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경기침체 전혀 문제없다. 이런 곳은 고객들이 찾아간다

대박집 성공요인-품질, 서비스, 청결

고객들이 찾아가는 매장들은 어떤 점이 다르길래 고객들이 줄 서는 것을 마다하지 않을까? 제품력, 상품력, 서비스, 위생, 청결, 가격 등 도대체 어떤 요인들이 이런 상황을 만들었을까? 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20만 명에 육박할 정도로 전염 상태가 심각하다.

20220818_160755.jpg 대전역 성심당

그리고 경기침체로 인한 스태그플레이션 초기 단계에 접어들었다.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이 장사 안된다고 아우성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사 잘되는 점포들은 여전히 적지 않다. 재료비는 하늘 높은줄 모르고 오르고 있고 인건비 또한 감당이 불감당일 정도로 올랐다.


아니 일할 사람을 구할 수가 없다. 이렇게 원가비중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높아졌다. 전국 569만 명이 넘는 자영업자 중 상당수가 폐업할 정도로 어려움에 처해 있다. 심지어 폐업을 하고 싶어도 폐업을 하지 못하는 소상공인이 한 둘이 아니다.

20220818_160743.jpg 대전역 성심당

이유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긴급자금 등 빌린 돈을 일시에 갚지 못해 폐업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대박집들은 끄떡없어 보인다. 대전역 성심당과 본점 등은 고객들로 인산인해(人山人海)다. 어떤 요인들이 이런 결과를 가져왔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제품력 당연히 뛰어나다. 그래서 그런지 가격은 크게 따지지 않는다. 상품력 또한 매우 뛰어나다. 포장패키지(브랜드명, 제품명, 로고, 칼라, 디자인, 포장지, 쇼핑백 등) 물론, 포장박스비는 별도다. 그리고 성공요인 중 가장 핵심요인은 맛과 품질(Quality)이다.

20210501_182551.jpg 성심당 본점

이 외에도 컨설턴트 입장에서 볼 때, 접객서비스는 보통이다. 그리고 중요한 요인이 위생, 청결인데 화장실 관리가 잘되어 있는 것을 보면 주방 등은 볼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물론, 50년 이상 오랜 기간 장사한 노포(老鋪)라는 것도 고개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는 장사 안된다고 한숨만 쉬지 말고 성공 매장의 성공요인을 보고 무조건 따라하기만 해도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것이 바로 벤치마킹의 힘이다.


권영산의 자영업이야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장사는 이렇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