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리 Sep 18. 2017

의미 있는 수용

언제나 자신에게 집중할 것

가끔 다른 사람이 저를 어떻게 생각할지 신경이 쓰입니다. 어쩔 수 없는 일인 것 같아요. 가능하면 좋은 평가를 받고 싶거든요. 누군가 나를 미워하거나, 나의 작은 실수를 커다란 흠으로 부풀려 흉을 본다고 생각하면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다 알고 있습니다. 타인의 평가에 그리 집착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말이죠. 그런 집착과 고민은 내 인생의 방향을 개선하는데 별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일시적으로 타인의 호의를 얻어내는 데 성공하더라도 그것이 나의 진짜 모습이 아니기에 오래 유지하기 어렵죠. 언제까지나 다른 사람의 기대에 맞추어 나를 혹사할 수는 없을 테니까요.


나를 미워하는 사람의 마음을 돌리는 것이 처음부터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 사람이 나를 미워하는 이유는 내가 뭘 잘못해서가 아니라, 단지 미워하기로 마음을 먹었기 때문인 경우도 많거든요. 미워하고 싶어서 미워한다는 얘기죠. 이럴 때는 마음을 돌리는 것이 불가능할 뿐 아니라 아예 무의미합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의 평가에 얽매일 필요 없습니다.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든 싫어하든 거기엔 나름의 이유와 논리가 있을 것이고, 그건 내 힘으로 바꾸기 어렵습니다. 그보다 '나는 불완전하고 불안정한 사람이고, 그럼에도 내가 보기엔 정말 좋은 사람'이라는 사실이 중요하죠. 그리고 이건 내가 스스로 내린 평가이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뒤집을 수 없는 진리가 됩니다. 나만의 진리죠. 요컨대 내가 나를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이 진정 가치 있는 일이고, 다른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전제조건입니다. 진정으로 의미 있는 수용이죠. 그 외 다른 사람들의 평가는 사실 모두 부차적인 일입니다.


인생의 최고 우선순위가 언제나 자기 자신이기를 바랍니다. 이건 이기적인 게 아니라 오히려 모든 이타적인 사람이 갖는 필수적 조건입니다. 나를 진정으로 소중히 여기는 누군가가 다른 사람에게 해를 가하는 일은 드물거든요.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뿐, 해가 되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이 정말로 자존감 있는 삶을 살아간다면 세상은 지금보다 훨씬 품위 있어질 겁니다. 그러니 언제나 자신에게 집중하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고 사랑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매거진의 이전글 연인, 인연을 선물한 사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