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벳 Apr 04. 2024

다이어트 정체기 극복하는 꿀 팁 알려드릴께요

비법이 있답니다 (소근소근)



꾸준히 내려가던 숫자가 멈추어 버렸다. 매일 아침 일어나 가장 먼저 하는 일과는 체중재기. 전 날 운동과 식단 결과를 확인하는 자리이기도. 하지만 요 며칠째 저울 숫자는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오기를 반복한다. 사람 애간장 태우는 것도 아니고. 저울아. 너 도대체 나한테 왜 이러는 거니. 지금 분명한 건 지금 다이어트에 비상 상황이 발생했다는 사실이다. 꾸준히 체중감량을 이어오던 중, 결국 불청객이 찾아오고 말았다. 바로 다이어트 정체기.




정체기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누구는 일주일 안에 끝나는 사람이 있고, 어떤 이는 몇 달에 걸쳐 일어난다고도 하니. 사실 정체기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겪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한두 번이 아닌 여러 번에 걸쳐 나타나는. 체중계 숫자에 연연하지 말아야 하는 걸 알지만, 어떻게 신경이 안 쓰이겠는가. 기약 없이 이 시간을 기다리며 지나가야 한다는 생각에 그동안 불타올랐던 의욕은 금세 사그라들어 버리는데.





< 다이어트 정체기 >

다이어트 중 정체기란 체중이 변화하지 않는 시기를 뜻합니다. 칼로리 결핍 상태가 일어나지 않고, 칼로리 섭취량과 소비량이 동이해 체중이 감량하지 않는 상태로, 다이어트를 진행하다 보면 누구나 경험하는 현상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체중의 16%가 빠진 후 더 이상 체중감소가 이뤄지지 않는 정체기가 나타납니다.

(연두의 건강 라이프 www.yeondoolife.co.kr)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운동량을 늘리면 에너지 소비량은 늘어난다. 먹는 량 대비 운동량이 많아 체지방이 빠지고 체중이 들어드는 게 당연한 일. 그러나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우리 몸은 변화에 적응,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한다.




원래 몸은 에너지를 비축하고 최소한으로 사용,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려는 습성이 있다. 그래서 전과 같은 운동량을 유지하고 있더라도 상대적으로 소비하는 에너지양은 점점 줄어든다. 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점점 에너지를 덜 쓰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체중감량으로 이어지기 어려워진다. 이는 꾸준히 같은 운동을 계속하고 있는 이들에게 더 자주 나타난다.




누구나 정체기의 시간을 지나간다. 그 말에 조금의 위로를 받는다. 하지만 정체기를 오래 지나게 되면 점점 의욕이 사라지고 지쳐버리기 마련이다. 좀 더 정체기를 짧고 굵게 지나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자. 이제 오벳의 운동 꿀팁을 공개한다.







< 오벳‘s 정체기 극복 운동 습관 꿀팁 >



1. 근력운동을 매일 꾸준히 하라

다이어트 중에는 체중과 체지방 감량에 집중한다. 그에 반해 근력 운동이 다소 무시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운동 효과와 몸의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데에는 근력 운동만 한 게 없다.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매일 짧게라도 근력 운동을 넣어보자. 처음에는 근력이 늘어나면서 몸무게가 다소 늘어나고 감량의 폭이 줄어들 수 있다. 그렇지만 근육 있어야 요요와 정체기에도 영향이 덜해 꾸준한 감량으로 이어진다.




2. 운동 순서, 방법에 조금씩 변화를 주어라

매일 하는 운동이 같은 순서, 같은 방법으로 이어졌다면 변화를 주는 게 좋다. 유산소 운동을 하더라도 하루는 러닝머신, 다음 날은 버핏테스트를 해보자. 그리고 하루는 상체를 중심으로 운동했다면 다음 날은 하체를 중심으로 루틴을 만들어 가도 좋다. 매일 똑같은 운동을 하다 보면 몸은 금세 적응하기 마련. 아무리 열심히 해도 운동효과는 점점 떨어지게 된다.




3. 3일에 한 번씩은 고강도 운동

매일 똑같은 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은 몸을 그저 움직이는 것과 다름이 없다. 중간에 고강도 운동을 넣어서 체내 에너지 사용에 드라마틱한 효과를 유도해 보자. 심장은 더욱 빠르게 뛰면서 몸에 더해진 고강도 자극은 체지방의 사용량을 늘어나게 한다. 몸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도록 강약 완급을 조절하는 게 포인트. 더불어 고강도 운동을 하면서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느낌을 경험, 자존감도 점점 올라가게 된다.




4. 정체기라도 꾸준히 운동을 계속하라

정체기에는 누구나 의욕이 꺾이기 마련이다. 그리고 매일 하던 운동에서 느껴진 쾌감은 반감되고 집중력도 떨어진다. 하지만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중. 꺾. 마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임을 기억하라.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지속해야 정체기도 슬기롭게 탈출할 수 있음을 말이다.







< 오벳‘s  다이어트 정체기 극복 운동 영상 >


여러 번 정체기를 지나면서 운동도 여러 번 바꾸었다. 추가된 운동도 있고 효과가 없어 더 이상 하지 않는 운동이 있기도. 여러 운동을 해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운동은 찾아가는 게 중요하다. 아무리 다른 사람들이 좋다 하는 운동도 나에게 맞지 않을 수 있다. 각자 맞는 운동방법을 찾아가면서, 각자 루틴을 만들고 순서를 만들어 가보자. 아래 영상을 참고하면서 맞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듯. 이번에는 고강도 운동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 오벳's 추천 고강도 운동 >



 https://youtu.be/qS00 Q5 Mgkec? si=h3-Oj6 k00 z0 SWcv2

유튜브채널 : Allblanc TV, 흥둥이



 

https://youtu.be/2 qdk33 sXW_c? si=RnV_5 YRREXu9 FyoQ

유튜브채널 : Allblanc TV




https://youtu.be/fpRjiFwDxEc? si=_bONUOtG66 A8 EcvE

유튜브채널 : Allblanc TV




https://youtu.be/I7 bEBV4x3 Oo? si=7 Qp3 r4 swqud9 moJR

유튜브채널 : Allblanc TV








다이어트 중 수시로 정체기가 찾아왔다. 지금까지 15kg을 감량하면서 3kg씩 감량을 할 때마다 한 고비, 두 고비, 여러 번 위기가 있었다. 처음에는 줄어들지 않는 숫자에 낙담하고 조바심에 불안감마저 들었다. 이러다가 다이어트에 실패하면 어떻게 하지. 언제까지 이 시간을 지나가야 하지. 하지만 정체기를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지면서 비로소 여유를 가지게 되었다.




실은 다이어트 정체기는 실패 중인 시간이 아니다. 우리의 몸이 달라진 환경에 적응하고 있는 중이다. 줄어든 몸무게, 체지방량을 몸이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몸을 자세히 돌아보면 여전히 놀라운 변화가 이어지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전에 꼭 맞았던 바지 허리에 여유가 생기고, 윗도리 품이 넉넉해져 한결 편해졌다. 거울 속에 보이는 얼굴이 전보다 갸름해지고 작아졌다. 만나는 사람들로부터 한결 같이 더 살이 빠진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단지 저울 위의 숫자가 변화가 없을 뿐 내 몸은 좋은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더불어 정체기를 통해 더 나은 방향으로 삶을 도모하고 있다. 다이어트 중에도 여전했던 나빴던 습관들을 체크하고 바꾸어 간다. 늦게 자던 습관을 바꾸어 일찍 잠자리에 든다. 운동은 미루지 않고 무조건 모든 일정 보다 먼저 시작, 마무리한다. 공복에 운동을 하는 루틴을 이어간다. 식단도 몸에 보다 좋은 음식을 중심으로 꾸려 나가는 중. 정체기를 지나며 점점 다듬어진 다이어트 방법 효과는 지금까지 15kg을 감량으로 나타나고 있다. 점점 나의 목표치에 근접하고 있다.









다이어트 정체기에 지지 마세요

분명 지금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믿고 꾸준히 이어 나가요. 우리.

Never Give Up. Never Stop

Keep Going







영상자료출처 : 유튜브 Allblanc TV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