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연 Mar 06. 2023

"원래 그래"


"원래 그래."


'원래' 라는 말을 검색해 봤다. 그중에 어느 지식인의 질문이 눈에 띄었다. 원래 연애가 이런가요?


이 질문을 하는 사람은 이미 그 사람에게서 반쯤 멀어졌을 거라고 무식한 추측을 해본다. ‘원래 연애는 이런가요?’라는 질문 속에는 ‘원래 연애는 이렇게 힘든 건가요? 복잡한건가요?’와 같은 부정적인 의미가 짙게 배어 있을지도 모른다. 나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저 질문만 봤을 때 긍정적인 것보다 부정적인 것을 먼저 떠올릴 것이다. (혹은 그럴지도 모른다.)


어느 날 누군가가 나에게 일을 가르쳐주면서 다른 말은 하지 않았다. "이건 왜 이렇게 해야 되나요?" 라고 물었는데 "이건 원래 그래." 라는 허무한 답변만이 이 상황을 설득시킬 수 있었다.


대부분의 것들은 마치 처음부터 그랬던 것처럼 '원래'라는 두 글자에 묻혀버렸다. 길고 긴 시간과 어떤 이의 노력이 생략되고 사람들의 입에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은 무표정의 무미건조한 말뿐이었다.


상사들은 아랫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이유를 요구한다. 그들은 자신을 설득시킬 수 있는 화려한 수식어와 문장들을 나열해야만 수긍을 하곤 한다. 처음에 했던 그 허무한 말이 모든 과정을 허무하게 만든다는 것은 아무도 모른다.


"그냥 그래..."


2016년, 어느 날의 나의 메모장에서.

작가의 이전글 생일이 뭐라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