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살아있는 무대 Sep 22. 2019

살아온 흔적에서 자원 찾기

버티게 하는 힘.

'어떤 것들이 우리 삶을 포기하게 하지 않고 여기까지 오게 만들었을까요?'

교수님의 질문으로 가을학기 첫 수업에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의미 있는 답변들이 여러 가지 나왔는데 아니라고 할 것들이 없었다. 어떤 분은 고등학교 때 만났던 선생님의 사랑과 도움이 50이 넘은 지금까지 버티게 만들어준 힘이라 했다.

이를 계기로 '타인'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내 주변에는 늘 좋은 사람들만 있었던 건 아니었지만 타인과 교류하며 만들어져 가는 자신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봄에서 가을까지 불과 3개월밖에 안되긴 했지만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는 듯했다.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대학원 가을학기가 시작됐다. 상담대학원은 별천지 같은 설렘과 즐거움이 있는 곳이다. 이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것도 감사하고 수업 시간에 서로 살아온 이야기를 소재로 임상의 현장도 볼 수 있으니 말이다.

배움의 시간을 통과하고 있다. 어느 순간에는 무엇인가 되어 그 역할을 수행해야 할 때가 오겠지만 그전까지는 이 시간을 충분히 즐기고 사랑하고 싶다. 누군가를 도와주기에 앞서 스스로가 먼저 도움받으면서. 당분간은 나를 만드는 것들이 대학원 수업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아닐까 싶다. 앞으로 어떤 일을 할지는 이 시간을 통과한 내가 더 명확히 알 것이다. 그저, 지금 이 시간을 충분히 살아내고 사랑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욕망을 교육에 활용해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