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ynthia Dec 27. 2018

향수가 아니어도 항기로운 사람

몇년전까지 면세점에서 향수 사는걸 엄청 좋아했다. 일단 향수란 품목 자체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는게 아니다보니, 일상을 떠나 새로운 곳으로 훌훌 떠날 때 하나쯤 장만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나보다. 스위스 루체른역앞의 어떤 호텔에서 향수를 쭉 진열해놓고 하나하나 뿌려보며 냄새를 맡았던 날들도 있었다. 함부르크의 민박집에서 도미토리를 전세내며 지내던 일주일을 향수향에 흠뻑 빠져있던 기억도.

그렇게 지내다보니 집에는 어느새 향수가 쌓여갔고, 돌아와서 이를 일상에서 쓰지않다보니 그 위에는 먼지가 쌓여갔다.

한번씩 생각날때마다 향을 맡기 위해 향수를 뿌리지 않고 집어들곤했다. 이 항을 맡으면 스위스의 그 밤들이 떠오르고, 저 향을 맡으면 독일에서의 그 날들이 떠오르고.

몇년의 시간을 거쳐오면서 향수는 외국여행의 기억을 되살려주는 기억체로서밖에 기능을 하지 못했다. 대중교통과 사무실을 사용해야하는 입장으로서, 내 몸에 향수를 뿌리는 것이 근처에 있는 누군가에게는 실례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가끔 길을 걷다가 누군가의 향수 냄새를 맡게 될 때가 있다. 그 향을 맡다보면 간혹 그런 생각이 든다. 어차피 다시 만날 일이 없는 사람에게까지 내가 향기로서 기억되어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 좋은 향기로 남들에게 다가선다는 것이 나에게 특별하고 즐거운 일이 될 수는 있지만, 상대방은 그 향을 불쾌히 여기지는 않을까? 특히 과하게 향수를 뿌린 사람들을 지나칠때면, 향을 느낀다는 걸 넘어서 후각이 괴로움을 느낄 지경이 될 때도 있다. 이쯤되면 주객이 전도된 꼴이다. 내가 먼저냐 향이 먼저냐,,

시간이 지나며 그 향수들이 그 자리에 있다는 것을 점점 잊어가게 되었다. 향수가 유효기간이 길긴 하지만 그래도 점점 향과 빛을 잃어가는 '물'들, 물의 본성을 잃고 화려하고 예쁜 유리병에 갇혀 언제 뿌려질지 기약도 없는 채 멍하니 책상에 놓여있는 화학물질 범벅의 물들. 그래서 이 '물'들을 놓아주든, 아니면 나보다 더 자주 사용하고 좋아할 수 있는 누군가에게 넘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침 연말을 맞이하여 어려운 이웃 돕기를 위한 벼룩시장에 내놓을 물건이 있는지 문의를 받았다. 기꺼이 그 향수들을 내놓기로 했다. 꽤 비싼 금액일테지만, 어차피 나도 이것을 쓰지도 않고있고, 더 잘 쓸 사람에게 돌아가고, 그 수익금으로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그 향수들은 나보다 그것을 더욱 필요로 하는사람, 평소에 그것을 갖고싶어했던 사람들에게 가서 더욱 쓰임있게 사용될 것이다.

며칠이 지나 내가 내놓은 3개의 향수가 모두 팔렸다는 소식을 들었다. 누군가에게 가서 더욱 쓰임새있게 쓰일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나는 앞으로도 향수가 없어도 더욱 향기로운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내면을 더욱 단단히 쌓아나갈 것이다.

이전 06화 (완전 솔직한) 종합검진 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