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위기속 자영업!! LSM전략이 절실하다

생존전략(生存戰略)-LSM전략

코로나19가 발생한지 어느듯 2년이 되었다. 그동안 4번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과 16번의 변이바이러스가 나타났다. 알파에서 시작해서 오미크론, 이제 16번째 파이 변이바이러스가 지난주 프랑스에서 발견되었다. 이제는 어떠한 변이바이러스가 나타나도 바이러스와 함께 할 수 밖에 없는 위드코로나 시대가 되었다.

20211218 (21).jpg 주거지역 골목상권

이러한 상황에서 대외적인 환경 변화는 설상가상(雪上加霜)으로 불난 자영업에 기름을 붓는 꼴이 되어버렸다. 즉, 미국의 조기금리인상과 양적긴축 정책으로 우리나라 자영업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그만큼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극심하다는 것이다. 한편, 우리나라도 인플레이션 조짐이 만만치 않다. 코로나19로 맞이한 경제 위기 속에서 시중에 풀었던 재난지원금 등 그 규모가 엄청나다. 이로 인해 물가, 금리, 각종 세금, 제세공과금 등 오르지 않은 것이 없다.

20211218 (25).jpg 주거지역 역세권

상황이 이렇다 보니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은 상품 및 서비스 가격을 올렸다. 이뿐만 아니라 배달료도 상당 수준으로 올라 고객들의 불만을 쌓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의 금리인상과 양적긴축 정책 시행은 우리나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영향을 덜기 위해 금리인상은 선택의 여지 없이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제 곧 닥칠 경제의 파고 앞에 우리 자영업자들은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필자가 자영업 현장에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을 컨설팅 혹은 멘토링 할 때 활용하는 것이 LSM전략이다.

20211218 (17).jpg 주거지역 대로변 상권

LSM(Local Store Marketing, 지역점포마케팅)은 매장에 대한 마케팅을 어떻게 세우고 실행하는 전략이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필자는 오랜 현장 경험을 토대로 LSM전략은 가장 먼저 매장에 대한 상권입지분석을 먼저 실시한다.


그리고 매장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할 점을 찾는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QSC(Quality, Service, Cleanliness) 점검법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문제점과 개선할 점을 찾았다면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마케팅믹스 전략을 마련하게 된다. 이 외에도 STOP전략, BM점검, 5Forces Model 등으로 매출활성화에 입중한다. 따라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의 자영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LSM전략이 절실하다.


권영산의 창업이야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미국의 양적긴축 정책이 자영업자에게 미치는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