 것들이 있잖아요. '이건 왜 이러지, 저건 꼭 저래야 되나' 이런 것들을 하나씩 하나씩 풀어나가는 거죠. 


미미미누: 시대전환은 과거 대신 미래를 그린 정당이라고 했는데요. 어떤 점이 그렇습니까?


조정훈: 미래 정치라는 게 오늘을 관리하지만 미래를 준비하는 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을 관리 잘하는 건 지금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잘하면 되겠죠. 저희 같이 신생 정당은 미래가 어떻게 될지를 고민하고 빨리 미래를 현실로 만들기 위한 당이고요. 


그래서 저는 지구 환경 걱정 많이 합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가 일회용품을 덜 쓸까 고민하고요. 기본소득 지지합니다. 제가 세계에서 최초로 기본소득 법률안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일하는 시간만 보면 우리나라는 파김치 공화국이에요. 덜 일하고 좀 똘똘하게 일하자는 생각으로 주 4일제를 이야기합니다. 


✦ 정훈 님이 5수한 이유는? 스푼과 플로에서 <미미미누의 정치윗미> 검색해 보세요.




실전 문제: 대리 기사는 경력 증명서가 안 나오더라고요


미미미누: 대리기사 체험을 하고 나서 플랫폼 노동자들을 위한 법을 발의하기도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조정훈: 국회의원은 겸직이 안되어서 대리운전을 그만두게 됐죠. 이 경력은 제가 좀 보관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그 회사에 전화를 걸었더니 그런 거 없대요.


미미미누: 경력 증명서 이런 게 안 나옵니까?


조정훈: 네, 안 나옵니다. 대리운전 기사를 끊으면 앱에서 사라집니다. 플랫폼 노동은 그냥 돈 받고 땡입니다. 삶이 전혀 기록이 되지 않고 누적이 되지 않고 쌓이지가 않아요. 그래서 플랫폼 경력 증명서 발급법을 법안으로 냈습니다. 이 법안이 발급되면 플랫폼 노동하신 분들의 경력을 회사가 반드시 증명서를 발급해 줘야 됩니다. 


미미미누: 저도 유튜버잖아요. 프리랜서거든요. 프리랜서 분들을 위한 정책으로 좀 확장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조정훈: 프리랜서 하는 분들은 업과 업 사이에 간격이 있을 수 있잖아요. 일반적인 고용 보험으로는 안 돼요.


미미미누: 고용 보험에도 적용이 안 되는 사람이죠.


조정훈: 가입도 잘 안 하시잖아요. 효용감도 없으니까. 이런 거에 대한 대안이 뭐냐면요. 시간제 고용 보험이 있습니다. 내가 여러 가지 이유로 35시간만 일했다면 5시간에 대해서 국가가 보장해 주는 거죠. 아프면 좀 쉬고 좀 힘들면 좀 쉬고 가족사가 있으면 일도 좀 보고 여유가 있어야 하는데 프리랜서나 플랫폼 노동자들은 낮밤이 없죠.  


미미미누: 입금이 되는 대로 계속 가는 거잖아요. 


조정훈: 그렇죠. '입금이 힘이다'라고 생각하며 버티시는데 계속 그럴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 시대전환을 원조맛집이라고 말한 이유? 스푼과 플로에서 <미미미누의 정치윗미> 검색해 보세요.



정치, 재밌을지도 몰라 <미미미누의 정치윗미>


위 콘텐츠는 뉴웨이즈와 플로, 스푼이 함께 만드는 오디오 콘텐츠 <미미미누의 정치윗미> 4화를 요약했습니다. <미미미누의 정치윗미>는 수험생의 대통령 미미미누가 현실 정치인을 스터디 메이트로 초대해 정치를 쉽게 알려 주는 오디오 콘텐츠예요. 스터디 메이트와 함께 현실 정치 탐구 생활, 어려운 건 미미미누에게 맡기자고!   


매주 수요일 저녁 9시, 스푼에서 라이브로 들을 수 있고 매주 화요일 정오, 플로에서 편집된 내용을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스푼과 플로에서 <미미미누의 정치윗미>를 검색해보세요. 




뉴웨이즈는 유권자와 함께 동네 젊치인을 키우는 에이전시입니다. 만 39세 이하 말 통하는 젊치인을 키우고 싶다면 캐스팅 매니저가 되어 소식을 받아 보세요. 뉴웨이즈 웹사이트에서 캐스팅 매니저로 등록하면 정치 쉽게 이해하는 방법부터 알려 드릴게요. 

이전 04화 국민의짐 헬스부 장관, 김종인보다 닭가슴살이 중요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