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지영 Jun 12. 2024

어제의 라이브

가수 하림 님이 어제 한길문고에서 다음과 같은 노래를 부르셨다.   


1. 사랑이 다른 사랑으로 잊혀지네

2. 위로

3. 아마도 그건

4. 난치병


5. 그 쇳물 쓰지 마라

6. 우리는 모두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일합니다

7. 피아노 맨

8. 소풍


그림책 <우리는 모두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일합니다> 덕분에 열린 북토크였다. 그러니까 하림 작가님은 책 이야기를 무척 많이 들려주셨다. 그중에는 <사피엔스> <이기적 유전자> <총균쇠> 도 있었다(여러분, 독서모임 하세요. 저는 벽돌책 읽기 모임에서 완독했답니다.ㅋㅋ).


하림 작가님은 음악산업이라는 궤도에서 내려와 자기만의 노래를 만들어가는 여정을 들려주셨다. 사진 찍는 거 너무 좋아하는 나는 주어진 시간이 귀해서 눈 감고 듣는 데만 집중했다. 눈을 뜨면 충만함을 느끼는 사람들의 뒤통수가 보였다. 그런 기운이 서점 안을 채우니까 언제나 눈물보다 스피드가 빠른 콧물이 나와서 몇 번이나 들이마셨다(노랗지 않았다고 주장함ㅋㅋ).   

 

한길문고 싸장님 문지영 언니 덕분에 하림 작가님이랑 저녁밥 먹는 자리에 끼었다. 순대국 안 좋아해서 그냥 맥주 한 빙 시켰다. 하필 나는 음주에 약한 사람. 김우섭 점장님은 운전, 문지영 언니와 박효영 상주작가님은 술 안 마시니까 하림 작가님이랑 둘이 나눠 마셨다. 히힛.


익산역 가는 길에 하림 작가님이 뜻밖의 이야기를 들려 주셨다.  ‘사랑이 다른 사랑으로 잊혀지네’를 연속 듣기 한 어떤 사람에 대해서. 아니, 연애 끝나고서 울며불며 듣는 그 노래를 왜 그 사람이?


정오부터 오후 6시까지 호원대에서 강의하고, 다시 7시부터 9시까지 한길문고에서 북토크와 사인회를 한 하림 작가님은 익산역에 도착하는 깊은 밤까지 내내 다정했다. 오디오가 비지 않게 알지 못했던 이야기를 들려주셨고 한길문고와 군산시민 이야기에 감응했다. 어제 함께 보낸 몇 시간은 흘러가 버렸지만 오래 남을 것 같다.


근데 나는 어디 강연 가서 끝나고 나면 “커피 마시고 왔어요.” “밥은 잘 안 먹어요”라며 최대한 빨리 혼자가 되려 한다. 내 태도, 정말 안 되겠어.  

#한길문고

#하림

#우리는모두사랑하는사람을위해일합니다

#그쇳물쓰지마라

#사랑이다른사랑으로잊혀지네

#위로

#난치병

#세계음악

매거진의 이전글 자매의 세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