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드한 Apr 27. 2023

중국 출장 그리고 그 호텔 - 2

나는 뒷좌석 깊숙한 곳으로 몸을 파묻고 택시 라디오에서 나오는 FM방송의 클래식 음악을 들었다. 

교외를 향해 달리는 택시 안에서 듣기에는 과하게 장중한 음악이라는 생각을 했다.  

내가 외국인이라고 라디오 채널을 클래식 방송에 맞춰 준 것 같았으나 그 저녁이라면 오히려 광둥어로 된 경쾌한 로컬 가요가 더 어울릴 것 같았다. 라디오를 꺼 달라고 하려다 룸미러에 들어온 운전기사의 날카로운 눈매를 보고는 바로 포기했다.          

아무래도 뭔가가 계속 은근하게 걸리는 밤이었다. 

신발 속 돌멩이의 크기가 그리 작지 않은 것 같았다.

     

운전기사는 잊지 않으려는 듯 간간히 그 호텔이름을 되풀이하며 입 밖으로 내뱉었다. 

마치 그 이름에서 중요한 단서를 찾는 것처럼. 

꺼림칙한 기억이 있는데 그게 무엇이었을까 떠올리려 애쓰는 것처럼.      

 

이름은 호텔 클OOO. 이렇게 이름을 거론해도 되는지 모르겠다.  

이름을 적는 것만으로도 주위의 공기가 조금씩 무게를 얻어 서서히 바닥으로 떨어져 내리는 것 같다.  

내 코 주위의 공기가 살짝 그러나 분명하게 희박해진 느낌이 있다. 해리포터에서 볼드모트의 이름을 함부로 입에 올리면 안 되듯이.     

그 이름은 하나의 덩어리로 뭉쳐져 있는 기억을 낱낱이 풀어헤쳐 다양하고 불길한 구성품들을 쏟아 놓는다. 그러면 내 온몸 구석구석 땀이 배어 나오기 시작한다. 겨드랑이 부분이 축축해지고 심장이 빨리 뛰기 시작하며 몸에서 불쾌한 냄새를 생산한다. 그러면 몇 번이고 고개를 저어 그 이름을 머릿속에서 흩날려 버려야 한다.     

 

도심의 불빛이 마지막 하나까지 완전히 사라지고도 인적 없는 비포장도로를 한참을 더 달린 후 마침내 멀리 호텔 건물이 눈에 들어왔다. 도심 통근권은 몇 십분 전에 이미 벗어났다.          

 

호텔은 고향에 있는 어느 종합병원 건물과 같은 모양 같은 색깔을 가지고 있었다.    

호텔과의 거리가 택시의 요금미터기에 맞춰 착착 좁혀질 때 택시가 건물에 접근한다기보다 건물이 다가오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착각일까. 

자 이제 우리 재미있는 일 한번 만들어 볼까’하며 의자를 당겨 앉는 취조실의 고문을 즐기는 형사처럼.  

잡혀온 사람은 재미없는 꼴을 당할 것이 뻔한.               

운전기사는 클래식 음악의 클라이맥스 *카덴차 부분에 맞춰 네 손가락으로 핸들을 다다닥 두드리고 있었다.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옅은 웃음을 지으며.     

 *  카덴차 : 악곡이나 악장의 마침 직전에 연주자의 기교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구성된 

                화려하고 자유스러운 무반주 부분          


다 왔으니 운전에 집중하던 신경을 좀 놓은 걸까. 

어쩌면 내게는 말해 줄 수 없는 중요한 단서를 이미 찾았을 수도 있다. 

그러고 나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여러 표정들 중에서 신중하게 하나를 골랐을 수도 있다.  


자! 이제 평범하지 않은 일이 벌어질 거예요. Enjoy yourself!’  


로또 1등에 걸린 승객을 당첨금을 지급하는 은행본점 앞에 내려줄 때의 표정이 아마 저런 것일 것이다는 생각을 했다. 남의 인생의 중요한 변곡점에서 자기가 적잖은 역할을 해냈다는 표정. 

요금을 낼 타이밍에 맞춰 라디오에서는 음악이 끝나고 청중의 뜨거운 박수 소리가 터져 나왔다.  라이브 버전이었다.

 

트렁크에서 짐을 내리자 택시는 필요이상으로 많은 배기가스를 내뿜으며 다급하게 떠났다.

            

이전 01화 중국 출장 그리고 그 호텔 - 1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