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냥갑 Nov 09. 2019

지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나도 사실 4개월 전까지만 해도 지금의 내가 상상이 되지 않았다.

나는 사실 재미보다는 의미를 중시하는 사람이었다. 그냥 재미만 추구하는 것에 묘한 죄책감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좋을 것 같다. '나는 아직 마음 놓고 놀면 안 돼', '뭔가를 이뤄놓은 다음에 재미를 추구해야 해'라며 지금은 성장이 우선이라고 스스로를 강하게 채찍질해왔다. 


때로는 그게 지치기도 했지만 소비자로만 머물며 재미만을 추구해온 과거에 대한 속죄를 하고 싶었던 걸까. 나는 생각보다는 요즘의 엄격한 스케줄을 그럭저럭 잘 버텨내고 있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내가 지금 4개월 넘는 기간을 그렇게 성장 중독자처럼 지내는 게 그저 의미만을 중시하면서 버텨온 게 아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버텨온 게 아니라 사실 너무나 '즐거웠다'. 


닐 도쉬, 린지 맥그리거의 책 '무엇이 성과를 이끄는가'에서는 일을 하는 직접 동기에는 즐거움, 의미, 성장이 있다고 말한다. 의미, 성장만으로 나는 이 모든 것을 누가 시키지 않아도 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그 무엇보다 강력했던 것은 내가 '즐거웠다'는 것이다. 혼자 하는 성장, 혼자 하는 의미부여가 아니라 한 달 플랫폼에서 멤버들과 '함께' 이 모든 것을 하는 게 너무나도 즐거웠다. 


심지어 외로움은 사람의 뇌를 멍청하게 만든다. 매튜 리버먼의 '사회적 뇌'에서는 외로움을 느끼는 것만으로도 시험 점수가 낮아졌다는 게 밝혀졌다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예로 들며 설명한다. 나의 무한할 것 같았던 의미와 성장이라는 직접 동기도 외로웠을 때는 잘 유지되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 #한달쓰기, #한달매거진에서 함께하며 느낀 '즐거움'이 나의 직접 동기를 4개월 이상이나 지치지 않고 불태울 수 있게 유지시켜주었다. 나는 함께하는 연결의 힘을 지금 온몸으로 느끼고 있다.




[영작하기 #09]

We only have a rough idea of when we want to improve our english skill. But we still know something about difficulty in learning language. People alreday had all information we can get today in Internet : how to learn english in 6 month, 3 month or what is the most efficient way to improve your english skill etc. 

(참고 예문 : refer to 'A Little history of the world by E.H. Gombrich  p.27)



[실제상황 #09]

Hi, This is Yeon from ___. (I am 쓰면 엄청 어색한 것이라고 함....)

This is my friend, Danny. 

This is my father. (He is my father.라고 안 쓴단다! 너무 부자연스러운 표현이라고 마이클 쌤왈 )

This is the guy I've been telling you about.

This is the best way to get downtown from here.

This isn't what I had in mind.

This isn't what I signed up for.

You don't have to worry about that.

That is more than enough for us.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ZBn0MjO06lg









* 문장이 어색한 부분이나 이견 있으시면 댓글 대환영입니다! 이게 바로 집단지성의 힘 아니겠어요? 틀린 거 있으면 마구마구 지적해주세요! 그래야 저도 더 발전하고 읽으시는 분들도 도움이 되니까요! :) 감사합니다!!


내일도 언어 씹어먹기는 계속됩니다. 제가 리더니 중간에 포기할 수 없음. 포기하면 그룹방에서 강퇴당함. 그룹장이 강퇴라니.... 강퇴라니....


관련 글 : 내가 '언어 씹어먹기' 모임을 만들 게 된 이유

             : 내가 중국어를 배우게 된 이야기

Day 9

#언어씹어먹기

매거진의 이전글 진짜 제대로 안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