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추억소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파고 Jul 16. 2021

추억 소환 8, 영하 30도 주머니 속 육포

조난을 당했다.

어쩌면 표현이 잘못된 것인지도 모른다.

조난이라 하기엔 아직 탈출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니까 말이다.

기회가 있다는 말은 아직 판단력이 살아있음을 의미하고 내 의지에 의해 나를 움직일 수 있다는 거니까.

동료를 잃고 24시간 가까이 굶주린 상황인 데다, 기온은 영하 20도가 넘었으며 체감 온도는 영하 30도는 되는 것 같았다.

수십 년만의 악천후라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는 기상 돌변 상황이 복합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었다.

12월 30일, 이제 새해를 이틀 앞둔 상황이었다.

다음 연도를 기약할 수 없는 일촉즉발의 예측 불가한 현실이 암흑과 함께 뇌 속을 스며들기 시작했다.

눈폭풍이라는 표현이 맞을까?

차라리 폭설이 내렸다면 기온은 더 낮아지지 않았겠지만 기상은 악화일로였다.

이미 허리 깊이로 쌓여가는 눈 때문에  걸음 한 걸음이 어려운 상황에 이르고 있었다.

바람은 점점 강해져 그야말로 눈발 짙은 폭풍 수준이 됐고 시야도 흐려진 데다가 아직 해가 지려면 멀었음에도 먹구름이 하늘을 덮어 천지분간이 어려웠다.

왔던 길을 돌아가는 걸 고려해 봤지만 지도상 우리가 위치한 곳은 원래 목표로 했던 방향으로 가는 게 나을 거란 판단이 섰다.

어쩌면 돌아가는 게 나은 결정이었을 순 있지만 지금 이렇게 글을 쓰고 있는 걸 보면 바른 선택이었는지도 모른다.


날이 선 절벽 끝에 간신히 걸음을 옮겨야 했던 상황이라 뭐라도 먹을 방법이 없었다.

체력은 바닥이 나기 시작했고 몸에선 열기를 내지 못했다.

악천후 때문만은 아니었다.

눈보라를 피할 수 있는 공간이란 아예 전무한 공간이었던 것이다.

악천후의 끝은 예상할 수 없었고, 내가 선 곳이 바른 길 위에 있는지조차 확신할 수 없었다.

그나마 혼자가 아닌 둘이어서 다행이었다.

만약 혼자였다면 나의 의지는 쉽게 꺾여버렸을지도 모르겠다.

몇 시였는지 기억도 나지 않지만 8시가 넘은 시간이었던 갓 같다.

경사진 오르막길은 눈보라 때문에 5미터 앞도 보기 어려웠고, 이젠 오로지 앞을 향해 가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을 생각할 수 없는 상황.

우린 바닥난 체력도 문제였지만 공포스러운 암흑 속 암벽에 매달려 버틸 용기가 나지 않았다.

어떻게든 경사가 조금이라도 적은 곳을 찾아 몸을 쉬게 하고 싶었다.

그렇게 해서 찾아낸 곳이 약 20도 정도 되는 경사진 곳에 어떻게든 몸을 끼워 넣을 바위틈인데 1미터 옆이 가파른 절벽이라 행여 실수라도 하는 날엔 그야말로 죽음과 직결이었다.

우린 바위틈에 고정용 장비를 장치하고 배낭과 장비들을 묶은 후 로프와 하네스를 연결한 후에야 침낭 속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사실상 누웠다기보다는 바위에 기댔다고 보는 게 맞다.

이미 꽁꽁 얼어버린 발은 침낭 안에서도 녹을 것 같지 않았고 플라스틱 비브람 외피는 눈보라에 그대로 방치된 채 꽁꽁 얼어붙기 시작했다.

그렇게라도 몸을 뉘고 나니 배가 고파오기 시작했다.

배낭 안에 있는 거라곤 비상식품뿐인데 그것도 이미 꽁꽁 얼어버린 채였고, 몸을 움직여 배낭을 열고 뭔가 먹는 행위를 할 힘도 없었다.

나는 주머니 속에 있던 육포를 생각해 냈고 선배에게 나눠줄 것인지 고민하는 나를 발견하고 스스로 자책했다.

나를 욕한 후 선배에게 육포를 주려 했더니 선배는 필요 없다 했다.

나중에 몇 년이 지난 후에야 알게 된 사실이지만 그 역시 비상식량으로 지니고 있던 육포를 물고 있었던 거다.

난 생사를 함께 한 이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우리보다 나를 더 중요시했던 짧은 시간이 그토록 부끄러웠다.

그놈의 주머니 속 손바닥 만한 육포 한 조각조차 나누는 걸 고민했던 내게 진정한 동료애가 있었던 것인지 지난 세월 동안 수십, 수백 번을 자문했다.

나눴다면 과연 조금이라도 더 큰 육포를 주었을까?

지금도 모르겠다.

내 속에 머물러 사는 나라는 인간의 본질은 나를 위한 놈이 분명할진대...

그놈은 내가 아닌 것도 같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되니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추억 소환 7, 엄마는 손이 크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