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여기에 머무는 가장 쉬운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여러분은 어떤 감각이 가장 예민하신가요?
저는 귀가 가장 예민한 편이예요.
만약 저처럼 청각이 가장 예민하시다면, 오늘 요가레터는 특히 주목해 주세요.
여러분에게 잘 맞는 명상법, 어쩌면 이 만트라를 이용하는 것일 수 있거든요.
전 어릴 때부터 노래를 듣고 부르는 걸 좋아했고 사람의 얼굴보다 목소리를 더 잘 기억했어요. 소음에 취약해 목소리가 큰 친척 어른이 오시면 방으로 슬며시 숨어들었고 버스 소음이 심한 대로변은 오래 걷기 힘들어 일부러 골목길로 돌아가고는 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가를 하기 전까지는 내 몸이나 감각을 주의 깊게 관찰해보지 않아 청각이 발달되어 있다는 자각을 크게 하지 못한 채 살았어요.
요가학교에 입학한 이후에야 제가 소리에 꽤 민감한 사람이라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발리 우붓의 요가학교에서 공부하는 한 달간 선생님들께선 다양한 명상 방법을 알려주셨는데요. 그 중 하나가 '옴'을 반복하는 만트라 명상이었습니다.
만트라 명상 수업이 있던 날은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오후였습니다.
스무 명의 도반들과 요가샬라 중간에 둥글게 모여 앉아 눈을 감았어요. 그리고 코로 깊게 숨을 들이 마쉬고 배운 대로 '아-우-엄' 소리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높낮이와 크기가 다른 목소리의 옴이 촉촉한 공기 속에 층층이 쌓이기 시작하면서 우리를 둘러싼 분위기는 형언할 수 없이 신비로워졌어요.
시간이 얼마나 흘렀을까요,
갑자기 제 미간 사이가 간지럽기 시작하더니 아름다운 푸른빛을 띤 점의 이미지가 두둥실 떠오르기 시작했어요. 저는 눈을 감은 채 그 점을 응시했습니다.
매주 다른 명상을 시도해 봤지만 이런 경험은 처음이라 매우 기쁘면서도 점이 사라질까 두근대는 마음으로 그 순간에 집중했죠. 그 푸른 빛은 마치 숨을 쉬듯 옴 챈팅 소리에 따라 커졌다 작아지기를 반복했습니다.
사바사나를 마치고 눈을 뜨자 마치 새로 태어난 기분이었어요. 그날 명상 수업이 끝나고 선생님께 가 이런 경험을 했다고 말씀드리니 빙그레 미소를 지으시면서 제 양쪽 귀를 쓱 만져주시더군요.
제가 반복해서 되뇌었던 '옴 AUM '은 가장 널리 알려진 만트라입니다. 만트라에 관해 설명하기 전에, 먼저 옴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볼게요.
이 단음절의 소리는 인간의 음성이 낼 수 있는 소리의 전체 스펙트럼을 포괄한다고 믿어져요. 인도 철학의 근간이 되는 우파니샤드는 첫 장 모두를 할애해 옴에 대해 설명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소리죠.
하리 옴. 옴 소리는 우주 전체이다. 옴을 발현시켜라. 옴은 과거, 현재, 미래, 그 모든 것을 말하며 시간과 공간과 원인을 말한다. 만두캬 우파니샤드 1절 (박지명 원전주해)
옴을 구성하는 세 가지 소리 (A, U, M) 는 우주의 전체 순환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A'는 창조, 'U'는 보존, 'M'은 파괴와 해체를 뜻하죠. 옴이 반복되는 사이에 발생하는 침묵은 우주 너머 인간의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나타냅니다.
현대 영어에서 만트라 mantra는 한 사람이 인생에서 마음 깊이 믿는 문장, 좌우명, 격언을 뜻합니다. 예를 들자면, "내게는 한계가 없다" "나는 오늘 아침 행복하기를 선택한다"처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의미가 있는 문장인 경우가 많죠.
그렇지만 본디 만트라는 옴처럼 의미가 없는 신성한 힘이 있는 단어나 어절을 반복하여 명상을 돕는 소리를 일컫습니다. 의미가 있는 문장을 만트라로 삼게 되면 그 문장으로 인해 마음의 활동이 활발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스크리트어로 마나스(마음)와 트라(도구)로 이루어진 만트라는, 말 그대로 마음을 위한 도구입니다. 우리가 명상의 깊은 상태에 들어가 내면의 평화를 깨달을 수 있도록 돕는 열쇠 같은 소리인 것입니다. 요가 수업 전후로 샨티 만트라, 아쉬탕가 만트라 등을 챈팅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힌두교 뿐만 아니라 불교에서도 명상하는 동안 마음을 집중하고 긍정적인 기분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만트라를 사용하지요. 우리에게 익숙한 염불, 진언도 만트라에 속합니다.
다른 종교에서도 되풀이해 읊조리는 구문은 자주 사용되곤 하는데요. 만트라는 마음과 몸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창조성과 집중력을 높이고, 감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삿구루는 만트라의 역할은 무엇보다도 우리가 명상 상태로 들어갈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내는데 있다고 말합니다. 제가 요가학교에서 느꼈던 그 신비로운 분위기처럼요.
'소리'는 실재한다. 그러나 우리 인간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의미와 뜻... 모두 사람의 머릿속에만 존재할 뿐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진짜인가? 소리는 사람이 의미를 부여하든 말든 파동으로써 세상과 우주에 울려 퍼진다. 삿구루 Sadhguru
만트라를 이용하는 명상은 자파 Japa 요가로 불리기도 합니다. Jap 은 산스크리트어로 "조용히 그리고 내부적으로 반복하다"를 뜻해요. 자파요가 수련자는 본인의 만트라와 108개의 구슬이 꿰어진 염주(말라)를 가지고 명상합니다.
수련자는 선생님으로부터 만트라를 받을 수도 있지만, 마음에 드는 만트라를 스스로 선택할 수도 있어요. 요가피디아에 따르면 선택한 만트라는 가급적 바꾸지 않고 평생 지속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아래는 가장 널리 알려진 만트라 중 몇 가지예요. 아래 OLLY 플레이리스트에서 들어보며 골라도 좋고 마디님이 직접 읊조려봐도 좋습니다. 가장 마음에 와닿는 만트라를 찾아보세요. 뜻은 기억하지 않아도 돼요.
1. 소 훔 (또는 소 험) So Hum
뜻: 내가 바로 그것(=우주)이다. 나는 우주 및 모든 창조물과 하나다. [소 훔] 은 아주 실용적인 만트라입니다. 요가를 하면서 매 호흡에 맞춰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숨을 들이마실 때 소, 숨을 내쉴 때 훔을 되뇝니다. 일부 선생님들은 학생들을 가르칠 때 [소 훔]을 이용해 호흡을 지도합니다.
2. 옴 마니 반메/파드메 훔 Om Mani Padme Hum
뜻: 옴, 연꽃 속에 있는 보석이여, 훔. [옴 마니 반메 훔] 은 불교에서 유래된 만트라입니다. 저는 이 만트라를 치앙라이에서 방문한 절에서 처음 들었어요. 이 만트라가 주는 강력한 울림에 한동안 앉아있었답니다. 이 만트라는 연민과 사랑의 감정을 일으키고 부정적인 에너지를 제거한다고 해요.
3. 옴 나마 시바야 Om Namah Shivaya
뜻: 내면의 신 시바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모든 것은 하나고 내면의 신성도 그 일부 중 하나라는 깨달음을 반영하는 만트라입니다. 이 만트라는 두려움을 믿음으로 바꾸는 데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4. 로카 사마스타 수키노 바반투 Lokah Samastah Sukhino Bhavantu
뜻: 모든 곳의 모든 존재가 행복하고 자유롭기를. 수업을 마무리할 때쯤 자주 낭송되는 만트라입니다. 내 삶의 생각, 말, 행동이 어떤 방식으로든 모든 살아있는 존재의 행복과 자유에 기여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깃들여 반복해요.
산스크리트어로 된 만트라가 아직 어색하게 느껴진다면, 먼저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나 의미가 있는 문장으로 만트라 명상을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끼르딴 또는 키르탄은 여럿이 모여 함께 만트라를 낭송하는 행사에요. 반주 음악이 깔리고 춤을 추기도 합니다. 작은 '만트라 콘서트'와 마찬가지죠. 저는 요가학교 친구들과 우붓 시내에서 열리는 끼르탄에 참여했어요. 살짝 매콤한 맛이 나는 코코아도 한 잔씩 나눠주더군요. 카카오는 마음을 활짝 열어주는 역할을 한대요.
요가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음악이 만나 아름답고 따뜻한 에너지가 가득한 순간이었습니다. 술 한 모금 입에 대지 않고도 한 껏 고양된 기분을 느낄 수 있었죠.
끼르딴, 참여해 보셨나요?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지만 요가원에서 삼삼오오 모여 앉아 함께 만트라를 부르기만 하면 된답니다.
내면으로 향한 음악은 내면의 고요함으로 침잠해 들어간다. 그 고요함은 인간의 가장 편안한 행복을 가져다주는 도구이다. 스리 오로빈도
이번 주 뉴스레터는 좋아하는 만트라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틀어놓고 작성했어요. 마음에 드는 만트라를 찾으셨나요? 음악을 사랑하는 요기 & 요기니 여러분의 피드백을 기다릴게요!
요가를 사랑하는 여러분을 위한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었어요. 오늘 소개한 만트라 뿐만 아니라 제가 평소에 좋아하는 요가음악을 한 데 담아두었으니 함께 즐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