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뉴 Apr 17. 2023

7530 걷기 운동 전 필수!
건강하게 걷는 법

건강하게 걷는 방법 소개

걷기 딱~ 좋은 날씨입니다. 최소한의 운동으로 가장 손쉽고 실천하기 편한 게 걷기죠. 최근 7530 걷기(7일·5번·30분 이상) 운동 등 걸으며 건강을 챙기는 5060분들이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걷는 양에 집중한 나머지 자세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 오히려 허리나 무릎 관절이 안 좋아질 수 있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건강하게 걷는 법을 알려 드립니다.



| 한 걸음이라도 바른 자세와 적당한 보폭 중요



걷기 전 가장 기본은 바른 자세입니다. 상체를 똑바로 펴고 바르게 선 후, 턱은 당기고 가슴을 펴고 배는 등 쪽으로 붙인다는 생각으로 자세를 잡습니다. 이때 시선은 10~15m 전방을 보고, 손은 달걀을 쥐 모양으로 가볍게 쥡니다. 이때 무릎 사이가 스치는 듯한 느낌으로 11자 걸음이 좋습니다. 한 걸음 내디딜 때는 뒤꿈치를 시작으로 발바닥, 발가락 순으로 이동하도록 해야 합니다. 처음이라 자세가 흐트러진다면 5분마다 알람을 맞추고 체크하며 점검해보세요!



| 속도와 양보다 규칙적인 걷기 운동



걷기는 양보다 질이 더 중요합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 기준 1주일에 최소 150분 이상 빠르게 걷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5060에게는 무리가 따를 수 있는데요. 빠른 속도로 많은 거리를 가기보다는 7530 걷기처럼 일정에 맞춰 규칙적으로 걷는 게 더 중요합니다. 이때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지속 시간을 늘려가는 게 좋습니다. 단, 당뇨병, 심장 질환, 관절염 등이 있는 분들이라면 걷기 전 의사와 상담을 먼저 진행하기를 바랍니다.



| 스트레칭 필수, 도구는 최소화



모든 운동을 하기 전 스트레칭이 가장 중요하죠. 걷기 전에는 목, 어깨, 팔, 허리, 다리 순으로 충분히 스트레칭 해주는 게 좋습니다. 운동 후에도 똑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해 근육, 관절 등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줘야 합니다. 걷기 운동 시 운동량을 높이기 위해 아령을 들고 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아령 대신 물통을 들거나 아예 도구 없이 걷기에만 집중하는 게 건강 효과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은 보지 않는 게 좋겠죠!






▶ 5060세대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맛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 


작가의 이전글 그 시절 우리가 사랑한 한국 고전 영화 (1980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