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아책방 Sep 03. 2020

오늘 내가 읽은 책이 바로 ‘나’다


속도를 줄이는 법을 배우자. 일부러라도 길을 잃어 보자. 당신이 자신과 주위 사람들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관찰해 보라, 이렇게 해 본 지 한참 됐을 가능성이 크다. 돌아갈 날짜가 점점 다가온다는 생각을 하지 말고 적어도 두 달 동안은 오래된 습관을 끊고 자기 자신을 재발견하라. (p.253)

 <나는 4시간만 일한다> 팀 패리스 지음    


 

일을 하지 않고 집에서 아이를 키우고 있는 난, <나는 4시간만 일한다> 라는 책을 읽고 있다. 저자는 일 년에 서너번 미니 은퇴를 권하고 있다. 단기간 휴가를 내서 관광을 하는 것이 아닌, 지금 있는 곳에서 벗어나 익숙지 않은 곳에서 지내볼 것을 추천하고 있다. 물론 은퇴를 하기 해 일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장치를 잘 소개 해 놓고 여러 방법을 조목조목 제시하고 있지만 육아맘이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내용은 없다. 



사실 이 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는 딱 두 가지였다. 첫 번째로 저자인 팀 페리스에 대한 기대감이 컸다. 앞서 나왔던 ‘타이탄의 도구들’을 몇 년 전에 열심히 읽었던 기억이 있었다. 내 일상에 적용하고 발전시키고 싶은 내용이 많아서, 책 귀퉁이를 계속 접고 야무지게 밑 줄치며 읽었었다. 그랬던 책의 저자이기 때문에 이 책이 궁금했었다. 두 번째로는 제목에 끌렸다. 4시간만 일한다니! 말도 안 되지만 육아도 그랬으면 했고 회사 다니면서 일하는 내 모습을 떠올리고 싶었다. 그런 희망찬 마음으로 책을 선택했었다.      



지금 내 상황에서 전혀 해당사항 없는 제목처럼 책이 주변을 겉돌았지만 이내 나를 향해 달려왔다. 읽고 싶은 책은 늘 내 책상과 책장에 쌓여 있다. 시간이 생기는 대로 어서 읽고 다른 새 책으로 넘어가서 읽고 싶은 욕심뿐이다. 요즘은 속도가 빠른 독서를 할 수가 없고, 내 감정과 비슷한 선으로 흘러가는 책을 만나면 읽고 또 읽고 있다. 예전의 내 모습과는 상반된 모습이다.     


팀 패리스가 하는 말이 곧 나에게 하는 말과 같이 느껴진다. 내 틈새 여유시간을 즐기는 대상인 책 읽기를 바탕에 두고 하는 것 같다. 예전의 습관과는 안녕을 고하고 천천히 읽으며 생각하며 책을 읽으라고 하는 것만 같다.


   

책을 선택하고 읽는 과정이 나 자신도 주목하지 않았던 마음의 소리가 날 움직이고 있었다. 육아맘이 최소한 일하고 원하는 대로 살라고 말하는 책을 읽고 있다니, 결과만 가지고 보면 예상도 못한 책이었다. 내 상황을 직시하고 나서 읽고 있으니, 이 또한 나를 위한 책같이 느껴진다. 한 걸음 물러서서 내가 책을 대하는 것부터 읽는 모든 과정을 살펴보니 지금 옆에 있는 책과 읽고 있는 책은 모두 내 모습의 조각들이었다. 내가 읽는 책이 바로 나! 인 셈이다.



대체 내가 무슨 생각을 하고 사는지 모를 때, 마음이 심란하고 앞으로 어떻게 할지 고민될 때, 지금 책을 고르고 읽는 이 ‘마음’부터 찬찬히 봐야겠다. 책을 읽으며 나를 알아간다. 

이전 06화 머리 뚜껑열리는 날에도 책은 계속 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