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필 Jun 20. 2023

겨울을 좋아하게 된 데에는

대비의 기쁨

좋아하는 계절을 꼽으라면 아마 봄과 가을이 단연 으뜸일 것이다. 하지만 나는 겨울이 좋다.

  어떤 작가는 겨울을 참 좋아한다고 고백했다. 겨울을 그렇게나 좋아하는 이유는 100가지 정도 되는데 그 100가지가 모두 ‘눈’ 때문이라고 했다. 그 말을 여러 번 읽고 고개를 주억거렸다.

  눈이 내리는 것을 가만히 바라보면 나 또한 하얗게 물들 것만 같다. 눈이 오면 온통 덧칠만 해댄 무채색의 그림에 하얀색을 더하는 것 같다. 우중충한 하늘과 대비해 더 밝게 느껴지고 추웠던 날씨에 대비해 더 따뜻하게 느껴진다. 또 추운 곳에 있다가 비로소 따뜻한 곳에 다다랐을 때 몸이 녹는 느낌과 반대로 온기가 고여 있던 공간에서 나와 상쾌하게 찬바람을 맞을 때의 기분이 좋다.

  겨울은 색색의 다른 계절보다 흑백 사진처럼 단조로운 명암 같이 느껴지지만 그래서 더 세세한 빛과 그림자를 보게 된다. 그리고 그 밝음과 어두움의 조화를 다시 한번 관찰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한 꺼풀의 명암을 또 배운다. 해를 거듭할수록 그 겹이 촘촘히 쌓이는 것을 느끼며 어른이 된다.

  눈 외에도 겨울을 좋아하는 이유는 ‘입김’이다. 생명으로 가득한 다른 계절과 다르게 겨울에는 대부분의 생명이 숨을 죽이고 겨울을 난다. 마치 큰 불행이 나에게 찾아오지 않기를 바라는 것처럼 고개를 푹 숙인 듯한 분위기가 느껴진다. 하지만 그 와중에 그 차가운 공기 속에서 입김을 통해 나는 나의 숨을 본다. 내가 숨을 쉴 때마다 그 온기로 만들어지는 입김은 마치 눈처럼 하얗다. 그때 비로소 내가 살아 있음을 느낀다. 모든 생명이 숨을 죽이던 그때에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가장 살아 있음을 느낀다.

  나는 겨울의 그 대비들이 좋다. 빛과 어둠, 생과 사, 온기와 냉기. 그 대비를 넘나들며 다시 생으로 가득 찬 날들을 대비한다.

  삶은 너무 다른 것들 사이에서 내가 나로서 온전히 살아가는 일.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게 흔들거리며 나의 중심을 찾는, 그런 겨울이 나는 좋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는 항상 서로에게 돌아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