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상상은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냥갑 Dec 17. 2018

은퇴 후의 삶을 상상해보자

은퇴 후가 아닌 지금 당장 해야 하는 고민

은퇴 후의 삶을 상상하라니 어쩌면 썩 내키지 않을 수도 있다. 3년 후 5년 후의 삶도 가늠하기 어려운데 20년 후 30년 후의 삶을 상상해보라니 쉽지 않을 것이다.


은퇴 후의 삶을 상상하는 건 계획하기와는 조금 다르다. 이런저런 계획을 세워 이루어야겠다 목표를 세우는 게 아니라 이미 내가 원하던 게 다 이루어진 삶을 상상하는 것이다. 몇십 년 후를 상상하는 게 쉽지 않고 너무 막연하다면 더 좋은 방법이 있다.


제약이 없는 삶을 상상해보는 것이다.


먼저 돈이 많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생각한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돈이 많으면 뭘 하고 싶냐는 질문을 했을 때 구체적으로 답하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돈이 많으면 하고 싶은 것 다 하고 사니 좋지 뭐.'라며 그저 현재의 자신에게는 불가능한 삶을 그저 부러워만 하고 돈이 늘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경우가 그것이다.


사람마다 우선순위가 다르겠지만 일단 일반적인 경우로 예를 들어보려고 한다.

- 돈이 많으면 먼저 무엇을 하고 싶은가요?

집을 살 겁니다. (이때 구체적으로 어느 동네에 어느 정도 규모의 집이라는 것도 상상해보는 것도 좋다. 구체적일수록 좋다.)

- 그다음은?

좋은 차를 살 거예요. (나의 경우는 테슬라 팔콘윙의 하얀색 SUV ㅋㅋㅋ)

- 그다음은?

매년 가고 싶은 곳으로 갈 수 있도록 여행비용을 따로 빼놓을 겁니다. 비즈니스석이나 일등석으로요. (어떤 나라에 가고 싶은지, 어떤 여행을 하고 싶은지 더 이상 가고 싶은 곳이 없을 때까지 구체적으로 적어본다. )

- 그다음요?

생활비가 부족하지 않도록 죽을 때까지 연금처럼 매달 나오게 할 거예요. (금액을 대략적으로 따져보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다. 지금은 월급이 제한되어 있지만 제약이 없다면 얼마의 생활비가 필요할지 다 따져보는 것이다.)

- 그리고요?

아이들 교육비, 대학 등록금, 필요하다면 유학자금 등등 부모로서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건 다 해줄 겁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커서 결혼을 할 때 집과 결혼 준비에 필요한 것들도 다 지원해 줄 수 있도록 말이에요.

- 그런 다음에는요?

양가 부모님이 편찮으시거나 더 연세가 드셔서 돌봐드려야 할 때 자식 된 도리로 해드릴 수 있는 건 다 할 수 있도록 할 겁니다.

- 그리고요?

양가 부모님 여행을 보내드리거나 필요하신 것들을 다 해드릴 수 있는 돈을 따로 통장에 빼놓을 겁니다. (평소 생각만 하고 못 해 드렸던 걸 구체적으로 생각해본다. 매달 뭘 보내드린다거나, 1년에 한 번 함께 여행을 간다거나, 스파에 보내드린다거나, 옷을 선물한다거나, 식사를 함께 한다거나... 이 모든 걸 구체적이고 어느 정도 빈도로 하고 싶었는지 다 생각해보고 금액도 적어본다.)

- 그리고 나서는요?

내가 평소에 사고 싶었던 것들을 다 살 겁니다. (책을 매달 몇 권씩 산다든지, 피규어를 모은다던지, 매주 꽃을 나에게 선물한다던지, 나만의 드레스룸을 멋지게 꾸민다던지... 사람마다 다를 테고 정답도 없다. 이거야 말로 내가 진짜 돈으로 하고 싶었던 게 무엇인지 철저하게 나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질려서 더 이상 돈이 있어도 쓸 데가 없을 정도로 원 없이 다 적어야 한다.)

- 그리고요?

................

- 그 다음에는요?


이렇게 끝없는 질문을 자신에게 했을 때 분명히 막히는 순간이 있을 것이다. 더 이상 생각이 나지 않는 상태일 때도 더 쥐어짜서 생각해 봐야 한다. 내가 필요한 것은 뭘까. 내가 더 가지고 싶은 것은 뭘까. 내가 돈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뭘까. 계속 질문했을 때 내 삶이 이미 충족되어서 더는 바랄 게 없을 때, 그때부터가 진짜 질문의 시작이다.



내가 원하는 걸 다 이루었을 때 그다음에는 뭘 원하는지 나 자신에게 질문해야 한다. 어떤 이는 미혼모를 돕는 재단을 만들고 싶을 것이고, 어떤 이는 나만의 회사를 만들고 싶을 것이고, 어떤 이는 이 부분에서 원하는 게 없고 그저 하루하루 신나게 돈을 쓰면서 놀고 싶다고 할 수도 있다. 그런데 돈걱정 없이 그냥 놀고 싶다는 대답도 막연한 대답의 대표 격이라고 할 수 있다. 나의 욕망을 바로 보지 않고 그저 '그냥'이라는 말로 회피하는 것이다.


이 질문들에 답하는 과정이 짧은 시간 안에 가능한 것은 아니다. 매우 피로도가 높고 지쳐서 생각하기 귀찮을 수도 있다. 하지만 피하지 말아야 한다. 그냥 놀고 싶다가 아니라 그 순간을 리얼하게 상상하는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돈걱정이 없다. 그렇다면 나는 아침에 무엇을 먹고 그 다음에는 옷을 입고 무엇을 하러 나갈 것인지, 나는 어떤 사람들과 만나서 나의 이런 순간들을 누릴 것인지... 아주 구체적으로 VR 체험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이걸 생각만 하는 게 아니라 적어야 한다. 그리고 내 욕망을 마주해야 한다. 내가 진짜 뭘 원했는지 알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그래야 돈을 왜 버는지도 잘 모르는 상태로 내 삶을 그저 흘러가게 하는 걸 멈추고 진짜 나와 마주할 수 있다.


나의 제약없는 삶을 이룬 뒤의 ‘진짜 질문의 시작’은 아래 글에서…

https://brunch.co.kr/@onekite1025/212


+추가 22년 1월 10일)

구체적인 금액을 다시금 생각해봤다.

집(20억,원하는 구체적인 위치 이미 찾음)

테슬라 팔콘윙 SUV + 해외여행용 3억 + 교육비 1억 + 매달 500만 x 12개월 x 30년(60세부터 ~90세) = 총합 약 43억.


60세부터로 한 이유는 나는 뭉텅이 돈이 필요한게 아니라 내가 cash flow를 만들수 있는 사람이되고 싶기 때문이다. 60세가 되어서도 은퇴할 생각은 없지만 일단 만약을 대비해서 이렇게 잡아봤다.


위와 같은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도 아래의 일을 못하면 나는 목이 마를 것이라는 걸 안다.


회사를 만들어서 좋은 크루를 모아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와 문제해결(Project financing포함)에 집중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많이 하고 싶다.


그렇기에 나에게 경제적 자유는 중요하지 않다. 얼마나 전념하고 몰입하고 나의 한계를 깰지가 중요하다.






P.S. 코딱지만한 월급으로도 하고 싶은 거 다 하면서도 돈모으는 방법

https://brunch.co.kr/@onekite1025/304









매거진의 이전글 퇴사하면 뭐하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