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이런 매장들은 왜 장사가 잘될까?

생존전략(生存戰略)-진정성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장사 잘되는 이유가 뭘까?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위드코로나(With corona)가 시행된지 23일 째다. 지난 5일 연속 확진자 3000명을 넘기더니 어제(11월22일) 기준으로 2827명으로 3000명 이하로떨어졌다.

20211122_141055.jpg 속초관광수산시장

문제는 위중증 환자가 3일 연속 500명 이상 발생하고 있고 사망자는 24명으로 연일 두 자리 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도 전통시장은 사람들로 인산인해(人山人海)다. 특히, 맛집들 앞에 서있는 고객들 행렬은 장난 아니다.


물론, 속초라는 지역 특성상 겨울 초입에 마땅히 갈만한 관광지도 없고 둘러볼 만한 곳도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이곳 속초관광수산시장 및 중앙시장으로 몰리는 경향도 있다.

20211122_152852.jpg 속초관광수산시장

하지만 사람들이 몰린다고 해서 모든 업종, 모든 매장들이 장사가 잘되지는 않는다. 어디를 가든 유독 고객들이 줄서고 장사가 잘되는 매장이 있다. 이곳 전통시장 안에도 그런 매장들이 여러 곳 있다.


만석닭강정, 중앙닭강정, 똑이네튀김, 현태네튀김, 신토불이감자옹심이, 땟거리막걸리빵, 승기찹쌀씨앗호떡 등 유명한 먹거리가 전국을 대상으로 상권범위를 넓히고 있다. 그런데 이들 매장들은 왜 장사가 잘될까? 왜 이토록 줄을 서있을까?

20211122_152458.jpg 속초관광수산시장

역시 제품력과 상품력이다. 제품력은 좋은 재료와 뛰어난 맛이고 상품력은 먹기 좋고 보기에도 좋게 잘 만든 포장력이다. 이렇게 재료와 조리, 포장 등 고객에게 전하는 제품과 상품의 진정성이 성공비결이다.


그리고 매장 운영자의 정성 담은 친절, 친숙한 인사 등 서비스의 진정성이다. 고객들은 인공적인 맛만 좋다고 해서 기나긴 줄을 서지 않는다. 이들 대박집들은 고객들에게 진정성으로 다가가고 있다는 것이다. 전국의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은 알아야 한다. 진정성이 무엇인지를~


권영산의 창업이야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위드코로나 시대, 매장 상권입지분석을 다시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