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ED TO KNOW #01. JOBS
채용 브랜딩이 중요해진 것은 HR이라는 큰 파도 전체가 변화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의 HR분야가 어떤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지 먼저 살펴봅시다.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기업들에선 시대에 맞춰 변화하기 위해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도요.
스타트업 채용 브랜드 빌더 누틸드가 <NEED TO KNOW : 요즘 HR> 코너를 통해 변화하는 HR분야의 지식과 이슈를 A부터 Z까지 핵심만 알려드려요.
대부분의 기업에 인사팀은 늘 존재하는 익숙한 조직입니다. 하지만 요즘 그 이름이 달라지고 있는데요. 특히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피플팀, 컬쳐팀 등 인사팀을 보다 친근한 이름으로 부르는 움직임이 일고 있어요.
글로벌 기업 안에서도 HR팀(Human Resources Team)이라는 명칭은 찾기 어려워진지 오래예요. ‘사측'이라는 기존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구성원을 도구나 자원(Resource)이 아닌 한 명의 ‘사람(People)’으로 대하겠다는 의지 표명인 셈이죠.
달라진 건 부서의 이름뿐만이 아니에요. 기존 HR 직무를 바라보는 관점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어요. 많은 조직들이 핵심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조직은 구성원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가 중요해졌거든요.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설계하고 전달하기 위해 하트 오피서(Chief Heart Officer)처럼 아예 새로운 직무가 탄생하는가 하면, 채용, 노무관리 등 기존 직무에서도 ‘구성원 관점'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어요.
이처럼 요즘 HR 직무들은 어떤 모습인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누틸드가 10가지 직무와 주요 업무를 채용, 경험, 마케팅의 3가지 카테고리로 나눠 정리했습니다. 각 직무가 구성원의 경험과 조직의 목표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초점을 두고 읽어봐 주세요.
Recruiting Manager
채용 매니저는 채용 프로세스 전반을 기획하고 감독하는 역할이에요. 여기서 채용 프로세스란 (1) 조직의 각 팀으로부터 채용 니즈를 파악하고, (2) 해당 포지션에 적합한 직무 조건과 채용 방법을 설정하여 (3) 인재를 탐색하고 (4) 서류 및 면접 등의 절차를 걸쳐 채용을 확정하기까지의 과정을 말해요.
조직에 필요한 인재를 정해진 기간 안에 채용할 수 있도록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필요한 예산을 관리하죠. 또, 채용 담당자(Recruiter)로 구성된 채용팀의 리더로, 성과 측정을 위한 채용 지표를 설정하고 팀이 더 나은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한답니다.
채용 매니저의 주요 R&R
현업부서와 긴밀히 소통하며, 조직의 채용 니즈를 주기적으로 파악하고 채용 현황을 공유해요.
우수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해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채용 퍼널과 프로세스를 점검 및 개선해요.
급여 보상팀 및 현업부서와 소통하여 설득력 있는 오퍼를 구상하고 제시해요.
채용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이 채용의 기준과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얼라인을 도와요.
관련 채용 공고
[국내] 우아한 청년들 (채용 담당자)
[국내] 오늘의집 (Recruiting Team Lead), (Recruiting Manager)
[해외] Bain & Company (Manager, Experienced Talent Recruiting)
Talent Acquisition Manager
인재 영입 매니저는 인재 채용부터 온보딩, 교육, 직원 유지(employee retention)까지 폭넓게 관여하는 포지션이에요. 많은 분이 채용 매니저와 인재 영입 매니저를 혼용하곤 하는데요. 관할 범위 외에 이 두 커리어의 가장 큰 차이점은 채용 목적과 타깃이에요.
채용 매니저는 당장 조직에 필요한 인재를 빠르게 데려오는 게 목적이라면, 인재 영입 매니저는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에 적합한 인재 풀(talent pool)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이 목적이죠. 따라서 현재 구성원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데 그치지 않고, 능동적으로 조직의 미래를 구상하고 예측하는 역량이 필요해요.
인재 영입 매니저의 주요 R&R
조직에게 필요한 인재 및 포지션을 주체적으로 예측하고 결정해요.
효과적인 인재 영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요.
직군별 인재 파이프라인 및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조직에게 필요한 인재를 소싱해요.
인재 및 채용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분석하여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해요.
채용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점검 및 재구성을 통해 지원자의 채용 경험을 개선해요.
신규 입사자 온보딩부터, 인재 개발과 유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해요.
관련 채용 공고
[국내] 넥스트챕터 (인재 채용 매니저)
[해외] Bain & Company (Manager, Talent Acquisition)
[해외] Mastercard (Director, Talent Acquisition)
Employer Brand Manager
채용 브랜드 매니저는 조직을 채용 시장의 핵심 인재에게 매력적인 브랜드로 포지셔닝하는 역할이에요. 조직의 미션과 비전, 문화를 고려하여 조직에 필요한 핵심인재군을 설정하고, 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반영하여 채용 브랜딩 전략을 수립하죠. 이 과정을 일컬어 구성원가치제안(Employee Value Proposition, 이하 EVP)라고 해요. 쉽게 말해, 왜 우리 조직에서 일해야 하는지 설득하는 작업이죠.
직접적으로 채용 과정에 관여하지는 않지만, 모든 채용(recruiting) 및 인재 영입(talent acquisition) 전략의 토대가 되는 큰 그림을 그리는 역할이에요. 소비자 시장에서 브랜딩이 마케팅 및 제품 기획 등의 주춧돌이 되는 것처럼요. 실제로 채용 브랜드 매니저는 HR뿐만 아니라 브랜딩,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및 역량이 요구돼요.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채용 및 인사 전략에 효과적으로 접목할 수 있어야 한답니다.
채용 브랜드 매니저의 주요 R&R
핵심인재군의 선호요소와 고용주로서 조직의 강약점을 분석하여 EVP를 수립해요.
EVP를 기반으로 조직 내외부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이해관계자들에게 공유해요.
CEO 및 경영진과 긴밀히 소통하며 조직의 방향성을 논의하고, 그를 기반으로 채용 브랜드 전략을 수립 및 운영해요.
채용 마케터 등 인터널 마케팅 담당자들과 협업하여 채용 브랜드 관련 메시지를 전달해요.
채용 브랜딩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아티클이 도움이 될 거예요!
관련 채용 공고
[국내] 오늘의집 (채용 브랜딩 담당자)
[국내] 쿡앱스 (채용 브랜딩 매니저)
[해외] TikTok (Employer Branding Strategy Lead)
[해외] American Express (Employer Branding Manager)
Culture Manager
조직문화 매니저는 사내 문화에 영향을 주는 활동 전반을 관리하는 역할이에요.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문화를 주체적으로 설정하고 조직 곳곳에 문화가 스며들도록 다양한 제도와 프로그램을 설계해요. 문화 전도사라는 의미에서 ‘컬쳐 에반젤리스트(Culture Evangelist)’라고 불리기도 해요.
조직문화 매니저를 단순 사내 이벤트나 행사를 기획하는 포지션으로 여기는 조직도 간혹 있지만, 그 중요성과 영향력을 고려하여 CEO에 준하는 권한을 부여받기도 해요. 실제로 CEO가 직접 조직문화 매니저의 역할을 대신하는 경우도 많답니다.
조직문화 매니저의 주요 R&R
조직의 미션과 비전, 핵심 가치를 정립하고 우리 조직만의 일하는 방식을 컬처덱(Culture Deck) 등 문서로 기록해요.
구성원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설문 및 조사를 진행하여, 조직문화와 핵심가치를 진단하고 일하는 방식의 효율성을 검토 및 개선해요.
조직이 추구하는 문화를 내재화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제도 및 프로그램(구성원 인터뷰, 캠페인, 소통 채널 등)을 설계해요.
다양한 매체를 통해 핵심 가치를 지속적으로 전파하여 구성원이 소속감을 느끼고 목표 달성에 더욱 몰입하여 조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요.
관련 채용 공고
[국내] 카카오뱅크 (온보딩 및 기업문화 담당자)
[국내] 쏘카 (조직문화 매니저)
[해외] IKEA (People & Culture Administration Specialist)
Employee Experience (EX) Manager
직원 경험 매니저는 구성원에게 긍정적인 조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 전반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역할이에요. 채용 공고를 보는 순간부터 회사를 떠나는 순간까지, 직원의 생애주기(employee life-cycle)를 채용, 입사, 개발, 유지, 퇴사의 5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요.
직원 경험 매니저는 이러한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구성원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그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조직에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포지션이랍니다.
직원 경험 매니저의 주요 R&R
직원 생애주기의 단계별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직원 경험과 만족도를 측정해요.
구성원이 조직에서 겪는 다양한 경험들을 면밀히 탐색하고 수집해, 부정적인 경험은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경험은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HR 제도 및 액션들을 검토하고 재구성해요.
구성원 만족도 및 NPS(Net Promoter Score; 순수고객추천지수) 등 관련 KPI를 통해 직원 경험을 관찰하고,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개선 및 운영해요.
웰니스 매니저와 함께 각종 복리후생과 직원 Care 서비스를 관리, 개선 및 운영해요.
관련 채용 공고
[국내] 라인플러스(LINE Plus) (Employee Experience & Benefits Associate)
[해외] ALDI SÜD (Employee Experience Design Manager)
[해외] PepsiCo (Employee Experience Co-ordinator)
Health and Wellness Manager
웰니스 매니저는 조직 구성원의 신체적·정서적·사회적 건강을 관리하며 관련 프로그램을 기획, 감독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특히 코로나 판데믹 이후 재택근무가 본격화 되면서 웰니스 매니저의 중요성도 함께 대두되었지요. 이에 따라 국내 기업들도 다양한 웰니스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시작했는데요. LG디스플레이는 힐링센터를 별도로 운영하여 구성원의 심신건강 증진에 신경을 기울이고 있다고 해요.
구성원 웰니스 매니저의 주요 R&R
업무 환경에서 구성원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증진과 질병 관리 및 예방을 위한 웰니스 체계 및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수립해요.
주기적으로 사내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웰니스 프로그램에 대한 구성원들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선 및 보완해요.
웰니스 관련 트렌드 및 조직 사례를 빠르게 캐치하고 분석하여 우리 조직에 적응해요.
내부 마케팅팀과 긴밀히 협업하여 사내 웰니스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요.
관련 채용 공고
[국내] TikTok (Site Wellbeing Program Manager)
[해외] AXA (Assistant Wellness and Mind Health Manager)
Employee Relations Manager
노무관리 매니저는 구성원과 회사의 관계를 조율하고 개선하는 역할이에요. 구성원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조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거나, 조직의 입장을 대변하는 등, 조직과 구성원의 중간자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요. 사내 성추행, 차별, 따돌림 등의 문제가 발생할 시, 이를 신속하게 조사하고 해결하는 것도 이들의 몫이랍니다.
최근에는 노무관리 매니저에서 더 나아가, 구성원의 삶 전반에 귀를 기울이며 공감을 전하는 최고 하트 경영자(Chief Heart Officer, 이하 CHO)에 대한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어요. 노무관리 매니저가 이성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려 한다면, CHO는 높은 정서적 공감능력을 활용해 구성원들이 일과 삶에서 균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에요. 직원 만족도 및 유지율(retention rate) 향상에 크게 기여하는 포지션이지요.
노무관리 매니저의 주요 R&R
노동법 및 관련 법률 등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의 인사/노무 규정 검토 및 이슈에 대응해요.
노동 환경 변화에 대한 노무 리스크를 관리해요.
ER 전문가로서 각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과 구성원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ER 전략 수립부터 이행/변화관리까지 주도적으로 진행해요.
관련 채용 공고
[국내] 토스 (ER Manager 노무사)
[해외] Pinterest (Employee Relations Lead)
조직의 가치와 강점을 구성원과 잠재적 핵심 인재에게 소통하기 위해서는 마케터의 도움이 필수적이에요. 채용 브랜딩팀이 따로 마련된 조직의 경우, 팀원의 절반 이상은 마케팅 관련 커리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별도의 부서나 팀이 없다면 조직 내 마케팅팀과의 협업을 통해서도 채용 브랜딩을 구축할 수 있답니다.
Recruitment Marketing Manager
채용 마케팅 매니저는 조직의 채용 활동을 홍보하는 역할이에요. 어떻게 하면 우리 조직의 채용 공고를 더 많은 잠재적 핵심 인재에게 매력적으로 소구할 수 있을지 연구하고 최선의 방안을 찾아 실행하죠. 마케팅 뿐만 아니라 채용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지식이 요구되며, 비교적 앞단에서 채용 브랜딩을 실행하는 포지션이기도 해요.
채용 마케팅 매니저의 주요 R&R
채용 담당자, 채용 브랜드 매니저와 긴밀히 협업하여 핵심 인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해요.
타깃 그룹을 채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채용 플랫폼 및 커뮤니티를 찾아 채용 광고를 기획 및 집행해요.
채용 퍼널의 각 단계에서 데이터를 수집해 기존 마케팅 콘텐츠의 효율성을 점검하고 개선해요.
채용 담당자들과 함께 관련 설명회 또는 이벤트를 개최하여 지속적으로 인재 풀을 확보해요.
관련 채용 공고
[해외] John Deere (Recruitment Marketing Specialist)
[해외] Intel (Talent Attraction and Recruitment Marketing Strategist)
Social Media Manager
소셜 미디어, 즉 SNS 매니저는 링크드인,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등 공식 채널을 통해 구성원 및 잠재적 핵심 인재와 소통하는 역할이에요. 조직 내부 소식을 전할 뿐 아니라, 구성원 및 잠재적 인재들이 조직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파악하는 일도 담당하고 있어요. 링크드인이 국내에서도 채용을 위한 핵심 도구로 주목받기 시작하며, 채용에 특화된 SNS 매니저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답니다.
SNS 매니저의 주요 R&R
각 SNS 채널의 목적에 맞게 커뮤니케이션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요.
조직 내부와 커리어에 대한 인지도 향상을 위해 전사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해요.
채용 담당자들이 핵심 인재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 툴을 만들어 제공해요.
SNS 마케팅 예산을 관리하며, ROI(투자 수익률)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캠페인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해요.
관련 채용 공고
[해외] McKinsey & Company (Digital and Social Media Manager)
[해외] UBS - (Social Media Specialist, Employer Branding)
Contents Manager
콘텐츠 매니저는 조직 안에서 채용 브랜딩에 도움이 될 매력적인 사례를 발굴하고 콘텐츠화 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조직문화를 잘 보여주는 조직만의 제도나 시스템을 소개하고, 인터뷰 콘텐츠를 통해 구성원의 역할과 업무를 조명하죠. 모집이 끝나면 사라지는 채용 광고와는 달리,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채용 브랜딩은 핵심인재를 지속적으로 끌어모으기 때문에 꼭 필요한 직무 중 하나예요.
콘텐츠 매니저의 주요 R&R
채용 브랜드 매니저와 함께 채용 브랜딩 콘텐츠의 방향성을 논의하고 설정해요.
조직의 미션과 핵심가치, EVP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채용 브랜딩 강화를 위한 각종 콘텐츠를 발굴하고 제작해요.
생산된 콘텐츠가 더 많은 핵심 인재에게 닿을 수 있도록 노출 확장 및 최적화를 관리해요.
콘텐츠에 대한 내외부 반응도, 채용 유입률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 퀄리티를 개선하고 보완해요.
관련 채용 공고
[국내] 오늘의집 (콘텐츠 매니저 (조직문화/채용브랜딩))
[해외] Amazon (Content Writer/Strategist, AWS Employer Brand)
콘텐츠 매니저의 채용 브랜딩 역할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아티클이 도움이 될 거예요!
요즘 새롭게 변해가는 HR 직무들을 채용부터 직원 경험, 마케팅 관련 역할까지 10가지 포지션으로 자세히 살펴보았는데요.
이외에도 구성원을 바로 옆에서 서포트하는 HRBP(HR Business Partner), 인사 데이터를 관리하는 HRIS(HR Information System) 매니저 등 다양한 직군이 꾸준히 등장하고 있어요. 조직의 규모와 색깔에 따라 직무 범위와 이름도 가지각색이고요. 다만 분명한 건, 구성원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HR이 변화하고 있다는 거예요.
여러분은 구성원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고 있나요?
현재 HR 담당자거나 관련 커리어를 준비하고 있다면, 나는 어떻게 직원 경험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지 곰곰이 생각해보세요. 보다 구성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싶은 고용주라면, 우리 조직의 HR은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변화해야 할지 그 방향성을 고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요!
- 글 : 외부 필진 다빈
- 디자인 : 디자이너 읏디
누틸드는요…
누틸드는 초기 조직의 채용 브랜딩과 조직문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좋은 팀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누구나 훌륭한 조직을 쉽게 시작하고 경험하며 실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것이 누틸드가 가장 잘하는 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