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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로빈 Jul 17. 2018

지극히 개인적인 요가수트라의 이해와 적용, 1장 3절

1.3. 그러면 우리의 본성을 깨닫게 된다.

인도 리시케시 2017

요가수트라 1 3
[나의 이해] 그러면(마음의 평화를 이루게 되면1장 2절 참고우리의 본성을 깨닫게 된다.


다른 이들의 해석이나 주석을 접해보면 구절을 위해 아래와 같은 단어들이 자주 이용된다.
관찰자, Seer, Witness, 관조자의식, Purusha, .


 이것을 우리의 본성혹은 본래의 존재 가장 직접적으로 체험할  있는 부분이자 상태라고 이해하고경험한다.


우리가 요가를 통해아사나에서 명상까지 넘어가는단계들을 통해(앞으로 남은 대부분의 구절들이  요가의 단계와 상태를 설명한다점점  확실하게 체험할  있게 되는 부분이 바로  상태인 것이다.


예고편으로 미리 언급해보자면,
1단계 지양해야  것들을 통해 그동안 마음을 어지럽히던 습관들에서 벗어나고,
2단계 지향해야  것들을 통해 요가 수련에 대한 의지를 다지고,
3단계 몸을 이용한 자세  동작 수련을 통해 몸을 본래의 상태로 돌려놓고,
4단계 호흡을 통해 에너지의 흐름을 본래의 상태로 돌려놓고,
5단계 제감 오감을 통한 신호를 바라봄으로써  신호로부터 자유로워지는 훈련,
6단계 집중 내면의 생각 혹은 감정 어느 하나에 원하는 만큼 집중을   있는 훈련
7단계 명상 외부의 현상이던 내부의 현상이던 오고 가는 현상들을 그저 바라보는 훈련,


이런 수련/수행을 통해 결국,
8단계 본래의 존재로 머무는 상태까지 도달하는 ,
 파탄잘리가 정리해  8단계 요가 수련인 것이다


오감을 통해 경험할  있는 외부의 현상들로 시작하여,
생각/감정/마음이라고 표현되는 내부의 현상들까지 모두 바라보는 체험,
그리고 그렇게 체험하고 있는 내가 아닌,
 체험하고 있는 (Seen) 바라보고 있는 (Seer)로써 머무는 .


 바라보고 있는 나가 바로 우리의 본성이자본래의 존재라고   있는 것이다.


아직 이것이 그대로 이해되지 않아도 괜찮다이것을 체험하고 이해하기 위해 파탄잘리가 8단계 수련을 정리해  것이니까 말이다.


그리고 혹시이것 우리의 본성이자 본래의 존재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면 사실 요가 수련이  필요한 게 아닐  있다.
이것을 깨닫는데 있어서요가도 그저 하나의 수단일 뿐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이해를   있게 되는 만큼다른 수행 혹은 종교들이 연결되기 시작할 것이다.


그러니 다시마음의 평화가 유지되는 상태가 되면우리의 본성을 깨달을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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