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로빈 Jan 28. 2019

지극히 개인적인 요가수트라의 이해와 적용, 1장12절

1.12 이제부터 생각을 나의 노예로 만들자.


요가수트라 1장 12절
[나의 이해]
생각을 나의 노예로 만들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체계적인 수련의 길과 무집착의 길이다.


1장 12절부터 서서히 요가의 궁극적인 완성을 위해 무엇이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시작된다.


여태까지 우리는 생각의 노예로 살아왔기 때문에 마음의 평화를 유지할 수 없었다고 했다.


만약 그렇다면,
아주 단순하게,
생각을 우리의 노예로 만들면 어떻겠는가?


다시 말해, 우리가 몸을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생각도 하나의 도구로 사용할 수도 있지 않을까?


그러기 위해 파탄잘리는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체계적인 수련과 무집착.


요전에 번외 편으로 미리 언급해둔 8단계의 지침이 체계적인 수련을 위한 것이라 할 수 있고,
무집착에 대한 설명은 앞으로 나올 것이다.

그래서 다시,
이제부터는 생각을 나의 노예로 만들자.

작가의 이전글 새해 인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