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냑이 Jul 15. 2024

우울증이 있지만 행복해요

2장 현재의 나

아까의 챕터에선 과거의 나에 대해 말을 했었다. 이번에는 현재의 나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 현재의 나는 이 글의 제목에서 봤듯이 매우매우 행복한 상태이다. 물론 항상 행복하다는 뜻은 아니다. 어떨때는 많이 외롭기도 하고, 어떨때는 많이 힘들기도 하다. 하지만 내게 왜 행복한 사람이냐면 바로 소확행덕분이다. 소확행, 즉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라는 것이 나에게는 정말 행복이다. 현재의 나에 대해서는 소확행에 대해 얘기해 볼 것이다. 사람들에게 있어 소확행이라는 것은 굉장히 종류가 많을 것이다. 누군가는 무엇인가를 살때 행복한 기분을 느낄 수 있고, 또 누군가는 먹는것에 대해 행복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나에게는 그런것도 행복이기도 하지만 나에게 있어 가장 확실한 행복은 살아간다는 이유이다. 팔다리가 있어 행복하고, 생각 할 수 있어 행복하고, 예쁜풍경을 볼 수 있어 행복하고, 나에게 친구가 있다는 것에대해 행복해 할 수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은 이런것이다. 만약 한 쪽 눈이 없는 사람은 남은 한 쪽 눈으로라도 볼 수 있어 행복하고, 만약 한 쪽 팔이 없는 사람은 남은 한 쪽 팔로라도 살 수 있어 행복하고, 만약 눈이 둘 다 없는 사람은 살 수 있음에 감사하고, 조심스러운 얘기지만 시한부 인생을 사는 사람은 남은 시간들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그 무엇보다 값지게 살아갈 수 있음에 감사하고 행복해 할 수 있다. 그렇게 감사로 살아가면 행복이란게 찾아온다.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내가 행복을 찾는게 아니다 행복은 찾아온다.” 나는 바로 이렇게 생각한다. 나는 우울증을 앓았었고, 조울증을 지금도 앓고 있고, ADHD를 앉고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나는 행복해 할 수 있다. 우울증을 앓고 있지만 행복해하는 방법을 알고있고, 조울증을 앓고 있지만 외롭고 슬픈 감정도 행복으로 이겨내는 방법을 알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나는 행복해 할 수 있고, 행복한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다. 그렇다 슬프고 힘들때도 있다. 모두가 그럴것이다. 그것들을 이겨낼 힘이 없을수도 있다. 이겨내기 싫을 때도 있다. 갑자기 기분이 안 좋아지기도 하고, 외롭고 눈물이 날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이것만은 잊지 말자. “나는 행복할 수 있는 사람이다.” 이것만은 절대로 잊어버리지 말자. 소소한 행복도 좋으니 나는 행복해할 수 있는 사람이고 행복할 자격이 있는 사람이다. 힘든 기간이 언제 끝날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 기간속에서도 행복을 찾는 그런 사람이 되자. 행복이란게 정말 나에게서 멀어보이는 때가 있다. 아니 자주있다. 하지만 행복한 기분일때 보면 행복은 나와 굉장히 가까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괜히 소확행이라는 말이 있는게 아니다. 사소한것이라도 좋으니 행복하자. 우리 모두 행복한 사람이 되자. 행복하기 싫을때는 행복해하지 않아도 좋다. 나도 요즘에도 행복하기 싫을때가 있다. 내가 갖고있는 조울증이란 병때문에 갑자기 우울해지고 다운되면 행복하고 싶지 않을때가 있다, 이 감정을 다른말로 표현하자면 행복하기 귀찮을 때가 있다. 나는 그런때면 행복해하려 하지 않는다. 행복하기위해선 체력이 필요하다. 우울할때면 모든게 귀찮아지고 체력도 줄어든다. 그러기 때문에 그 체력은 나중의 행복을 위해 나는 보충한다. 힘들땐 쉬자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고 쉬자 이겨낼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생각하고 아까 말했듯이 우리는 행복할 자격이 있고 행복해할 수 있는 사람이란것을 알자. 우리 모두 힘내자. 행복을 위해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 감사하자 그것은 체력도 필요가 없다. 감사하기위해서 체력을 필요 없다. 그러니 행복하고싶다면 감사하자. 그것이 가장 큰 행복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행복할 수 있는 긍정적인 사람이 되자. 그러면 행복할 수 있다. AI에게 행복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할까라고 물어보았다. AI의 답은 이거였다. 행복하기 위해선 건강한 몸과 마음, 좋은 인간관계, 자아실현, 안정적인 생활, 자기돌봄, 목적의식, 긍정적인 마음가짐. 이것이 AI가 생각했을때 인간이 행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이것들을 나는 부정하고 싶지 않다. 왜냐하면 행복하기 위해서 이것들을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AI가 놓친게 하나 있다. 바로 감사라는 것이다. 감사는 행복하기위한 필수요소이다. 이것은 내가 장담할 수 있다. 내가 생각했을때 AI의 감사요소들은 너무나 형식적인 것 같다. 감사할 수 있는 사람들은 모두가 행복하는 방법을 알고있다. 왜냐하면 감사할 수 있다는 것은 내가 어떤 상황속에서도 행복해하고, 이겨낼 수 있는 최고의 무기이기도 하다. 모두가 행복한 그 날이 나는 올 것이라고 나는 확신한다. 이 글을 읽고있는 모두가 행복하길 나는 매일 기도할 것이다. 이렇게 응원하는 사람이 있다는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다.

이전 02화 모두가 진정한 행복을 느끼길 원하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