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hms Jan 16. 2018

성장과정, 내 삶의 가치관이라는 뼈대에 과정을 입혀라

네 부모님 뭐하시는지 안물 안궁이다. 그놈의 도전도 그만 좀 하자.

https://youtu.be/4-eykpMrSAI

‘성장과정이라고 읽고, 아버지 뭐하시노’를 쓴다.
#성장과정 #부모님 #도전과소통
[실패를 두려워 않는 도전 정신] 어려서부터 하고 싶은 일들을 직접 정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뒤에서 격려해 주시는 부모님 밑에서 자랐습니다. 또한 실패를 통해 교훈을 배울 수 있다며 항상 새로운 도전을 하도록 격려해 주셨고, 덕분에 저는 다양한 경험을 즐기고 직접 부딪혀 가면서 배우고 도전정신을 갖춰 나갈 수 있었습니다. (유한킴벌리 영업관리 성장과정 中)
[삶은 도전과 배움의 연속이다] 부모님께서는 ‘삶은 도전과 배움의 연속이다.‘라는 말씀을 하시며 다양한 것을 경험하라고 하셨습니다. 부모님의 말씀을 새겨들으며, 학교 단원들과 단합하고 다른 학교 단원들과 새로운 유대관계를 형성해나가면서 조직 간 소통의 중요성을 배우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도전과 배움의 정신은 대학교에 입학하고 나서도 이어졌습니다. (롯데자산개발 영업관리 성장과정 中)

실제로 같은 부모 아래 자랐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자소서에 등장하는 성장과정 항목에 등장하는 부모님의 모습은 너무나 비슷하다. 평소에는 지나친 간섭과 잔소리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존재이지만 성장과정 항목을 작성하는 시점만 되면 이 세상에서 가장 존경하는 대상이자 내 인생의 지지자, 그리고 버팀목으로 어김없이 등장하는 이들이 바로 부모님이다. 지원자들에게 묻고 싶다. 과연 인사담당자들이 이렇게나 진정성 없고 구태의연한 가족 소개를 보고 지원자의 역량과 진심을 알아줄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정말 지원자의 가족관계를 인사담당자들이 궁금할 거라 생각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았는지 묻고 싶다.


성장과정은 호구조사用, 도전정신 확인용 항목이 아니다.

지원자들의 성장과정 항목을 보고 있노라면 대한민국 모든 청년들의 부모님은 ‘자식들의 판단을 믿고, 적극적으로 도전을 장려하며, 항상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시지 않는 분들’로 묘사된다. 문제는 아무리 좋은 부모님 밑에서 좋은 인성 교육을 받고 자랐다고 한들 인사담당자들로부터 얕은 수준의 공감도 얻지 못한다는 점이다. 이유는 앞에 두 사례에서 보았듯이 '대한민국 모든 부모님이 너그럽고, 도전을 장려하는 AI라는 점', 그리고 더 심각한 문제점은 '자신이 어떤 가치관과 철학을 갖고 주체적인 삶을 살아왔는지에 대한 내용이 없다는 점'이다.


성장과정은 어떤 가정환경에서 자랐는지 혹은 얼마나 도전적이고 소통을 잘할 수 있는 인재인지를 가려내기 위한 항목이 아니다. 보통 하나의 경험이나 에피소드를 통해서 특정 시점의 결과물 또는 일부 단면밖에 볼 수 없기 때문에 '지원자 삶 깊숙이 자리 잡고 작용하고 있는 철학이나 행동방식 등을 엿보기 위한 목적'으로 성장과정 항목을 지원자들에게 제시하고 묻게 된다. 때문에, 부모님, 도전과 소통이 아닌 '내가 어떤 주체적인 사고를 갖고 살아왔기고 현재의 모습이 되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성장과정 항목 작성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 ‘실패, 거절이라는 부정적 감정들을 마주하고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부족한 부분들을 하나씩 보완하며 더 나은 사람이 되고자 노력해 올 수 있었습니다.’
ⓑ ‘다수를 똑같이 따라가는 걸로는 나만의 독보적인 시각과 실력을 키울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대부분이 피하고, 외면했던 경험들을 먼저 나서 경험했던 이유입니다.’
ⓒ ‘지식과 생각만으로는 제대로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을 직접 세상에 나가 부딪히고 깨지고 다치는 과정 속에서 이해를 바로잡고, 지혜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위의 간략한 사례들만 보아도 '부모님'이나 '도전과 소통' 없이도 나만의 철학이나 가치관을 여실히 드러내는 데 부족함이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10화의 글을 쓰는 동안 수차례 반복했지만 주체적으로 자신만의 생각을 개진하려는 시도 없이 외부로부터 주입당한 '도전정신과 소통'이라는 의미 없는 키워드를 일말의 의심도 없이 기계적으로 삽입하고 있는 문제점이 성장과정 항목 작성 시에도 심각하게 작용하고 있다. 특히 성장과정은 지원동기, 입사후포부, 직무역량 등 다른 어떤 자소서 항목들보다 '자신만의 철학과 가치관을 드러내는 것이 정말 중요'한 만큼 나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마주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나만의 철학, 가치관이 줄기를 만들고, 살을 붙여 성장과정을 만든다.

가장 중요한 것은 '주제'이다. 주제의 중요성은 지난 08화 질문을 읽고, 하나의 주제로 답변을 압축하라 편에서 이미 강조한 바 있으며, 성장과정 작성 시에 절대 빠져서는 안 될 핵심 줄기다. 성장과정 항목에서 제시하게 될 주제는 내 과거와 현재를 잇는 통로이자 그 긴 과정을 관통하는 뼈대이자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던져진 주제에 지난날의 경험과 사례를 덧붙임으로써 인사담당자들을 설득할 수 있는 성장과정 항목을 완성할 수 있게 된다. 성장과정 항목 작성을 위한 3가지 요소를 차례로 살펴본다. (성격의 장점 및 생활신조 등의 자소서 항목과의 차이가 있다면 '과정'을 통해 이를 드러내야 한다는 점이다. 뒤에서 부연한다.)


1)   주제는 제약 없이 나만의 가치를 자유롭게 던져봐라.


성장과정 항목 작성의 첫 단계는 앞서 사례로 들었던 ⓐⓑⓒ의 경우처럼 '나만의 철학, 가치관, 모토, 삶의 가치, 사고방식' 등을 자유롭게 던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최대한 자유롭게 그리고 다양하게 던져보는 것 자체가 중요하며, 그렇게 던져진 다양한 주제들 하나하나를 곱씹으며 '그 안에서 내재된 의미와 가치'를 도출해보면 된다. 자유롭게 던진 주제를 통해 전달할 수 있는 의미나 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된다면 그때부터 이를 뒷받침할만한 경험이나 사례들이 있는지 골똘히 고민해도 늦지 않는다. 후행보다는 선행공정에 좀 더 힘써야 한다.

“You can't connect the dots looking forward; you can only connect them looking backwards. So you have to trust that the dots will somehow connect in your future.”-Steve Jobs
주변 사람들은 "넌 대체 그걸 왜 해?"라는 말을 자주 하곤 했습니다. 직원 8명의 부동산컨설팅 회사에서 신사업 기획 인턴을 하고, ABC사에서 PM 직무를 맡아 광고 수주 및 프로젝트 관리 업무 할 때도, 그리고 직접 ㅇㅇ 카페를 개설하여 3,000여 명의 회원들을 모으고 운영할 때도 그랬습니다. 주변 지인들은 취업과 스펙을 부르짖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제가 하는 행동들이 앞 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걱정스러운 표정으로 바라보곤 했습니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확신을 갖고 임했던 활동들 덕택으로 사회로 나가기 전 부동산, 교육, 게임, IT 등 다양한 산업 분야를 두루 경험하며 시야를 넓히고, 기획, PM, 영업 등 각 직무 별 업무 목표와 본질을 이해하며 그 연관성에 대해서 실전적인 이해도를 키우며 대체불가능한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KDB산업은행 지원자 성장과정 中)

해당 지원자는 잡스가 했던 말을 인용하여 '내가 하는 일에 대한 확신을 갖고 가다 보면 지난 경험들이 하나로 연결된다'는 삶의 가치관을 드러냈다. 그리고, 중구난방 관련 없는 경험들이었지만 돌이켜보니 나만의 유니크한 역량과 경험을 쌓음으로써 대체불가능한 역량을 키울 수 있게 되었다는 의미를 도출해 냈다. 그리고, 다양한 구체적인 산업/직무를 언급하면서 주제를 뒷받침하고 있다. 뒷부분이 생략되긴 했지만 후반부에서는 이렇게 쌓아온 관련 없는 경험들이 다양한 산업군에서 정책금융 지원을 통해 경제발전을 이끌어가는 산업은행에서의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내용과도 연결하며 자소서를 마무리했다.


2) 계기를 삽입할 경우 나의 삶의 방향성을 더욱 설득력 있게 전할 수 있다.


'내가 갖게 된 특정 철학이나 가치관을 갖게 된 계기'를 제시한 뒤 이후의 과정을 경험들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면 좋은 주제만 제시한 뒤 경험을 붙여 작성한 성장과정 보다 더욱 설득력 있게 내용을 작성할 수 있다. 실제로 삼성그룹 공개채용 자소서 2번 항목에서 "본인의 성장과정을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라고 묻는 이유도 맥을 같이 한다. 나에게 영향을 미친 대상(사건이든 인물이든)과 함께 그 이후의 삶의 과정을 이어 서술하게 함으로써 내용의 진실성을 더욱 잘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씩씩하고 따뜻한 똑순이]
힘들고 어려운 상황도 꿋꿋이 이겨낼 수 있는 의연함과, 긍정의 힘으로 주변을 환하게 밝힐 수 있는 에너지를 가진 씩씩한 똑순이입니다.
중학교 3학년 시절, 아버지 사업에 빚 때문에 큰 어려움이 찾아왔지만, 부모님께서는 항상 웃음을 잃지 않으셨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평소에 하시던 봉사활동도 소홀히 하지 않으시며 주변에 긍정의 에너지를 전하셨습니다. 저 또한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인한 잦은 이사, 경제적인 어려움 등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지만, 묵묵히 현재에 전념하시는 부모님의 모습을 보며, 저도 의연하게 상황을 받아들이고 자발적으로 해야 할 일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공연장, 식당 서빙, 연회장, 영화관 등 아르바이트를 학업과 병행하며 생활비를 직접 마련하여 부모님의 부담을 덜어 드리고자 노력했습니다. 행여 부모님이 염려하실까 힘든 상황 속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고 주변에 좋은 에너지를 전하던 모습 때문이었는지 주변 친구, 동생들도 어려운 상황에 처하면 저를 더욱 찾고 의지하기도 했습니다. 육체적, 정신적으로도 힘든 시기였지만 오히려 어려운 상황을 의연히 받아들이고 노력할 수 있는 끈기와 함께, 진정한 나눔은 물질적인 나눔이 아닌 따듯한 진심과 교감이라는 점을 배울 수 있는 값진 시기였습니다.
승무원은 본인뿐만 아니라 승객분들의 안전, 편안함, 즐거움까지 책임져야 한다는 점에서 감정적으로 매우 어렵고, 힘든 직업입니다. 하지만 어떤 어려운 상황도 꿋꿋이, 그리고 밝게이겨낼 수 있는 긍정의 DNA를 승객분들에게 나누며,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편안한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아시아나 항공을 만들겠습니다. (아시아나항공 국제캐빈승무원 합격자소서 中)

아시아나항공 국제캐빈승무원 자소서 사례이다. 해당 지원자는 어린 시절에 아버지의 사업실패 이후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묘사하며 이 사건이 자신에게 어떤 변화를 미쳤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무책임하게 부모님으로부터 이런 가르침을 받았다고 던지는 데에 그치는 일반적인 자소서와는 차이가 있다.) 그리고, 그 이후와 경험과 과정을 통해 자신이 배운 끈기와 나눔의 가치를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내고 있고, 마무리로 이렇게 배운 가치가 캐빈승무원 업무 수행에 있어 어떤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풀어주고 있다.


3) 하나의 에피소드 중심의 단면이 아닌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성장과정 작성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바로 '과정'이라는 점을 잊으면 안 된다는 점이다. 앞서 성장과정 항목 설명했듯이 성장과정에서는 지원자가 갖고 있는 철학이나 가치관이 무엇이며 어떻게 이를 추구하며 살아왔는지를 '과정을 통해'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의 단편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통해서 자신만의 철학이나 가치관을 강조한다면 '생활신조' 내지는 '성격의 장점,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에 대한 답변 정도에 그치게 그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저는 ‘There is no such thing as a free lunch’이라는 말을 믿으며 살아왔습니다. 작은 것 하나라도 끊임없는 노력과 분석을 통해서 얻었고, 더 많은 것을 배워왔다고 확신합니다.
고등학교 시절, 줄넘기가 수행 평가 과제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줄을 앞이 아닌 뒤로 밖에 넘기지 못하는 좋지 않은 자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학교가 끝난 후 매일 1시간씩 연습을 하고 자세를 올바르게 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큰 변화를 나타내지는 못했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왜 그런지 원인에 대해 깊이 고민하였고, 문제점이 줄을 무의식적으로 넘기고 발의 속도가 맞지 않는다는 점을 찾아냈습니다. 그 후 주의해야 할 점을 되뇐 후 줄넘기를 시작하였고, 속으로 박자를 세어가며 뛰었습니다. 처음에는 ‘과연 끝까지 줄에 걸리지 않고 뛸 수 있을까?’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간 나아진 모습을 보면서 할 수 있다고 마음을 다잡았고 마침내 수행평가를 무사히 끝마쳐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단지 좋은 점수만 얻은 것이 아니었습니다. 저는 끝까지 한다면 결국은 해낼 수 있다는 믿음과 노력을 통한 값진 성취감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저는 과정의 중요성을 아는 사람입니다.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끝까지 해내는 끈기와 근성을 발휘하겠습니다. 업무에서 어려움에 부딪히더라도 요령을 생각하기보다는 정직하게 멈추지 않고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지 고민하겠습니다. 막막해 보이는 과제가 주어지더라도 기초부터 분석하고 준비하여 신뢰할 수 있는 일원으로 거듭나겠습니다. (롯데제과 경영지원 자소서 中)

'세상에 공짜는 없다'라는 주제를 먼저 제시하고 고등학교 시절 줄넘기 과제 경험 하나만을 사례로 제시했다. 제시된 사례가 특정 시점의 경험 하나이다 보니 실제로 이 지원자가 '공짜는 없다'라는 삶의 가치를 어떻게 추구해왔는지에 대한 과정 전체를 엿보기 어렵게 된다. 고등학교 시절 경험의 여부는 문제와 상관없다. 내가 추구하는 삶의 가치와 방향성이 제대로 설득될 수 있도록 '과정'이 충분히 드러났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1), 2)에서 삽입된 자소서 사례를 통해 과정이 어떻게 드러나는지 확인해보자. 왜 성장'과정'이라는 항목을 지원자들에게 제시했는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필자는 가장 작성이 어려운 자소서 항목으로 고민 없이 성장과정 항목을 꼽는다. 각 지원자만이 갖고 있는 고유한 삶의 가치나 철학이 드러내는 것이 성장과정 항목 작성의 핵심이지만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판에 박힌 가치와 키워드 속에 갇혀 나만의 생각을 끌어내는 것 자체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시작부터 난항을 겪기 때문이다.


개개인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추구하는 삶의 철학은 다를 수밖에 없고, 그 각자의 철학이나 가치관은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의미 있다. 자소서, 취업이라는 답답한 틀은 잠시 던져두고 각자가 갖고 있는 생각을 자유롭게 분출해보자. 그리고, 내가 겪어온 지난날의 경험들을 하나씩 돌이켜보며 자연스럽게 살을 붙여보자.



Ohms


https://youtu.be/5-kt50Hl2FI


이전 09화 지원동기는 상대방을 향한 진심 어린 고백이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