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디샘 Jun 14. 2024

부모가 아이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

유대인부모 자녀교육법

부모가 아이를 사랑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 당연한 일이 소통이 안되면 아무 의미가 없다.  계속 읽기 전에 잠시 시간을 내어 자녀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모든 방법을 적어보자. 이 목록은 부모가 사랑을 표현하는 중요한 비밀의 열쇠가 될 것이다.      



아이에게 좋은 옷을 사준다.

아이가 공부할 수 있는 교육비를 지불한다.

아이의 의식주를 해결해 준다.

시간을 내어 여행을 데리고 간다.

아기일 때 기저귀를 갈아주었다.

나는 나의 옷보다 아이의 옷을 더 많이 산다.     



만약 여러분의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중에 위 리스트가 보인다면 먼저 나쁜 소식을 전한다. 이런 것들은 모두 사랑의 표현이 될 수 없다. 부모의 관점에서만 사랑의 표현일 뿐이다. 아이의 관점에서는 이런 부모의 노력들은 사랑의 표현에서는 제외가 된다. 너무 불공평하지만 할 수 없다. 아이는 나중에 결혼을 하고 자녀를 갖게 되면 그 때서야 부모의 그 노력들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음을 알게 된다. 하지만 그 때가 되면 너무 늦을 것이다. 인생이 그러하다. 부모에게 잘 하지 못한 것을 깨달을 쯤 부모는 힘이 없는 노인이 되어있다. 자, 이제 결론은 우리가 아이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에서 위처럼 나열한 것들은 제외시키자! 왜냐하면 이것들은 우리의 아이들이 사랑을 측정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는 생각해봐야 한다.      

우리 아이들이 받아들이는 사랑 언어는 무엇인가?     

우리가 아이의 미래를 걱정하여 말하고 싶은 조언들이 사랑의 렌즈로 투여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유대인이며 나의 남편 저스틴의 사랑언어는 매우 다르다. 부모가 원하는 것 넘어 아이가 바라는 것인가를 먼저 생각한다.  


    


우리 부모님은 항상 내 삶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있다.

우리 부모님의 내 삶의 세부사항에 대해 질문하고 그 대답을 잘 기억한다.

우리 부모님은 나에게 사랑한다고 자주 말한다.

우리 부모님은 내가 많은 것들을 하도록 격려하신다.

우리 부모님은 내가 하는 좋은 일들을 알아챈다.

우리 부모님은 내가 좋은 일을 하고 있을 때 나에게 말씀하신다.

우리 부모님은 내 말을 경청해 주신다.

우리 부모님은 내 말을 듣는 도중에 성급하게 조언하려고 하지 않으신다.

우리 부모님은 나의 미래에 대해 항상 걱정해주신다.

우리 부모님은 내가 문제가 있을 때 나를 위해 그 곳에 계신다.    


 


이러한 부모의 태도는 아이가 사랑 언어를 이해함으로써 그들의 마음을 열 수 있다. 부모의 경험과 지혜는 아이가 마음을 열어야만 아이가 받아들 일 수 있음을 기억하자. 당신이 더 나이 들기 전에, 아이가 당신의 곁을 떠나 가정을 이루기 전에 마음껏 사랑을 나누자. 당신은 당신의 아이와 지금보다 훨씬 더 좋을 관계를 맺을 것이다.      

사랑은 위대하다. 하지만 사랑은 아주 세부적이다. 사랑은 깊고 우리 영혼의 가장 깊은 곳에 살지만 그 사랑의 표현은 디테일 속에 살아있다. 사랑의 표현에 관련되어 이야기해보자.  아이가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오면 “ 오늘 하루 어땠니? ”라고 묻고 아이는 “좋다”라고 대답한다. 이것은 사랑의 표현이 아니다. 사랑의 표현을 디테일하게 해 본다면, 오늘 수학시험은 어땠니? 점심시간에 다투었던 친구와 이야기 나눌 수 있었니? 체육시간에 너가 원하던 피구를 하게 되었니? 이렇게 질문하면 아이의 대답이 단순한 “좋다”가 아닌 긴 이야기들이 나올 수 있다. 그냥 오늘 하루 어땠니? 묻는 것은 무의미하다. 우리가 누군가의 삶의 세부사항에 관심을 가질 때, 우리는 그들에게 우리가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이가 부모의 사랑을 느낄 수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세부사항들이다.     


학원을 김포에서 운영하는 나는 부모님께 이런 질문을 한다. “ 당신의 아이가 수업에서 만든 그림을 집에 가지고 오면 어떤 행동을 하나요? ”  대부분의 부모님은 “ 와! 잘 그렸네!” 라고 칭찬을 한다. 그리고 냉장고 문에 붙이겠다고 하신다. 또는 사진을 찍어서 인스타그램에 올리거나 할아버지, 할머님께 보여드리겠다고 한다. 이것들은 모두 나쁘지 않다. 하지만 유대인부모는 다르게 행동한다. 그 그림을 보고 아이와 이야기를 나눌 시간을 마련한다. 남편 저스틴은 쉐인이 초등학교 1학년때 학교에서 그린 그림을 기억한다. 그 그림은 쉐인이 우리 가족과 집을 그린 그림이었다. 저스틴은 “ 쉐인 우리집이 매우 크게 그렸구나! 왜 그렇게 크게 그렸니? ” 쉐인은 대답했다. “ 언젠가 우리는 큰 마당이 있는 큰 집에서 살게 될 거라 그렇게 그렸어요!”      


“ 음. 아빠는 왜 그렇게 크게 그렸니?”

“ 아빠는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세니까요! ”

“ 이건 뭐야? ”

“ 저건 우리 개에요. 아파트가 아닌 미국의 할아버지댁처럼 큰 집에서 살면 개를 갖고 싶어요! ”     


저스틴은 아들 쉐인을 무릎 위에 올려놓고 그림을 보며 계속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리고 가족 모두 모여서 그림을 보며 행복한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저스틴은 아들 쉐인의 그림을 아주 세심하게 살펴보았고 질문하였다. 쉐인의 아빠의 세심한 질문에 생각이 담긴 답들을 예쁘게 대답하였다. 그 시간 모두 온가족이 사랑하고 있음을 느끼게 되는 시간을 갖게 되는 것이다.  당신이 누군가를 신경쓸 때, 세부 사항들은 당신에게 중요하고, 사람들은 당신이 그들의 삶의 세부 사항들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에 따라 당신의 사랑을 측정한다. 나는 이 방법을 학부모님들께 소개한다. 그럴 때마다 덕분에 아이를 더욱 알게 되는 행복한 시간을 가졌다고 감사했다. 아이가 어떤 노래를 좋아하거나 게임을 좋아할 때도 이 방법은 똑같은 효과가 있다. 책을 읽을 때도 마찬가지이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부모가 관심있어 하고 세부사항에 대해 질문하는 것은 아이가 사랑을 느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유대인 부모들은 세심한 대화를 통해 아이와 진정한 사랑을 나눈다. 



이전 13화 부모의 말이 잔소리가 되지 않는 방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