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파고 Mar 13. 2023

좋은 사람 소개해줘

나는 좋은 사람인가?

요즘 괜한 외로움이 갑자기 생겼다. 그러다 문득 누군가에게 좋은 사람 소개해 달라는 이야기를 딱히 해본 적인 별로 없다는 걸 알게 됐다. 내 주변엔 항상 사람들이 들끓었기 때문이었던 것 같다. 모든 술꾼들이 주장하듯 나 역시 술자리를 좋아하는 데다 술도 거의 내가 사는 편이었다. 한참 후에야 알게 된 사실이지만 술꾼들 중 상당수가 나란 사람보다 술을 사주는 나를 좋아했던 것이었다.

난 원래 술을 마시지 않기로 작정했던 사람이다. 술을 좋아하던 아버지는 2층에서 추락하는 사고를 당했고 뇌진탕으로 돌아가셨다. 부축하던 엄마는 아버지와 함께 떨어져 팔이 부러졌으며 지금껏 후유증으로 고생이시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엄마는 항상 내게 말했다.


술친구 다 필요 없다.



그 어린 나이에 나는 술과 담배를 하지 않겠다는 생활신조를 만들었고 어떻게든 지키려 노력했었다. 학력고사를 치른 후, 친구들이 술을 권했지만 난 사이다를 마셨다. 그런데 어처구니없게도 대학 가서 매를 맞으며 술을 배웠고 그 후 난 지독한 술꾼이 됐다. 그런데 집안 내력인지 시간이 갈수록 나를 이기는 술꾼은 거의 본 적이 없다. 게다가 아무리 술을 마셔도 후유증이 거의 없고 혈압, 혈당 등 건강신호에도 문제가 없었다. 알코올에 혼이 빠진 나는 술 마시는 주저하지 않았다.

그렇게 뜨거웠던 청춘이 식어갈 무렵 난 술 마시는 행위 자체에 후회를 하기 시작했다. 건강 때문에 그런 고민을 한 건 아니었다. 그저 술 마시는 시간이 아깝고, 술 마신 후 멍청해진 머리로 시간을 때우는 게 아깝고, 술 때문에 길어진 잠으로 날려버리는 시간이 아까웠다. 그놈의 시간이 그렇게도 아까워서 군대에서조차 텔레비전을 보지 않았던 내가 술 때문에 시간을 흥청망청 소비하는 게 싫었던 거다. 그래서 가끔 단주도 해보고, 절주도 해보고, 될 수도 없는 금주도 해봤다. 하지만 결국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술을 달고 산다.

술 안 마시고는 대화가 안 되나? 지금 생각해 보면 술꾼들 주위엔 술꾼만 모인다. 다 좋은 사람인 것 같지만 지난 세월을 돌아보면 내가 사주는 술이 나보다 더 좋았던 사람이 더 많았다. 엄마가 그토록 주입시켰던 것처럼 술친구는 다 필요 없다는 것을 이미 뼈저리게 느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껏 술을 마시는 이유는 뭘까? 뭐가 그리 외롭다며 술을 마시고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누군가 내게 함께 속을 나눌 좋은 친구를 소개해 줬으면 하는 생각을 하던 나는 결국 스스로 원초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었다.


나는 좋은 사람인가?
매거진의 이전글 ChatGPT는 거짓말쟁이, 아는 척쟁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